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없는 날 동화 보물창고 3
A. 노르덴 지음, 정진희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3학년인 딸아이가 정리한 줄거리를 적어보자면

어느 마을에 푸셀이라는 남자아이가 있었다. 푸셀은 잔소리를 하는 엄마 아빠가 싫었다. 그런데 푸셀은 어느날 잔소리 없는 날을 정했다. 그 다음날 푸셀은 씻지도, 양치질, 세수도 안하고 학교에 갔다. 그리고 학교 2교시가 끝나자 푸셀은 학교를 땡땡이 쳐 버렸다. 그리고 집에 왔는데 엄마는 그걸 알고서도 잔소리 한마디도 안했다.

그리고 파티를 열자고 했다. 엄마는 놀라 물었다. "오늘? 이렇게 갑자기? 누가 올건데?" 푸셀은 "한 여덟명 쯤이오" 엄마는 알았다고 햇다. 그리고 이따가 술취한 사람을 데려왔다. 술취한 사람은 바닥에 눕자마자 골아떨어졌다. 할 수 없이 엄마와 푸셀끼리만 했다. 아빠가 돌아오자 술에서 깨어난 사람이 집으로 돌아갔다.

느낌은 하나도 없이 줄거리만으로 독서록을 메꾸는 바람에 난 딸아이의 소감이 매우 궁금했다. 그러나 별달리 물어보진 않았는데 어느날 내 앞에 이런 걸 내미는 것이었다. 



자기가 이걸 내밀면 나는 하룻동안 잔소리를 하면 안된다나 뭐라나......그러니까 얘는 푸셀이 무진장 부러웠던 것이다. 저 특별권을 보는 순간 어처구니가 없긴 했지만 이 맹랑한 것이 교묘하게도 설거지 특별권, 어깨 주물러주기 특별권과 같이 내밀었기 때문에 얼떨결에 받고 말았다. 그리고 그 다음날.

별다른 것은 없었다. 학교도 가고 숙제도 하고, 세수도 양치질도 다했다. 술취한 사람을 초대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나는 내 입을 틀어막아야 하는 때가 여러번 있었다. 사소한 일에도 저절로 "소현아! 그럼 안되지!"가 튀어나오는 것이다. 그럼 소현이는 날 째려보며 "엄마 ㅡ 잔소리 없는 날 ㅡ"이러고......

나는 아마 저 책에 나오는 푸셀의 엄마 아빠처럼은 절대 못할 것이다. 애가 텐트 가지고 공원에 가서 잔다고 하는 걸 그냥 보내고 그 뒤를 따라와서 몰래 지키고 있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보다는 조금이라도 애 입장에서 생각해보게는 되지 않았을까 한다. 이 책을 보고 나서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애들에게 이 책을 사주고 엄마는 안 읽으면 안된다. 길지도 않은 책이니 엄마도 읽어봐야 이 책을 읽고 푸셀에게 공감하는 아들딸들을 이해할 수 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05-06-04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꼭 필요한 책이네요~
요즘 잔소리를 달고 삽니다. 별 효과없다는걸 알면서도 습관성이예요~

날개 2005-06-04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흐흑~ 이 책을 찜하고 싶었건만....ㅠ.ㅠ

마냐 2005-06-04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똑똑한 소현이...ㅋㅋ

sooninara 2005-06-04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잔소리하고 싶어서 못살듯..ㅠ.ㅠ
저도 읽었는데..우리 아이들에겐 안 읽힐까봐요..ㅋㅋ

조선인 2005-06-04 0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맹랑공주 소현이에요. 소현이 만만세!!!! 팬클럽들 뭐합니까? 추천 날려야죠?

깍두기 2005-06-06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과 추천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