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 30주년 기념판
리처드 도킨스 지음, 홍영남 옮김 / 을유문화사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주제가 쉬운 편이 아니라 책이 조금 어려울 거라 생각했다.

예상대로 똑같은 문장을 몇번씩 읽어도 이해가 안가는 것이었다. 우연히 검색을 하다가 다른 사람의 리뷰를 보게 되었다. 리뷰를 보면서 왜 그런지 이유를 알았다.

번역이 엉떠리여서 그랬던 것이다. 엉떠리 번역때문에 오히려 책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이러려면 번역을 하질 말던가. 이런 유명한 책을 오히려 읽게 힘들게 만들다니..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허무주의에 빠질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 이유는 인간이 단순히 유전자를 다음 세대에 전하기 위한 유전기계라는 저자의 이야기 때문이다. 유전자로 보면 인간도 단순히 유전자를 퍼뜨리기 위한 기계 일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11장에서 인간과 동물이 틀린점을 말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우리를 낳아 준 이기적 유전자에 반항하거나 더 필요하다면 우리를 교화시킨 이기적 밈에게도 반항할 힘이 있다. 순수하고 사욕이 없는 이타주의라는 것은 자연계에는 안주할 여지가 없고 세계의 전 역사를 통해 과거에 존재한 예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적으로 육성하고 교육하는 방법도 논할 수 있다. 우리는 유전자 기계로서 조립되었지만 밈 기계로서 교화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들의 창조자에게 대항할 힘이 있다. 우리 인간만이 유일하게 이기적인 자기 복제자들의 전제에 반항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의 이말을 듣고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생명에 대한 경이로움이 생긴다. 이 책의 후속판 확장된 표현형을 읽고 싶은데
번역자 홍영남 씨라 읽기를 일찍 포기하고 "만들어진 신"을 읽어봐야 겠다.

이런 수준으로 번역해 놓고 책을 팔고 있으니 참 한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