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살림의 여왕 -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
헬스조선 편집팀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하기 전에는 내 손으로 제대로 된 밥 한번도 안해보고, 빨래나 청소 같은건 신경도 안 쓰고 살았던것 같다. 나름 직장생활과 여러가지 공부로 동분서주 바빴던 탓도 있지만, 결혼하면 평생 손에 물 묻히며 살텐데 집에서는 하지 말라는 엄마의 당부도 있었다. 하지만 막상 결혼하여 시어른들과 함께 살다보니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내 모습에 스스로 답답해 했었다. 그래도 꼼꼼한 성격 탓에 청소나 정리정돈은 잘 해왔고, 시어머님께 음식 만드는 방법도 배워 나가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왕초보로 시작한 주부라는 타이틀을 갖게 된지도 어느새 12년차에 들어간다.



그 동안의 나는 주부로서 몇 점이나 줄 수 있을까? 방송매체나 책 등을 통해 살림의 고수들이 알려주는 살림 비법들은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인데도, 귀찮거나 그냥 하던데로 하지라는 생각으로 쉽게 바뀌지 않았던것 같다. 하지만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주부라면 바로 이 책 <친환경 살림의 여왕>이라는 책을 가까이에 두고 실천해야 할 것 같다.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행복한 시간을 갖는 집안에 유해물질이 많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 보았을 것이다. 바깥의 공기는 자연정화 능력이 있지만 집안의 공기는 정체되어 있어 바깥공기보다 오염도가 4배나 높다고 한다. 환기가 중요하다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심각한지 알고나니 당장 시작해야할 여섯가지 건강 살림 노하우, 공기정화 식물 키우기, 환기하기, 곰팡이 제거하기, 친환경 벽지 바르기, 친환경 세제 사용하기, 친환경 주방용품과 생활용품 사용하기를 꼭 새겨 두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에 따른 세부 내용은 책을 따라 하나씩 실천해 간다면 환경까지 생각한 똑똑한 주부로 거듭나게 될 것 같다.



이 책은 1등 건강 리빙잡지인 <월간 헬스조선>의 기자들이 발로 뛰어 얻은 생생한 정보와 독자들이 지지하는 건강 살림 노하우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여덟개의 파트로 나누어 Clean Home-공간별 청소와 관리의 법칙, Clean Clothes-친환경 세탁의 법칙, Home Gardening-실내 가드닝의 법칙, Green Interior-친환경 인테리어의 법칙, Eco Life-'진짜' 에코 라이프의 법칙, Healthy Food-식품보관과 활용의 법칙, Family Health-미리 챙기는 가족 건강의 법칙, Home Beauty-화장품 활용과 피부관리의 법칙을 소개하는데, 살림의 고수들도 한 수 배우는 살림의 백과사전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겠다.



그림과 함께 콕콕 집어서 쉽게 설명해 주는 부분도 마음에 들고, 분야별로 구분해서 설명해 놓아 찾아 보기도 쉽게 되어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또한 tipPlus tip을 두어 꼭 알아두면 살림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정리하여 궁금증을 풀어주니 눈에 쏙 들어와서 좋다.



그리고, 손재주가 있는 주부라면 매 파트의 마지막에 나와 있는 Let's DIY를 통해 주부가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니 따라해보면 좋을 듯 싶다.



책장을 넘기다보니 계절이 계절이니 만큼 가습기에 관련된 내용도 눈에 들어온다. 가습기 관리가 소홀해지면 켜지 않느니만 못하다니, 구입부터 관리가 쉬운 가습기를 체크하여 구입하는 것도 좋겠다.



음식과 관련된 파트에서는 유기농 & 친환경 인증마크가 눈에 들어온다.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은 나 뿐만 아니라 우리의 후손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니 꼭 따져가며 먹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우리가족은 생협을 애용하는데 아이가 이 마크를 보더니 생협에서 사온 두부에 한국전통식품 마크가 있었다고 한다. 나는 못 봤는데...^^



그리고, 제철 음식이 몸에 좋다는 소리는 항상 들어왔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경작 시설이 잘 되어 계절에 상관없이 어느 음식이든 먹을 수 있는데, 그래도 제철 음식을 찾아 먹는게 자연의 섭리이리다. 이렇게 계절별로 제철 음식을 소개해 주니 이것도 참고해두면 좋겠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도움이 안되는 부분이 없다. 내가 알고 있던 부분도 있지만, 새롭게 배우는 부분이 많아서 정말 좋았다. 이 책은 살림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새내기 주부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고참 주부들도 한 수 배우게 하는 똑똑한 살림백과로 추천하고싶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10-14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환기에 자신있고,청소는 저희남편이 잘 해요.

그리고 주변 살림의 고수들이 사용하는 새로나온 도구나 신제품의 도움도 좀 받아요~^^

같은하늘 2010-10-20 00:42   좋아요 0 | URL
옆지기님께서 청소를 잘 하신다니 정말 부러워용~~ㅎㅎ
주변 살림의 고수들이 전하는 소식을 저에게도 살짝 전수하심이~~

꿈꾸는섬 2010-10-14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환경 살림법 도움이 되겠네요.

같은하늘 2010-10-20 00:42   좋아요 0 | URL
좋은 얘기 많던데, 잘 고쳐지지 않으니 문제지요.^^

후애(厚愛) 2010-10-14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놀러 왔어요.^^ ㅎㅎ
잘 지내고 계시지요?

같은하늘 2010-10-20 00:43   좋아요 0 | URL
우와~~ 후애님~~~ 돌아온건가요? 와락~~
저 요즘 너무 바빠서 무슨 정신으로 사는지 몰라요.ㅜㅜ
곧 정신차리고 서재 나들이 갈께요.^^*

전호인 2010-10-14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여왕이 되시려 하시는군요.
통촉하옵소서 마마!
ㅋㅋ

같은하늘 2010-10-20 00:43   좋아요 0 | URL
제가 무슨 여왕씩이나~~~
이런일은 상궁이 하는거 아닌가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