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나님의 뜻 - 오늘 여기서 그 분을 위해, 증보판
제럴드 L. 싯처 지음, 윤종석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2005년도에 읽은 최고의 책이다. 또한 이 책은 2005년도에 읽은 책 중에서 재독하는 두번째 책이다. 신앙은 실재이고 실존이며 생활이다. 제랄드 싯처의 글을 읽고,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웠다.
이 책의 미덕은 부풀려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저자인 제랄드 싯처가 아내와 자식들을 잃고 하나님 앞에서 씨름하고 묵상하며 얻어낸 보석같은 신앙의 진수들이 이 책 구석구석에 박혀 있다. 그것은 그야말로 생활이며 실존이다. 한국적 기독교 배경에서 가장 필요한 요소는 단연코 '거품빼기'이다. 부흥회 운동과 선교단체 운동을 거쳐오며, 한국 교회의 신앙형태는 과장되고 과잉되어 왔다. 즉, 진짜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일에 등한시한채,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가시적인 신앙형태에 집중해 왔다는것이다. 교회는 건물과 숫자와 규모를 자랑하고, 교인들은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신앙행태에 집중한다. 이제 우리는 정직하게 하나님 앞에 서서 보여지고 알려진 나가 아니라, 지금 그대로의 나를 살피고 묵상하고 바른 길을 찾으려 애써야 한다. 거품을 빼고 진실한 나를 봐야 한다. 이런 면에서 제랄드 싯처는 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