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 - 작은 아이디어를 빅트렌드로 만드는
말콤 글래드웰 지음, 임옥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런 실용서를 읽은 것도 오랜만이다. 원래는 최근 출간된 블링크에 관심이 있었으나 우연히 먼저 손에 들어오게되어 읽은 책이었는데 나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실용서를 읽을 때는 '그 책에서 하나만이라도 배우자' 하는 생각으로  책을 잡는다. 사실 수많은 성공서, 처세술서를 읽는 사람이 모두 그대로 실천할 수 있을 정도로 삶이 만만하다면 세상에 가난한 사람이 어디 있겠으며, 실패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이 책의 매력적인 면이라면 대박 상품 (또는 현상)에 대한 해석을 제시하고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요소를 번호까지 매겨서 조목조목 짚어주는데 그게 또 읽는 사람이 '끄덕끄덕'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Law of few, stickiness factor, power of context (대략 모두 번역하기 미묘한 단어의 조합;;)이라는 3개의 요소를 대박 상품의 필요 조건으로 지목하고 각각의 요소에 대해 저자가 직접 실시하거나 널리 알려져 있는 실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책의 후반부는 이 3가지 요소가 맞아 떨어져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었던 점은 저자가 언급하는 대부분의 사례나 실험에 꼭 들어맞는 인물(또는 사건)을 내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connector역할을 하는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놓은 부분에서는 '아...맞아맞아..예전 상사가 이런 사람이었어. 역시 그래서 잘나가는구나' 라든지, law of few 부분에서 입소문을 통해 매우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는 사람의 특징을 설명한 부분에서는 '아..내 친구 아무개가 이런 타입이지. 그래서 친구들이 뭘 사기 전에는 걔한테 묻는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거린다든지. 이런걸 보면 저자의 이론이 나에게 꽤 설득력있게 다가왔음이 분명하다.

책은 열심히 읽었지만 내가 이 책의 사례들처럼 어떤 대박 상품을 고안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런 의도로 읽은 것도 아닐뿐더러) 하지만 최소한 어떠한 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을 때 백화점에서 하나 사들고 오면서 도대체 어떤 요소들이 결합되어 이 제품이 이렇게 성공했을까..하는 생각은 해보게 되지 않을까? 수동적으로 '어떤 천재가 어느날 갑자기 뚝딱하고 만들어냈다부다..'하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아이디어와 주변 환경과 시대 상황이 교묘하게 맞아 떨어져서 이렇게 성공했을까..' 하고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는 태도를 갖자는 것이 내가 이 책에서 취사선택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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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보 2005-12-26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티님 축하드립니다,
리뷰당선되셨네요,,

Kitty 2005-12-26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컥 리뷰 당선이요???????????
아니 이럴수가 어리둥절하네요;;;
알려주신 울보님 감사드립니다! ㅠ_ㅠ

플레져 2005-12-27 1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티님, 리뷰 당선 축하해요 ^^

Kitty 2005-12-28 0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넙죽 ^^

검둥개 2005-12-29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 축하드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