개인투자자를 위한 가치투자 입문수업 대한민국 주식투자 성공시리즈 11
류종현 지음 / 한국주식가치평가원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ART 1. 주식투자의 성공의 요건, 냉정 속 열정


주식 투자란 무엇인지?


p.24 

즉, 주식투자라는 것은 하나의 사물을 주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주관적으로 바라본  결과 모두가 다른 그림을 그려도 나름대로 각각이 의미있거나 아름다운 작품이 될 수 있는 예술과는 그 성격이 별로 맞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과학에 가깝습니다.

주식의 본질적인 가치상승률은 경영과 재무에 의한 과학이며, 가치 상승률에 따른 투자수익률은 금융에 의한 과학이고, 그 와중에 내재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등락하는 것은 군중과 심리에 대한 사회과학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의 98%는 투자의 체계이며, 2%는 전달될 수 없는 개인화된 노하우에 해당합니다.

투자의 체계라는 것은 주식자산의 본질적 특성은 무엇이고, 그러한 주식을 재무수치와 사업구조를 중심으로 어떻게 분석하며, 분석한 결과 그 주식의 가치는 얼마이며, 가치와 가격간의 괴리율이라는 1회성 투자수익률과 가치상승률이라는 복리수익률을 이용해서 포트폴리오관리를 어떻게 할 것이고, 증권시장 전체를 어떻게 평가하고 투자비중을 조절하는가 등에 대한 전체적인 법칙, 전략과 테크닉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2%는 법칙, 전략과 테크닉을 익힌 투자자가 스스로 자신의 스타일을 확립하고, 현실세계에서 자신이 갖춘 공격과 방어무기투자 체계를 숙달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주식투자자의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p.27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의 액수도 점증하는 주식투자자는 주식투자 준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속적'을 검증하려면, 최소한 주식시장 사이클의 두 배 6~8년 정도 정도의 기간에 걸쳐서 수익을 내는 것을 말하며, 자신만의 투자체계가 확립되어 실전투자 시스템에 따라서 합리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라고 할지라도 한 사이클 이상 4년 이상 정도의 기간에 걸쳐서 수익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와 피터 린치 등 저자의 조언 


p.28

1. 자신과 가족을 부양할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의 현금흐름은 있어야 한다.

2. 증권시장의 수익실현기간에는 정해진 바가 없으므로, 주식투자에 쓸 자금의 만기가 4~5년 이내에 도래해서는 곤란하다.

3. 주식시장의 위험요소를 인정하고 주식투자에 참가해야 한다.

4.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그 중에 갖추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나가면서, 익혀야 한다.


p.31

즉, 기업의 재무와 사업을 분석하고, 가치를 평가적정주가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익혀나가며, 증권시장의 투기본질이 아닌 현상로 인해 투자수익을 회수하는 시기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가격변동의 리스크을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주식자산의 세 가지 본질적인 특성


p.36

첫째, 주식자산은 인플레이션을 훨씬 초과하는 가치상승률을 지니고 있습니다.

둘째, 주식자산은 가격변동성이 매우 크며 또한 거래가 쉽기 때문에 미숙한 투자자일수록 잘못된 판단을 자주 내릴 수 있습니다.

셋째, 주식자산은 전체적으로는 반드시 플러스섬 게임인데, 수많은 종목 별로 그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금, 원유, 부동산, 외환 등 다른 모든 자산과는 달리 개별 종목 별로 따로따로 분석이 필요합니다. 즉, 지식과 기술이 더욱 필요합니다.


p.38

주식은 기업의 사업구조를 분석하는뭘 하는 기업인지 기술, 재무손익을 분석하는어떤 모습을 보여 왔고, 보여줄지 기술, 가치를 평가하는주가와 실적변동을 넘어서 적정한 가치는 얼마인지 기술 등 기본적인 투자체계가 필요한 투자대상입니다.


p.44

반면에 장기적인 주가등락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주식의 수요공급을 결정하는 기업의 중장기적인 실적으로, 기업의 중장기적인 실적은 바로 기업가치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가치가 상승하면 주가가 오르고 기업가치가 하락하면 주가가 내리는 것입니다.

기업가치의 중장기적인 상승 혹은 하락의 경우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추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공한 가치투자 대가 및 전문가들은 여기에 집중해왔던 것입니다.


PART 2. 가치투자 입문을 위한 격언과 조언 


p.59

그래서 현재와 더불어 미래에도 수익창출이 가능하다고 할 때, 비로소 해당기업에 대한 가치평가적정주가 산정를 거쳐서 내재가치적정주가 보다 현재 주가가 쌀 때 매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p.60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보아 존속여부가 비교적 확실한 기업들로 투자후보군을 압축한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기업들의 내재가치를 산정하여 그보다 낮은 주가에서 매수해야 한다는 점, 이 두가지를 지키려고 한다면 필연적으로 확실한 공만 치는, 타율이 높은 타자가 될 것임에 분명합니다.


p.67

80대 20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는데, 주식투자에 있어서 80이란, 좋은 기업을 골랐느냐, 지금 시장이 살 만한 저평가 상황이고 관심기업 주가 역시 매수적정가 근처에 도달해 있느냐 등입니다.


p.71

매수매도를 현명하게 하는 방법은 우선 우량기업의 적정주가를 나름대로 합리적으롤 추정하는 것, 적정주가보다 낮은 주가로 거래될때 매수를 시작하되 분할하여 매수하고, 추후 적정주가보다 높은 주가로 거래될 때 상당한 비중을 매도하되 나머지는 분할하여 매도하면서 추가수익을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PART 3. 33인 투자대가들의 가치투자 입문수업


조 만수에토


상장사에 투자하는 주식투자자들 역시 사업모델과 경영능력, 그 두가지가 창출하는 기업의 이익을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며, 밸류에이션을 통해 적정주가를 산정한 뒤 매매한다면,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비상장회사를 살 때와 마찬가지로 상장기업을 살 때에도 가장 중요한 포커스는 주가의 방향성이 아니고, 사업구조와 수익창출력 파악을 위한 기업분석과 재무분석, 적정한 가격을 계산하기 위한 밸류에이션 등 입니다.


큰 돈을 버는 사람은 투기장에 투기의 마음으로 들어간 사람이 아니라 충분한 체계와 기술, 냉정한 마음으로 임하는 사람입니다.


찰스 슈왑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투자대상의 수익성을 주로 생각하되 분산 투자하며, 거래비용 및 세금을 최소화하면서 평생 투자하라는 찰스 슈왑의 조언들은 사실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정석 투자원칙입니다.


콜린 맥클린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구조가 비교적 편안하게 이해되는 성장형 기업들에 대애서, 현 주가보다는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감안한 적정한 주가 산정을 통해 투자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전환사채, 임원매도 등 주주에게 부정적인 시그널을 줄 수 있는 사건들을 경계하라는 소리입니다.


포스터 프리스


고수익을 위해서는 우선 인덱스를 버리고, 허황되지 않고 착실한 사업으로 이익을 내는 기업만 투자후보로 삼고, 이익을 기준으로 싸게 매수하되, 유명하고 이익규모가 이미 커버린 기업보다, 향후 이익이 커지고 유명해질 기업을 찾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