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 - 채권쟁이 서준식의
서준식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핵심은 저자가 말했듯이 5장 워런 버핏 투자법의 핵심, 채권형 주식 투자 이다.

초보자가 읽기에는 다소 어려운 책이다. 


과거의 ROE를 통해 미래의 ROE를 추정해서 현재의 가치를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말처럼 쉬운 작업이 아니다. 여기에 안전마진으로 배당률이 높은 주식을 사야 장기 투자 해도 버틸 수 있다.



미래의 이익이 꾸준하며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채권형 주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채권형 주식 체크 리스트 (페이지 202 ~ 214)


체크 리스트 1: 경기민감주 또는 경기순환주가 아닌 주식인가?

주식시장이 분류하는 여러 업종 중 경기에 크게 민감하지 않아 일반 투자자도 비교적 미래 이익을 예측하기 좋은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어업, 음식료품업, 제지업, 도소매업, 기타 서비스업 등이 있다.


체크 리스트 2: 대규모 설비 투자비나 연구 개발비가 들지 않는 기업의 주식인가?

체크 리스트 3: 내가 잘 알고 잘 이해하는 기업의 주식인가?

체크 리스트 4: 과거의 ROE 추이를 참고해 미래의 ROE를 예측할 수 있는가?


가치투자자에게 투자 자산의 기대수익률 산정은 핵심적인 작업이다. 가치투자자는 기대수익률을 산정할 수 없는 자산에 투자하지 않는다. 따라서 주식시장의 기대수익률을 구하는 것은 가치투자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가치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회계를 상세히 잘 아는 것‘보다 ‘그 기업을 상세히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 151 페이지

ROE는 단순히 이익에 관련된 가치 지표가 아니라 성장성의 개념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의 과거 ROE 추이를 살펴보는 것은 복리 효과가 큰 주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195 페이지

저평가주란 지금 당장의 순자산보다 가격이 싼 주식이 아니라 먼 미래의 가치에 비해 지금의 가격이 충분히 싼 주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저PBR주를 투자 대상으로 검토할 때는 적정 수준의(예금금리+ @) ROE가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197 페이지

- 페이지 215 ~ 217
버핏식 채권형 주식 투자법은 결국 채권형 주식의 기대수익률을 계산한 후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다.

충분히 높은 기대수익률 = 안전마진 = 잃지 않는 투자

중요한 것은 목표 기대수익률을 결정하는 원칙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가치투자는 원칙투자다.

현재 나는 절대 수익률인 15%, 장기 국채 금리의 2배, 주식시장 기대수익률+5%, 이 세 가지 수치 중 가장 높은 것은 선택해 목표 기대수익률로 정하고 있다.

특정 기업이 가장 왕성한 실적을 내고 있을 때를 기준으로 예상 ROE를 구해 미래 가치를 계산한다면 기업의 가치가 너무 높게 계산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게 높은 ROE의 기업일수록 더욱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으며, 높은 ROE 수준을 지속할 수 있는 기업의 경쟁력인 해자의 유무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다.- 246 페이지

가치투자는 모든 자산의 위험과 기대수익률을 다루는 기술이다. 자산 배분을 할 때는 기대수익률보다 위험을 우선하고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또한 투자 자산의 위험뿐 아니라 자신의 상황과 특성에서 나올 수 있는 위험까지 감안해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자산 배분이 필요하다. - 283 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