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 주식과 직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차영주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자신만의 관심종목 풀 구성하기 

1단계: 자신의 일과 연관성 있는 종목으로 구성하기

2단계: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종목 찾기 

3단계: 주위에 있는 종목 눈여겨보기

4단계: 우량 종목 분석하기


매도 전략

매매 일지 쓰기 

자산 배분과 투자 계획 

전체 투자 금액과 상관 없이 투자 수익률이 중요하다.


주식 투자에 대한 철학과 개략적인 내용이 정리가 참 잘돼 있는 책이다. 


p.35
직장인 투자자들은 본업인 직장과 부업인 주식투자 사이에서 자신의 역량을 집중하는 우선순위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장 훌륭한 재테크 중 하나는 직장 생활을 정년까지 열심히 하는 것이다.

p.42 ~ 44
주식투자는 기업의 가치와 성장성을 보고 기업의 미래에 투자하는 행위다.

돈을 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는 것이다. 현존하는 최고의 재테크 중 하나는 성공적인 직장 생활이다.

직장생활을 충실히 하면서 주식투자를 통해 차근 차근 돈을 불려가겠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여유를 가지고 실력을 쌓아가면서 긴 안목으로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법`보다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시만의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다.

p.116

주식투자에 대한 다섯 가지 공부는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우량 기업을 골라내는 법을 배우는 기본적 분석
2. 종목의 매매 타이밍을 잡는 데 필요한 기술적 분석
3. 투자자금을 분배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
4.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변화하는 심리를 다스리는 방법
5. 경제 상황을 이해하고 투자에 접목시키는 방법

p.121

유명 투자자들의 책을 읽을 때는 그들의 투자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는 데 주안점을 두기보다는, 그 속에 담긴 뜻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읽어나가야 한다.

p.127

증권면보다는 산업면을 중심으로 특집 기사 등을 눈여겨봐야 한다.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 개발이나 변화를 알게 되어 실제 투자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164 ~ 169

적립식 투자의 장점

첫째, 적립식 투자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주식투자를 바라보는 시야가 전반적으로 커지게 된다.
둘째, 주식 적립식 투자는 일반 적립식 펀드 투자와 다르게 투자 수익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직장인의 특징인 월급에 따른 꾸준한 현금 유입으로 다양한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점이 가장 중요하다.
넷째, 생애주기에 따른 목적자금 등을 마련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p.250 ~ 251

주식 가격과 상관 없는 매도

주식을 매수할 때 매수 이유를 상세히 기록해 두고, 가급적이면 매도 이유도 같이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투자자가 기업의 상황 변화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매출의 감소와 이에 따른 이익의 감소다.
제시 리버모어는 "투자자는 손실을 두려워해야 할 때 희망을 갖고, 희망을 가져야 할 때 두려움을 갖는다"는 촌철 같은 격언을 투자자에게 남겼다.

두 번째는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됐을 때, 즉 경제적 해자가 무너졌을 때 매도하는 방법으로 이 또한 주가와 상관없다. 경제적 해자가 중요한 것은 기업의 가치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대체로 평균을 상회한다.

세 번째는 시장과 기업에 잡음이 생겼을 때 매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투자자의 감과 임의성이 작용되는 매도 방식으로 매우 신중하고 깊은 관찰이 필요한 작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