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부터 초등학교에 중간, 기말 평가가 부활해서 아이들을 시험의 늪에 빠뜨리고 있다.
우리 학교는 그나마 한 학기에 한번 '성취도 평가'라는 이름으로 시험을 봐서 애들 부담을 덜어주긴 하는데
어차피 공부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아직도 많다.
"초등학교 성적표 물에 물탄 듯, 술에 술 탄 듯 써주고
시험도 안보니 애들이 학력이 저하된다.
뭔가 배운 걸 확인할 꺼리가 있어야 할 게 아니냐"
지금 서울시 교육감의 철학이 딱 저거여서
학력신장 추진위원회니 뭐니 학교가 70년대로 되돌아가는 느낌이다.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저런 식의 일제평가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난 너무 싫다. 반대다, 반대.
애들이랑 주입식 수업 외에 다른 걸 하기가 진짜 망설여진다.
일단 교과서의 내용은 다 다뤄주고 넘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회 문화재 수업을 한다고 할 때
예전 같으면 같이 책도 만들고(재진이가 잘 만드는 그런 작은 책) 모둠 활동 시켜서 발표도 하고
교실안에 박물관도 꾸미고
시끌벅적 재밌게 보낼 수가 있었는데
요즘은 교과서 읽고 외우고 하면 시간이 모자란다.
더구나 주5일제인데 배우는 양은 줄지 않아 진도 나가기도 빠듯하다.
그러니 애들이 사회 시간을 엄청 싫어해서 교사 입장에서 죄스러울 지경.
더군다나 시험문제는 어디서 베껴올 수도 없고
문제집 문제 그대로 낼 수도 없고
학년에서 분담해서 내야 하는데
우리 학교는 그래도 한 학기 한번이지 중간, 기말 다 보는 학교는
문제 내다 세월 다 간다.
전체적으로 보는 시험이라 공신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검토하는 수고와 시간도 만만찮다.
문제 난이도도 신경써야 하고 신경 쓴다고 해도 그게 생각처럼 간단한게 아니라
너무 쉬우면 백점이 열명 스무명, 너무 어려우면 또 그건 그것대로.(아이구)
이번에 내가 수학문제를 냈는데
1학기에 너무 쉬워서 낭패였던지라(사실 쉽지도 않았는데 우리 학교 애들 수준이 너무 높다)
요번에는 좀 어려운 문제를 섞었더니
이번엔 너무 어렵다고 학부모들이 원성인 듯.
(그리고 그 폐해는, 성적이 안 나온 애들을 엄마들이 학원에 집어넣을 궁리를 벌써부터 하고 있다는 것)
어쨌든 난 시험이 싫다.
공부시간이 지루해진다.
요점 정리 잘 해 주는 교사 훌륭한 교사, 이렇게 되기 정말 싫다.
애들이랑 놀고 싶단 말이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