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울렁증 내인생의책 작은책가방 4
조반나 라메라 지음, 김현주 옮김, 김지윤 그림 / 내인생의책 / 2010년 9월
장바구니담기


노란색 표지에 <학교울렁증>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는 책이다. <학교울렁증>은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증세로, 학교 갈 생각만 하면 배가 살살아프고, 가슴이 울렁울렁하며, 전날 학교 숙제를 하지 못한 날은 증상이 더욱 심해진단다. 거기다 시험을 보는 날은 특히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평소에 부모님과 선생님께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책 표지에서 조언해 주고 있다.

그러고보니 우리 큰아이는 유치원 다니던 일곱살 어느날부터 유치원에 가기싫다면 유치원울렁증을 보였었다. 학교에 입학해서도 매일 학교가기 싫다면 어쩌나 걱정을 했었는데, 다행이도 작년에 학교를 입하한 후 학교가 너무 재미있다며 신나서 다녔다. 그런데 이번학기에 아파서 학교를 한참 쉬고나더니 툭하면 학교에 가기싫다는 말을 한다. 그때마다 학교에 가면 신나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나열하며 아이의 마음을 움직여 보지만 그게 쉬운 일은 아니다.ㅜㅜ

우리아이와 같이 초등학교 2학년인 주인공 마테오는 학교에 가는게 너무너무 싫다. 잔소리 대마왕인 선생님은 나만 미워하는것 같고, 친구들은 공부도 잘하고 축구도 잘하는 엄친아 루카와 노는것만 좋아하는 것처럼 보인다. 마테오는 학교에 가기싫은 마음이 창피해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혼자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마테오에게는 현명한 엄마가 있었다. 마테오의 마음을 읽어주고 마테오가 하는 말에 귀기울여주자, 마테오는 그동안의 불만들을 털어놓는다. 그리고 엄마는 마테오에게 아주 재미난 처방을 내려주신다.

이 부분을 읽다보니 우리아이가 유치원에 가기싫다고 말할때 내가 했던 행동이 반성이 된다. 소심하고 자기표현을 잘하지 않는 아이가 아무리 물어도 대답을 안해서 무조건 유치원에 가야한다고 등떠밀어 보냈었는데, 조금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기 위해 노력했어야 하는거였다.

마테오는 현명한 엄마의 <웃음짓기 프로젝트> 덕분에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그런데 학교생활을 너무나 즐겁게 하다보니 공부를 등한시 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한다.

'친구를 택할 것이냐? 공부를 택할 것이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갈림길에서 고민할때도, 엄마와 선생님의 현명한 대처로 쉽게 해결된다. 기부스를 한 루카네 집에가서 숙제를 전해주며 함께 숙제를 하는거였다.

밉상으로 보였던 엄친아 루카와 함께 숙제를 하면서 공통점도 알게되고, 두 소년에게는 예쁜 우정이 싹트게 된다.

<학교울렁증> 때문에 혼자 고민하던 마테오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그에 따른 현명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엄마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된다. 아이의 고민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천군만마를 얻은것처럼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장을 덮으며 요즘들어 부쩍 학교가기 싫다고 말하는 아이와 좀 더 많은 대화를 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0-10-23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이네요. 우리 엄마들은 아이가 하소연할때 동감해주기보다는 우선 타이르려고 들지요. 아이 딴에는 제일 내 편이라 생각하고 엄마에게 털어놓는 고충일텐데요.
저는 다 커서도 학교 울렁증이 있었는걸요. 그때는 엄마에게 하소연할 나이도 아니었는데 말입니다.

같은하늘 2010-10-26 20:55   좋아요 0 | URL
제가 상상하는 hnine님은 모범생 스타일인데 뭣 때문에 학교울렁증이 있었을까요? ^^ 엄마에게 하소연도 못하셨다면 어찌 이겨냈을지...

양철나무꾼 2010-10-26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좀 궁금한게요~
책을 쓴 원작자랑 옮긴이랑 그림그린이가 다 다르네요~
원작은 그림이 없었다는 얘기겠네요.
그럼 리라이트인가?
그림이 예뻐서 누가 그렸는지 궁금해 하다보니...^^

같은하늘 2010-11-01 01:45   좋아요 0 | URL
저도 그림이 예쁘다는 생각은 했는데,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했네요.^^
양철나무꾼님 말씀을 듣고 출판사에 문의를 남겼으니 답변이 오면 알려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