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의 피부증상은 가려운 물집으로 시작되는데, 붉은 반점 위에 맑은 이슬방울 같은 모양의 물집이 특징적입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 전쯤에 미열과 몸살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몇 개의 구진이 발생하여 빠르게 물집으로 변하며 많은 수의 물집이 주로 몸통에 먼저 나타났다가 2-4일 동안 팔다리, 얼굴, 머리 등으로 번지며 구강 등 점막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이 터지면 갈색의 딱지가 되는데 점차 까매졌다가 발병 후 2주 정도면 떨어져 나갑니다.

수두 병변을 가려워서 긁다가 이차적으로 세균(주로 포도상 구균)이 감염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차적인 세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피부를 청결히 하고 매일 옷을 갈아 입히며 손을 자주 씻기고 손톱을 깍아주어 피부에 상처를 주지 않게 합니다. 장갑등을 끼우는 것도 피부에 상처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욕은 심하게 하지 말고 가볍게 샤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이 있을때는 차가운 물로 찜질을 합니다. 칼라민 로션을 바르면 도움이 되는데 이를 바르면 보기 흉하다고 조금씩 바르는 경우가 있읍니다. 약을 바를때는 많이 발라서 가려움증이 없어지도록 하여야하며 가려움이 심하면 먹는 약을 쓸수 있습니다.
열이 있는 경우에는 해열제를 먹이는데 아스피린등은 삼가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라이증후군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담당 선생님과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 외음부에 수두가 생겨서 아파할때는 타이레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두의 전염은 호흡기를 통하거나 피부병변에 닿았던 물건을 통하여 전염이 됩니다. 전염성은 피부발진이 생기기 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6일 정도까지이며 잠복기는 10일 내지 3주 정도입니다.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으며, 대부분 10세 이전에 감염됩니다. 한 번 수두에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겨 다시 수두에 걸리지는 않지만, 나중에 대상포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 백신을 맞으면 수두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수두는 증상이 특징적이라 피부과 의사가 보면 거의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진단이 쉬웠는데, 예방주사를 맞은 아이가 수두에 걸리면 전혀 증상이 안 생길 수도 있지만, 가볍게 앓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예방한 효과를 별로 못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이미 수두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감염된 지 4일 이내에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을 맞으면 수두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수두의 증상이 가벼우므로 이런 치료는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아니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병이 걸린 아이는 모든 병변이 딱지가 될 때까지(전염성이 없어질 때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경과는 양호한 편입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설 2008-01-18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어야 할텐데.. 정말 무슨 수로 격리해요ㅠㅠ

무스탕 2008-01-19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성정성도 수두 예방주사 맞고 그랬는데 몇년전 정성이가 가볍게 수두를 앓았다고 하더라구요. 증세가 이상해서 소아과에 갔더니 의사샘 그리 말씀해 주셨는데 가벼워서 그랬는지 지성이한텐 옮기지 않고 저도 앓지 않고 그냥 넘어갔어요.
마로도 가볍게 넘어가야 할텐데 말이에요. 에효..

조선인 2008-01-21 0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설님, 주말동안은 친정에 대피했더랬어요. 주중에는 각기 다른 방에 격리해두고 있는데, 서로 보고 싶다고 울어대서 신파극이 따로 없어요. ㅠ.ㅠ
무스탕님, 해람이는 다행히 아직까지 증세가 없구요, 마로의 경우 수두가 왜 법정전염병일까 의아할 정도로 펄펄 납니다. 뾰루지가 조금 간지럽다는 것 외에는 전혀 아픈 데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