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어마했던 기대, 그래서 더 큰 아쉬움
보리 국어사전 - 남녘과 북녘의 초.중등 학생들이 함께 보는
토박이 사전 편찬실 엮음, 윤구병 감수 / 보리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보리출판사 게시판에 올린 글, 보강하여 다시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김미혜 토박이사전편찬실 대표님이 '간행물문화대상' 저작상을 수상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신문기사를 보고 당연한 성과라며 저 혼자 흐뭇해 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지난 달 일이 생각나 잊기 전에 몇 글자 끄적이고자 합니다.

아이 초등학교 입학선물로 이래저래 각종 사전을 구비해두었으나, 실제 활용하는 사전은 '한자어 속뜻사전'과 '보리 국어사전' 뿐입니다. 특히 '보리 국어사전'의 경우 한 단어를 찾고 나면 아이가 재미삼아 책처럼 줄줄 읽어가곤 해 여러 모로 참 뿌듯해집니다. 그런데 보리국어사전이 성 정치적으로 보다 중립적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야 제 욕심이겠지만(먼댓글 참조), 얼마 전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딸아이 중간고사를 앞두고 함께 교과서 다시 읽기를 했더랬습니다. 뜻에 따라 말의 장단이 달라지는 것을 가르치는 단원이 있더군요. 좋은 기회다 싶어 교과서에 실린 단어 외에도 장단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단어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보리국어사전을 펼쳤습니다. 덕분에 제가 참 둔한 사람이라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보리국어사전에는 발음이 전혀 없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게 된 것입니다.  

어느 언어가 안 그렇겠냐마는 우리 언어 역시 정확한 글쓰기 못지 않게 정확한 발음이 중요합니다. 장단에 따라 아예 뜻이 바뀌는 경우도 있고, 연음현상, 구개음화 현상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 들어 지나치게 된소리 발음, 센소리 발음이 많아지는 것과 관련해 유순한 발음이 정확한 표현임을 가르쳐줄 일도 있습니다. 그런데 발음이 전혀 없는 국어사전이라면 심하게 말하면 반쪽이가 아닐까요? 

아름다운 글 가꾸기에 앞장서온 보리출판사라면, 아름다운 말하기에도 좀 더 신경을 기울여, 다음 수정간행본에는 꼭 발음이 추가되길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ch 2009-11-13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몹시 탐내는 사전이었는데, 먼댓글도 그렇고, 발음도 그렇고, 개정판에선 꼭 보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보리 출판사는 세밀화 때문에 무척 좋아하게된 출판사에요. 조선인님의 글이 좋은 반향이 되길 바랄게요.

조선인 2009-11-17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의 평은 후하기도 하지~ 고마워요. *^^*

청개구리 2011-01-21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인님,안녕하세요?
제겐 초등 1년생 딸아이가 있는데 이 사전도 아이가 2008년도에 고른 사전 중에 하나죠.
주문해서 받자마자 좋아라 하던 것도 잠시 발음이 없어 아쉽다고 했던 말이 기억나네요.
그 당시에 어린이 속뜻사전도 샀다가 찾는 단어가 없다하여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을 추가로 구매하며 국어사전을 다시 구매했던 일이 있었더랬죠.
오늘도 또 다른 사전을 찾으러 들어왔다 님글을 읽으며 백 배 동감합니다.
조선인님 작년에 제 아이가 한글 띄어쓰기 큰 사전을 샀을 때도 유치원에선 "우리나라"로 배웠는데 왜 이 사전에는 2009년판인데도 "우리 나라"라고 띄어쓰라고 했냐며, 이 문제로 출판사와 여러 번 통화했던 일도 있답니다.결국 오류임에도 올해도 개정판 계획이 없다고하니 아이가 사전을 찾을 때마다 신중에 신중해도 늘 욕심인지 아쉬움이 생기네요.
영어보다 국어를 사랑할 수 있도록 알찬 사전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으로 넋두리예요.
새해에도 조선인님 가족 모두 건강하세요.

조선인 2011-01-21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개구리님, 이렇게 댓글 달아주셔서 고마워요. 우리 딸은 이제 4학년이 되어 은근히 전자사전을 바라고 있답니다. 어찌해야 하나 고민중인데, 마음에 드는 사전 찾는 것보다 마음에 드는 전자사전 찾는 게 백배는 더 어렵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