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중투자 - 케인스부터 버핏까지 대가들의 집중투자 풀 스토리
앨런 카르페 베넬로, 토비아스 칼라일, 마이클 밴 비머 지음, 이건.오인석 옮김, 신진오 / 에프엔미디어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집중투자를 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잘모르면 시장 포트폴리오를 따라 인덱스 투자를 하라고 하지만 요즘 같은 박스피와 저성장 시대에 과연 인덱스 투자로 과거처럼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아무리 좋은 투자 원칙이라고 하더라도 자신하게 맞지 않고 실천할 수 없으면 소용이 없다.
결국 자신이 잘알고 확신이 드는 종목에 투자하고 끊임없이 공부하라는 의미로 받아 들이고 싶다.
루 심프슨
p.36
"내가 여러분에게 주는 사용권을 이용하면 투자 실적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사용권은 20번만 사용할 수 있는데, 여러분이 평생 20번만 투자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20번 투자한 다음에는 더 투자할 수 없습니다. 이 원칙을 따른다면 여러분은 투자를 정말 신중하게 생각할 것이고, 정말 깊이 생각한 종목만 사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실적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p.43
심프슨도 실적이 입증되고, 경영이 건실하며, 지속 성장 가능성이 높고, 가격 결정력이 있으며, 재무 구조가 건전하고, 오랜 기간 주주들을 우대한 저평가 기업을 찾았기 때문이다.
p.45
가격이 합리적이면서, 매출과 이익이 계속 증가하여 장기적으로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는다.
장시간 사용하면서 다듬은 원칙은 우수한 경영진이 이끄는 우량 기업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이다.
루 심프슨의 투자 철학 p.52 ~ p.53
1. 독자적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일반 통념을 의심하며, 주기적으로 월스트리트를 집어삼키는 비이성적 행동과 감정에 휩쓸리지 않도록 노력한다.
2. ROE가 높은 주주 지향적 기업에 투자한다.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과 가장 직결된 요소는 ROE(자기자본이익률)다.
경영진을 평가할 때 우리가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이 많은가?
(2) 주주들에게 정직한가?(우리는 경영진이 주주를 동업자로 여기면서, 좋은 소식은 물론 문제 점도 솔직하게 알려주길 기대한다.)
(3) 수익성 나쁜 사업은 중단하려 하는가?
(4) 잉여현금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가?
3. 탁월한 주식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가격만 지불한다
확실한 우량주를 살 때도 과도한 가격을 치르지 않도록 절제한다.
4. 장기간 투자한다
5. 과도하게 분산투자하지 않는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
케인즈의 투자 철학 p.94
1. 장기적으로 전망한 내재가치보다 싸고, 그 시점의 대체투자 종목보다도 싼 종목을 소수만 신중 하게 선택한다.
2. 이런 종목들을 대량으로 사서, 투자 판단에서 명백한 실수가 드러나지 않는 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장기간 끈질기게 보유한다.
3. 투자 포지션의 균형을 유지한다. 즉, 소수 종목을 대량 보유하더라도 가능하면 위험이 상쇄되 도록 위험을 다각화한다.
p.95
노련한 투자자는 보유 종목의 안전마진을 극대화하여, 즉 최고의 투자 아이디어에 집중하여 장기 실적을 높일 수 있다. 노련한 투자자는 가장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워런 버핏
p.133
분산투자에 관한 버핏의 관점은 스펙트럼의 양극단에 해당한다. 한쪽은 시장 포트폴리오이고, 다른 쪽은 켈리 기준에 가까운 집중투자다. 투자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시장 포트폴리오에 가까운 저비용 인덱스펀드가 최상의 대인이라고 버핏은 말한다. 그러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 저평가 종목을 찾아낼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집중투자가 더 이치에 맞는다고 말한다.
그리넬 대학 집중 장기투자로 기금 조성
p.242
츠바이크는 로젠필드의 투자 원칙을 다음 세가지로 요약했다.
1. 잘할 수 있는 종목 몇 개에만 집중하라. 마찬가지로, 제대로 이해하는 투자 기회를 발견했다면 큰돈을 투자하라.
2. 참고 기다려라. 인내는 투자자가 가지는 유일하고도 가장 강력한 무기다.
3. 돈 자체를 목적으로 삼지 말라.
글렌 그린버그
p.262
그는 이익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고 성장 전망이 긍정적으로 바뀌어 주가 상승을 뒷받침할 가능성이 큰 회사를 선호한다.
저는 사업이 별 탈 없이 굴러갈 때는 하락 위험이 작으면서 잘될 때는 큰돈을 벌 수 있는 회사를 찾으려 애씁니다. 다시 말해 위험 대비 수익이 아주 큰 기업을 찾는다는 뜻입니다.
p.264
고타스 라센 시핑과 프레디맥은 그린버그가 좋아하는 비지니스 모델, 즉 성장성은 있으면서 잘못될 가능성은 작은 비지니시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밝혔다.
p.266
저는 분기 실적 보고서를 즐겨 봅니다. 1년 치를 읽으면 경영진과 사업 전망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중략)
이 사업은 경쟁 우위가 있는가? 경쟁은 어느 정도 치열한가? 가격을 올릴 수 있는가? 손실 위험은 크지 않으면서 아주 매력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가? 가정 먼저 하는 것은 사업성이 좋은지 아닌지 따져보는 일입니다. 별로라면 더 이상 거들떠보지 않습니다.
p.269
정말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프레디맥처럼 매년 창출한 돈을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고 수익률이 아주 높은, 확실한 투자 기회가 있는 회사입니다. 그다음은 사업성이 좋으면서 잉여현금이나 대출을 활용해 자사주를 저가에 매입해 소각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유통 주식 수가 많이 줄어든 이런 기업은 경기가 회복되면 주가가 치솟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278
아주 집중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는 비결은, 손실 가능성은 크지 않으면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타당한 근거가 있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는 아주 압축된 투자를 하려면 사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회사는 피하고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강력한 프랜차이즈,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치열하지 않은 경쟁 환경, 주주 가치를 중시하는 뛰어난 경영진 같은 요소들을 충족하는 기업 목록을 작성해 유심히 살피고 있다.
p.282 그린버그의 굳은 믿음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수많은 회사를 분석하면 강한 확신이 생기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정말 이 상황은 아주 예외적인 경우군. 정말 특이해. 나는 왜 이 회사가 제값을 받아야 하는지 아주 잘 알고 있어. 좋은 점에 대해서도 꿰고 있지. 경영진도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해. 그러니 투자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2%에서 10%로 늘려야겠어. 다른 주식 아홉 개도 이런 식으로 투자하면 돼."
결론 집중투자자의 기질
p.304
"적당한 기업을 싼값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p.308
이 책이 주는 교훈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자주 베팅하지 말고 확률이 아자 높을 때만 베팅하라. 베팅을 결심했다면 많은 금액을 베팅하고 오래 보유하면서 하락 위험을 관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