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과학동아 2010.09.15 - 18호
과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10년 9월
품절


매월 1일과 15일에 발행되는 <어린이 과학동아>에 아이가 흠뻑 빠졌네요. 특히나 15일자에 발행되는 책에는 아이들이 열광하는 섭섭박사의 과학실험실이 부록으로 들어있어 더욱 좋아하지요.

이번 호에도 역시나 눈여겨 볼 만한 기사가 많이 실려있는데, 추석을 앞둔 시점이라 그런지 <전통건축의 비밀을 밝혀라!>가 가장 눈에 띕니다. 한 달 전에 복원된 광화문 사진을 중심으로 전통건물을 퀴즈쇼 형식으로 구석구석 소개해 주고 있는데, 이 기사를 읽고나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멋이 담긴 전통건축물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답니다.

그 밖에도 사진으로 보여주는 곤충들의 짝짓기나, 멘델의 유전법칙을 다룬 <콩 심은데 콩 난다! 우리 가족이 닮은 이유>도 재미나답니다.

그리고, 이번호의 핵심인 섭섭박사의 과학실험실 기사도 빼놓을 수 없지요. 이번 과학실험실의 주제는 <전통놀이>인데, 굴렁쇠 굴리기를 통해 여러가지 운동중 원심력과 관성에 대해 살짝 알아봅니다. 물론 초등 2학년인 아이가 그게 어떤건지 이해하기는 힘들겠지만, 굴렁쇠를 굴려보며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룰렛 윷놀이를 통해서 경우의 수를 알아봅니다. 실제로 윷을 던지는 것보다 경우의 수가 간단하여 모가 나올 확율이 높아진답니다. 룰렛 윷놀이로 놀이를 해보니 정말 윷,모가 평소보다 많이 나와서 스피드한 게임이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칠교놀이는 평소에도 즐겨하던 놀이인데, 일곱개의 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어 보는거지요.

자~~ 그럼 재료가 모두 들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우선 가장 복잡해 보이는 룰렛 윷놀이를 만들어 봅니다. 지난번에 한번 해 보았다고 이번엔 아주 능숙하게 설명서를 보고 뜯어서 만들어 나가더군요. 목공풀이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옆으로 흐르는 사고가 발생한것 외에는 쉽게 만들 수 있었답니다.^^

완성된 윷놀이 도구와 윷놀이판, 말이 준비되었다면 윷놀이 게임에 들어가야지요. 두 아이가 머리를 맞대고 앉아 게임이 시작되었는데, 어째 돌릴때마다 윷과 모가 무더기로 쏟아집니다. 처음에는 큰 아이가 세 윷이 나와 이기는 듯 하였으나, 그 다음에 돌린 작은 아이가 네 모에 윷까지 나와서 한방에 이겨버렸다지요.ㅎㅎ

이번엔 굴렁쇠 만들기~~ 서울에서 나고 자란 저도 사실 실제 굴렁쇠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다만 기억에 남는건 88서울올림픽때 굴렁쇠를 굴리던 소년뿐...^^ 굴렁쇠는 정말 간단하게 뜯어서 붙이고, 빨대만 끼우면 완성입니다.

걸리는것도 없는데 이걸 어떻게 돌리느냐고 불만을 토로하던 아이들은 제가 잠깐 시범을 보여주니 신기했는지 서로 하겠다고 나서더군요. 그런데, 역시 운동신경이 좋은 둘째가 빨리 습득하네요. 언제 실제 전통놀이 체험기회가 주어진다면 꼭 한번 해 볼 수 있게 해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칠교놀이~~ 칠교놀이는 평소 집에서도 가끔 해오던건데, 옛날 조상때부터 하던거라니 놀랍니다. 어린이용 책에는 일곱조각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방법도 나오던데, 여기서는 모든 조각을 사용해서 만들어야 하는게 원래 규칙이라는군요. 처음에 칠교놀이만 보고 이리저리 굴려 보아도 안되는게 있었는데, 책 속에 정답이 나와 있더군요. 미리 보아두었다가 아이들 앞에서 멋진 시범을 보일껄 그랬어요.^^ 작은아이는 일곱조각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만든것도 맞다고 열심히 우기고 있는 중이랍니다.

다음달에는 섭섭박사님이 어떤 실험재료를 제공할지 벌써부터 들떠있는 아이들이네요. 어린이과학동아 정말 재미나고 유익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0-09-29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은하늘님이 올려주신 리뷰보면 분명히 사줄만한 이유가 여기 저기 많은 책인데, 왜 제가 막상 사서 보면 만화만 눈에 뜨이는 걸까요? ㅠㅠ 아마 책 활용을 제대로 못하고 있기 때문이겠지요.

같은하늘 2010-09-29 14:59   좋아요 0 | URL
저도 사실 이 책에 만화가 많이 있는게 눈에 거슬리기는해요. 그런데 그 외의 좋은 기사도 많고 만화에도 배울 내용이 있기도 하더라구요. ^^;;;

꿈꾸는섬 2010-09-29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이랑 재미나게 만들기까지 하셨군요. 인증샷 너무 좋아요.^^

같은하늘 2010-09-30 23:40   좋아요 0 | URL
어린이과학동아 아이들이 정말 좋아해요.^^
울 둘째는 글도 모르면서 이 책을 끌어안고 다닌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