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 개정2판
모티머 J.애들러 외 지음 / 멘토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이 다소 학술적이고 어려워서 스킵하며 읽은 부분이 있다.

이 책은 총 4부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 독서의 단계
독서의 단계에 대한 내용

제2부 분석하며 읽기(독서의 제3수준)
분석하며 읽기에 대한 내용

제3부 분야별로 다르게 읽는 법
각 분야별 독서 방법 소개

제4부 책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
책 읽기의 목적에 대한 설명

독서의 수준
제1수준 기초적인 읽기
제2수준 살펴보기
제3수준 분석하며 읽기
제4수준 통합적인 읽기

능동적인 읽기의 본질: 4가지 질문을 할 것
1. 전반적으로 무엇에 관한 글인가?
2. 무엇을, 어떻게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가?
3.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볼 때 그 글은 맞는 이야기인가?
4. 의의는 무엇인가?

I. 분석하며 읽기 위한 제1단계 : 무엇에 관한 책인지 알아낸다.


1. 종류와 주제와 따라 책을 분류하라.
2. 전체 내용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아주 간략하게 이야기해 보라.
3. 부분적인 내용들을 순서와 연관성에 따라 나열하고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윤곽을 그려보라.
4. 저자가 해결하려는 물음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라.

II. 분석하며 읽기 위한 제2단계 : 내용을 해석한다.


5. 주요 단어를 저자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라.
6. 중요한 문장들을 통해 저자가 이야기하는 주요 명제를 파악하라.
7. 연결된 문장들 속에서 명제를 찾거나 연결시켜 저자가 주장하는 논증을 파악하라.
8. 저자가 해답한 문제와 해답하지 못한 문제를 검토하고, 해답하지 못한 문제를 저자자신이 그 사실을 알고 있는지 파악하라.

III. 분석하며 읽기 제3단계: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비평한다.
A. 지성인으로서의 에티켓
 9. 책을 완전히 파악하고 해석하기 전까지 비평하지 않는다.
 10. 반대한다고 트집을 잡거나 따지지 않는다.
 11. 어떤 비평을 하든 지식의 차원에서 하는 비평인지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하고, 그 비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B. 비평할 내용의 기준
 12. 저자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제시한다.
 13. 저자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제시한다.
 14. 저자가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을 제시한다.
 15. 저자가 분석한 내용이나 설명이 불완전한 부분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내가 건질수 있었던 것은 분석하며 읽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독서법에 대한 좋은책인데 다소 학술적이고 어렵다는게 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