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사진을 올리고 싶다만 아직도 6월초 사진 정리중이다. 나도 참 징하다.
법흥사는 사림 기행 답사와 별개로 들린 곳이다.
요선암에서 워낙 시간을 끌어 때늦은 점심 먹을 곳을 찾다가
우연히 '산골짜장'이라는 간판 보고 들어갔던 곳이 법흥사 바로 아랫자락이었다.
절 코 앞에 중국집을 차린 사연이야 모르겠지만,
두 시가 넘은 시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심손님으로 북적였다.
덕분에 한참을 배 곯은 후에야 짜장면, 짬뽕과 면식할 수 있었는데,
밍밍한 내 입맛엔 좀 많이 짜다 싶었지만, 면발도 쫄깃하고 국물도 진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법흥사에 가면 무조건 산골짜장이 필수코스에 낀다니 꽤 유명한 듯 하다.
각설하고 코 앞에서 건너뛸 수 없겠다 싶어 식사 후 법흥사에 올랐다.
무심히 들른 곳 치고 절이 크다 싶었더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으로,
역사가 삼국시대 자장율사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스님이 자장율사일텐데,
옆지기가 직접 함 지고 왔을 때 봉채떡에 절 올렸다고 미신이라 난리쳤던 시부모님들이
손주들 재울 때마다 자장율사 찾는 것 보고 결혼초 조금 심술궂은 마음이 들었던 기억도 난다.
그런데 적멸보궁은 적멸보궁인데 사리 모신 장소가 참 특이하다.
법전에는 부처님도 사리함도 안 계시고 저렇게 방석만 떡 하니 놓여 있고, 뒤로 유리창을 냈다.
유리창에 비친 저 사자산 어드메에 자장율사가 진신사리를 숨겨 놨다는 것인데,
믿음 없는 자의 눈으론 이 전설을 과연 믿어야 하나 싶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산이 부처요, 부처가 산인 게 틀린 말은 아니다.
증거라면 증거랄까 법전 뒤에는 자장율사가 해탈하신 암자굴도 있고.
템플스테이도 하고, 특이하게 티베트 만다라전도 있고,
법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색은 역력한데,
화재로 소실되었던 절을 일제시대에 중건하고 근래에 불사를 올리는 중이라 그런지,
어째 전반적으로 어수선하고 균형이 안 맞아 보인다.
그래도 사자산과 오래 벗한 절이라 수백년된 수목들이 위엄을 더해준다.
잘 생긴 나무들 보는 재미에 폭 빠져 있는데 보살님 한 분이 일러주신다.
사자산의 기상이 영험하여 일제 시대 때 기운 좋은 금강송마다 도끼질을 해댔다는데,
말뚝질은 알았어도 도끼질 얘기는 또 처음이다.
하여 요리 조리 살펴 보니 정말 밑둥에 도끼 자국 있는 나무가 눈에 띈다.
아이들이 목마르다고 보채 경내의 찻집에 들어가니 오미자차며 수정과가 차고 그윽하며,
곁들여 나온 말린 대추가 참으로 달아 욕심껏 여러 봉지를 사와 지금껏 먹고 있다.
애들은 겁도 없이 찻집 보살님들에게 까불어대며 천방지축 헤집고 다니고,
이틀 동안 부지런히 돌아 다녔으니 상이다 싶어 한껏 여유를 즐기는데,
창 밖이 어둑해져 화들짝 놀라 쫓아 나와보니 아직 해넘이는 아니지만 구름이 장관이다.
오늘은 참 여러 부처님 많이 본다며 옆지기와 농을 섞으며 아쉽게 발길을 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