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브에 노명우 교수님이 하시는 세상물정극장에 갔는데요.

(네! 저는 이브에 할 일이 없는 녀자 사람인 것입니다.)

평일에는 퇴근이 늦어 갈 수 없었는데  25일에 쉬기도 하고 해서 맘먹고 찾아갔습니다.

30,40년대 흑백영화라 전혀 경험치가 없었던 관계로 아무런 기대를 하지 않고 갔는데

뜻밖에도 재밌더군요.

<미몽>과 <검사와 여선생>을 봤는데

마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영화로 보는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 소설에 나오는 말투가 영화에서 그대로 쓰이니 과거에는 정말 이렇게 말을 했구나 하고

신기했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경성의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데파트(백화점)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미몽>은 우리 나라 영상자료원이 중국에서 발굴해낸 것인지

中国电影资料复制收藏(중국전영자료관복제수장)으로 시작하더군요.

 

후기를 쓸 줄 알았다면 사진을 좀 찍는건데 아쉽네요.

 

처음에 시작할 때 시대, 문화, 등장 인물에 대한 설명을 교수님께서 해주십니다.

그 당시 유명 여배우들 5명 중 3명이 기생출신이더군요.

우리나라에서 배우들을 딴따라라고 부르는 것이 이런 영향 때문인 듯 한다고 하시더군요.

영화에 나오는 음악도 들려주시는데 워낙 고음으로 부르다보니 저는 귀가 좀 괴롭더라구요.

당시에 유행하던 춤도 나옵니다. 지금과는 사뭇 다른 서양 춤에 일본의 영향을 받은 듯한 춤입니다.

특히 저는 호텔 내부에 관심이 갔는데 침대나 탁자, 바닥 타일...저건 무슨 색이었을까?하는

궁금증으로 천연색 영화로 보고 싶은 욕망에 휩싸였더랬죠.

영화 한 편으로 당시의 많은 사회상을 알 수 있구나 라는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네요.

 

유튜브에서 찾은 <미몽>입니다.

http://youtu.be/tmd_OBPFll8?list=PL28d5JImIlH4BV0RmFgwytemU93wPU1KZ

 

<검사와 여선생>은 무성영화로 1948년 작 입니다.

1960년대 김지미 주연의 <민검사와 여선생>은 이 작품의 리메이크한 것이라고 합니다.

변사로 나왔던 신출 선생은 찾아보니 변사세대 마지막 인물로 87세로 아직 살아계신다고 하네요.

변사 목소리가 처음엔 어색했는데 보다보면 빠져듭니다.

변사에 따라 영화가 달라지니  영화포스터에 변사 얼굴이 쫙 있더라구요.

 

영화를 찾을 수 없어서 맛보기로 보시라고 Sun Lee님이 올리신 5분짜리 영상을 올려봅니다.

http://youtu.be/G4egig9usMM

 

 

내년 1월에 시즌2를 다시 한다고 하니 시간되시면 가셔서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