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벌어 50년 먹고사는 인생설계
오종윤 지음 / 더난출판사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충격적이다. 그 동안 고상한 척 하며 서생으로만 살다보니 세상을 너무 몰랐다. 틈 날 때마다 물질중심적으로 살지말고 가치중심적으로 살아야 한다고 나 자신을 다그치다보니 삶의 균형을 읽었던 듯 하다. 그러니 이 책을 읽고 충격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혜가 필요하다. 현실감각을 잘 다듬어야 한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사회의 위기는 이제 상식이다. 지혜롭게 준비하지 않으면 불행한 노후를 맞이할 수 밖에 없다. 이제 나도 일할 수 있는 기회가 15-20년 뿐이다. 은퇴후 30년을 더 버텨내야 한다. 일 할 수 있고 벌 수 있을 때 노후를 준비해 놓지 않는다면 끔찍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경제력, 가족, 신앙, 자기계발......정신을 차리고 준비해야겠다. 그 동안 주변에서 보험이니 투자니 부동산이니 재테크니 하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외면하곤 했다. 무시했고, 심지어는 경멸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과한 것이 문제이지 준비하는 자세는 지혜이다. 돈을 벌 수 있을 때 적절하게 내일을 대비해야 한다. 당장 연금보험부터 가입해야겠다. 이왕이면 충분히 해야겠다. 전문가와 상담하며 변액보험이나 펀드를 통한 투자도 기획해봐야겠다.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가족간의 사랑을 더 돈독하게 해야겠다. 특히 아내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많이 계발해야겠다. 은퇴 후에도 할 수 있는 일을 준비하기 위해 나 자신을 더욱 개발해가야겠다. 신앙생활도 더 깊어질 수 있도록 정성껏 해야겠다. 어리석은 바보가 되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해 내일을 위한 준비를 해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80k 2007-07-22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빠를 여기서 보다니 신기할 따름이예요 지금 저한테 필요한 기독교 서적을 찾고 있는 중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