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 쌉싸름한 초콜릿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8
라우라 에스키벨 지음, 권미선 옮김 / 민음사 / 200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래는 다른 책을 빌리려고 도서관에 갔는데 책장에 꽂혀있는 책들을 구경하다가 ' 다시 읽으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에 무의식적으로 집어든 책이다.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을 생각하면 언제나 이 장면이 머릿 속에 제일 먼저 떠오른다. 

 

티타가 페드로에게 선물받은 장미 꽃다발로 만든 '장미 꽃잎을 곁들인 메추리 요리'    

그녀의 피로 붉게 물든 장미 꽃잎이 들어간 요리를 먹은 사람들은 이상한 반응을 나타내고...

이 요리의 마지막은 이렇게 끝맺어지고 있다. 

   
  이 요리를 먹은 헤르트루디스가 오늘 집에서 도망쳤다.......  
   

 그리고 나면 언제나처럼 처음으로 돌아온다.   

   
  양파를 아주 곱게 다진다. 양파를 다지면서 눈물을 흘리고 싶지 않다면 자그마한 양파 조각을 머리 위에 얹는다. 양파를 다질 때 눈물이 나오면 우는 것 자체가 아니라, 그게 그러니까, 한번 눈물이 나왔다 하면 양파를 다지는 동안 내내 울음을 멈출 수 없다는 게 영 안 좋다. 여러분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정말 만날 그랬다. 수도 없이 울었다. 엄마는 내가 양파에 민감한 건 티타 이모할머니를 닮은 거라고 했다.  
   

막내딸, 티타는 집안의 전통에 따라 결혼을 하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어머니를 모셔야 한다. 

그러나 페드로와 티타는 크리스마스의 첫 만남으로 운명적인 사랑을 하게 되는데...

   
 

 티타는 두 눈을 감을 때마다 일 년 전 크리스마스 날 저녁의 광경이 생생하게 떠올라 가슴이 더 아프게 시려왔다. 그날 밤 페드로와 그의 가족은 저녁 식사 초대를 받아 처음으로 티타네 집에 왔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티타는 모두 생생하게 기억했다. 웅성거리는 소리, 음식 냄새, 새로 왁스를 칠한 마룻바닥 위를 사각거리며 스치던 자신의 새 드레스, 어깨 위로 느껴지던 페드로의 눈빛......그 눈빛! 살갗을 파고드는 듯한 뜨겁고 강렬한 시선이 느껴졌을 때 티타는 달걀노른자로 만든 젤리를 쟁반에 담아 식탁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고개를 돌리자 페드로와 눈길이 마주쳤다. 그 순간 티타는 팔팔 끓는 기름에 도넛 반죽을 집어넣었을 때의 느낌이 이런 거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얼굴과 배, 심장, 젖가슴, 온몸이 도넛처럼 기포가 몽글몽글 맺힐듯이 후끈 달아올랐다. 티타는 그 느낌이 너무 생생해서 페드로의 눈길을 더는 견딜 수 없었다. -24p-

 

페드로는 단둘이 있을 수 있는 기회에 티타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티타는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하지만 페드로는 이렇게 말한다. 

   
  아니요. 그럴 수 없습니다. 지금 당장 당신의 대답이 절실해요. 사랑은 생각하는 게 아니에요. 느낌으로 오는거지요. 나는 말이 없는 편이지만 내가 한 말은 반드시 지키는 사람입니다. 영원히 당신만을 사랑하겠다고 맹세합니다. 당신은, 당신도 나를 사랑하나요?
 

오~이런!! 낭만의, 낭만에 의한, 낭만을 위한 말 같다~ 

그러자 티타가 대답한다. 

   
 

"네! "

 네! 네! 수천 번도 더 넘게 '네'라고 대답할 수 있었다! 

티타는 그날 밤 이후 페드로를 영원히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마마 엘레나가 곁에 있는 한, 결혼할 수 없는 티타! 
페드로는 티타의 언니, 로사우라에게 청혼을 하고 둘은 결혼을 한다.
티타가 자신의 언니, 로사우라와 결혼하는 페드로에게 축하인사를 하자, 페드로는 그녀를 꽉 껴안으면서 단 한 번 밖에 없는 그 기회를 이용하여 티타의 귀에 속삭인다.   
   
  반드시 행복할 거라 확신합니다. 이 결혼을 통해 내가 그토록 바라던 걸 비로소 이룰 수 있었으니까요. 내가 정말로 사랑하는 당신 곁에 있는 것 말입니다......  
   
 모든 사람의 인생이 그러하듯이, 티타 또한 친한이를 떠나보내고 다른 사람을 만나고 
또 다른 약속을 하고... 그리고 항상 그러하듯이 집으로 다시 돌아온다. 
 
 페드로와의 만남에 걸림돌이었던 마마 엘레나는 티타의 음식을 믿지 못해 토근시럽을 몰래 복용하면서 격렬한 경련과 발작을 동반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세상을 떠나게 된다.  
로사우라는 급성 위경련이라는데 정말 이상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멀고 먼 길을 돌아왔지만 결국에는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긴 기다림이 아쉬울 정도로 짧은 자유를 누렸다. 
하지만 언제나처럼 사랑은 모든 것을 이기는 법이다. 
Omnia vincit amor!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1-08-13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콤쌉싸름한 초콜릿맛은 어떨지 궁금한데 리뷰를 보니 알것도 같아요.^^

자하(紫霞) 2011-08-14 21:48   좋아요 0 | URL
<백년동안의 고독>도 이 소설이랑 비슷하게
좀 몽환적인데가 있는 것 같아요.
중남미소설은 이런가?하는 생각이...

블루데이지 2011-08-14 0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식의 의미를 마구마구 이야기는 책이죠?
갑자기 이책에 나오는 스프...소꼬리 스프가 먹고 싶어져요~~ㅋㅋ
페드로를 생각하면 별로 유쾌하지는 않구요..ㅋㅋ

자하(紫霞) 2011-08-14 21:49   좋아요 0 | URL
저도 참 페드로 맘에 안 들더라구요.
용감은 어렸을 때 따먹고 버렸는지...거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