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의 8가지 투자전략과 대한민국 스노우볼 30 - 가장 완벽한 해설 가장 엄선된 스노우볼 대한민국 주식투자 성공시리즈 13
류종현 지음 / 한국주식가치평가원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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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


첫 번째 투자원칙으로 '돈을 잃지 말라' 라고 한 것이다.

두 번째 투자원칙으로 강조하는 것 역시 '첫 번째 투자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원칙은 '빚을 지지 말라'는 것이다.


워렌 버핏의 핵심 체크리스트 (페이지 35 ~ 36)


1. 능력범위 내 투자, 즉 자신이 이해하는 산업, 관심이 있는 업종에 국한해서 투자해라.

2. 해당 기업은 지속적으로 높은 ROE와 ROA를 내고 있는가. 

   최소 과거 10년 정도의 ROE와 ROA 수치를 살펴보라.

3. 해당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가 있는지,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별한 소비자 독과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4. 해당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수요자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고 또 지속적으로 구매해야 하는가? 또한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20년 후 필요가 없어지고 도태되거나, 다른 제품/서비스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는가?

5. 해당 기업의 제품/서비스는 시장에서 1등 내지는 2등인지 알아보라.

6. 해당 기업은 장기 인플레이션 비율에 맞추어 가격을 올려왔는가?

7. 해당 기업은 유형자산을 유지 보수하는 등 현상유지를 위해 주기적으로 큰 자본적 지출  CAPEX이 요구되는가?

8. 해당 기업에는 힘이 센 노조가 있는가?

9. 해당 기업은 자금 운용을 보수적으로 하는가?

10. 주주와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경영진 오너 포함 임을 확인하라.


개별 종목들에 대한 버핏의 체크리스트 외에도 투자자들이 신경을 써야 할 부분

첫째,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우량기업들의 리스트를 평소에 어느 정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매수/비중 확대/유지/비중 축소/매도 등 투자의사결정을 할 땐은, 즉흥적인 감정이나 직관, 판단으로 행동하지 말고 냉정하게 미리 수립된 계획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독점형 경쟁우위 사업


첫째, 빠른 속도로 소비되고 소모되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보유한 사업 또한 소매업체들이 판매를 위해 반드시 구비해야 하는 필수 제품이며 소비자의 반복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업

둘째,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수요 시장의 예비고객들을 설득하기 위해 반드시 활용해야만 하는 광고홍보 사업.

셋째, 개인 또는 기업체가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는 반복 구매 성격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세무나 회계 지원 업체, 보안 용역업체, 신용카드 회사, 백신 업체, PG사 등이 있다.

넷째, 가장 다수의 수요시장을 아우르면서, 소비자가 생존을 위해 주기적으로 반드시 사야 하는 생필품을 가장 낮은 가격에 제조하거나 유통하는 사업 역시 지속적인 경쟁우위가 있다. 가구회사, 가전회사, 보험회사, 대형 할인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자기자본순이익률

버핏이 재무손익 검토요소로 가장 중요시한 것은 크게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첫째, 장기간의 자기자본이익률 ROE 추세는 어떠한가

둘째, 장기간의 매출액순이익률은 어떠한가.

셋째, 자본적 지출이 적으며 유보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그는 우선 장기간의 자기자본순이익률 추세를 가장 중요시 했다.


장기간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은 그 자체만으로 많은 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보유기간 동안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는 전제 하에 장기간의 복리투자수익률을 알려주며, 기업의 장기평균 ROE 범위에 따라서 기업이 우량한 기업인지, 시장평균 정도의 자본수익률을 보이는 평범한 기업인지, 그 미만의 열위한 기업인지를 말해준다. 


매출액순이익률

버핏은 장기간의 매출액순이익률도 매우 중요시했다.

매출액순이익률은 매출총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세전경상이익률 등에 이은, 그야말로 주주에게 귀속되는 최종 이익률이다.


버핏이 매출액순이익률을 중요시한 이유는 두 가지 정도로 추정되는데, 그것이 적자와 흑자 등 들쑥날쑥한 실적을 내는지 판단하기 위한 최종수익률이기 때문이며, 개별적인 비용항목을 분석하기 전에 총 비용률 매출액 대비 이 증가했는지 여부를 전체적으로 바로 알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일 것이다.


ROE 펀더멘털 평가

ROE가 좋은 기업을 제대로 가려내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 세가지

첫째, ROE가 유사한 수준이라면 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이 훨씬 이익창출능력이 뛰어난 기업이며 또한 투자가치가 훨씬 높다.

둘째, ROE가 뛰어난 기업은 시장평균과 업종평균을 모두 넘는 기업이다.

셋째, 마지막으로 일시적으로 높은 ROE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즉 직전 기말, 혹은 직전 2~3년 정도의 ROE가 높은 것은, 그 자체로는 별 의미가 없다.


경영진의 정직성


경영진의 첫 번째 요건, 우선 경영진은 정직해야 한다.


과거 십 년 치 이상의 기말 사업보고서를 보면 매년 사업보고서마다 전년도의 성과와 내년의 전략을 읽을 수 있다. 장기간의 사업보고서에 걸쳐서 성과와 미래전략을 모두 참조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크게 두 가지 이다.


첫째, 과거부터 지금까지 경영전략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 수 있다.

또 하나는 이게 더 중요한데, 과거 사업보고서에서 공언하고 추정했던 미래의 전략과 비전대로 현재 어느 정도나 달성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즉, 기업이 매년 다음 해의 경영전략과 신사업을 발표하고 매출이나 이익의 증가를 공언할 때, 보수적으로 발표하는지 낙관과 과장이 많은지 등을 알 수 있다.


경영진의 합리성


경영진의 두 번째 요건. 경영진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경영진은 장기적으로 자본비용보다 높은 기대수익률이 존재하는 곳에 자본을 배분해야 한다. 즉,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 기업의 독특한 경쟁력과 위치 등을 고려한 자본비용 자기자본을 조달하는 이자율 보다 현재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이 높을 경우 배당 증대보다는 본업에 재투자 확대를 통해 수익을 더 늘려야 하고 자본비용보다 현재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이 낮을 경우 본업 재투자보다는 배당 증대라든지 자사자 매입 등을 통해 주주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경영진의 독립적인 통찰력

아주 특별한 환경 속에서 요구되는 경영진의 세 번째 요건은 바로 독립적인 통찰력이다.


여기서 말하는 통찰력은 예외적 상황 하에서 독립적인 통찰력을 말하며, 평상시 미래를 바라보는 전략수립의 요소로써 통찰력과는 다르다.


쉽게 말해서, 업계의 근본적인 환경이 파괴적인 기술 등으로 크게 변하거나, 업계가 공멸로 가는 불합리한 관행에 깊이 젖어있을 때, 경영진이 독립적인 판단으로, 실제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통찰하는 것을 말한다.


4할대 투자성공법

첫째, 주식을 사업으로 생각하고 비교적 집중된 종목들에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둘째, 확률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목들에만 투자한다.

셋째, 시장의 예측 대신 원하는 종목과 주가가 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넷째, 매매회전율을 낮추어야 한다.




페이지 67
성장주 투자자는 여기서 세 가지 어려움에 빠지는 데, 짧은 기간의 이익 성장으로 성장주를 판단하면 일시적 이익증가에 속을 수 있고, 경기 사이클을 여러 번 겪을 정도로 긴 기간의 이익성장으로 성장주를 판단하면 성숙기로의 진입이 얼마 남지 않는 종목에 잘 못 투자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종목을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발견 및 분석했다고 할지라도, 성장 프리미엄을 다소 많이 주고 비싼 주가에 매수하게 되면, 성장이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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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여러 요소와 숫자들을 인용하고 편집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지혜를 얻을 수 없다. 지혜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먼저 마음속에 여러 가지 정신적인 모델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정신적인 모델들을 횡단면으로 정렬한 후 삶의 여러 가지 직간접 경험들을 여기에 배치하여 격자모형을 완성하는 것이다. 즉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신의 생각체계에 다양한 학문분야를 접목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접근 방법은 당신을 다른 사람들과 전혀 다른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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