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티가 그랬어! 맹앤앵 그림책 12
로리앤 시오메이즈 글.그림, 해밀뜰 옮김 / 맹앤앵 / 2010년 8월
장바구니담기


깔끔한 흰색 표지에 분홍색 제목, 폴짝 뛰어오르는 초록색 베짱이의 모습에 아이는 곤충에 관한 책인줄 알고 읽어 달라고 합니다. 아이가 기대한 곤충에 관한 책은 아니지만 우리 아이가 꼭 읽어야 할 책이기에 저는 열심히 읽어 주었지요. 누나 케이티와 동생 루가 펼치는 상황들은 바로 우리집 아이들의 모습이기에 무엇인가 느껴주기를 바랬거든요.

말썽꾸러기에다 고자질 대장인 동생 루의 모습은 우리집 둘째고, 동생이 있는게 영 불만이여서 "동생이 없었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수시로 하는 큰 아이는 케이티네요. 큰 아이라는 이유로 양보를 강요(?)당하고, 다툼이 생길때면 울어버리는 동생 때문에 더 많이 혼나고... 큰아이 나름데로 자신만이 받아온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긴듯한 상실감도 있다는거 알지만 중재자의 역할이 쉽지만은 않답니다. 아마도 형제가 있는 집이라면 어느집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일거예요.

그렇다면 케이티와 루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폴짝폴짝 뛰어다니기 좋아하는 케이티는 말썽 피우지 앟겠다는 약속과 함께 밖으로 나갔지요. 누나가 하는것은 뭐든 따라하고 싶은 동생 루도 케이티를 따라 나섭니다. 하지만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케이티는 가는 곳마다 사고네요. 백합 꽃가루를 흩뿌려 놓아 꿀벌을 화나게 하고, 토마토 밭에서 뛰어다녀 진디물을 쫓아내 무당벌레 아줌마를 화나게 하고, 거미줄을 망쳐 놓아 거미도 화나게 만들었지요. 물로 케이티가 일부로 그런게 아니라 혼날때마다 억울한 생각이 들었는데, 동생 루가 그때마다 옆에서 "케이티가 그랬어요! 케이티가 그랬어요!"라고 외쳐대니 얼마나 얄미울까요? 아마도 집집마다 이렇게 얄미운 동생 하나쯤 있을꺼예요.^^

부루퉁한 얼굴로 집으로 향하는 케이티 옆에서 케이티의 눈치를 살피는 듯한 루의 모습을 보니 루도 일부러 이르려고 한건 아닌것 같아요. 아직 어린 아이이기에 그냥 그 상황을 이야기하려고 한거겠지요. 하지만 케이티도 우리집 큰 아이도 아직 그것까지 이해하기는 어려운 어린 아이들이지요.

그런데 폴짝폴짝 뛰어다니며 말썽을 부렸던 케이티가 폴짝폴짝 뛰는 재주로 개미들을 구하는 상황이 발생하네요. 케이티 덕분에 올리브로 막혔던 개미집이 뻐~엉 하고 뚫렸어요.

이번에도 역시 동생 루는 "케이티가 그랬어요! 케이티가 그랬어요!"라고 외치고 있지만, 고자질 할 때와는 표정이 다르다는거 느껴지시나요? ^^ 아마 누나를 굉장히 자랑스러워 하고 있을거예요. 루의 이야기를 들은 엄마도 "케이티, 정말 잘했다. 네가 자랑스럽구나!"라며 칭잔을 해주시네요. 엄마의 칭찬으로 주눅 들었던 케이티가 활짝 날개를 펼친것 같아요. 이런 칭찬들이 아이들의 마음을 쑥쑥 자라게 해준다는거 알고 있으니, 오늘은 저도 특별히 칭찬해줄 거리를 찾아봐야 겠어요. ^^

책을 보다가 아이가 재미난것을 발견했어요. 주인공인 베짱이도 표지에 잇는 나뭇잎 사진으로 만들어 졌다며 신기해 했는데, 무당벌레도, 거미도 그림이 아니라 사진으로 만들어 졌어요. 무당벌레는 딸기로 되어 있다고 바로 찾았는데 거미는 모르겠다해서, 제가 살펴보니 키위가 아닌가 싶네요. 그러고보니 개미들이 짊어지고 가는 음식들도 그림이 아니라 사진이고, 금관화 꽃도 그림이 아니고 사진이예요. 개미집도 실제 모래를 사진찍어 만들었어요. 이런것도 콜라쥬 기법으로 볼 수 있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09-09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과 님의 블로그 덕에,이렇게 그림책 구경도 하고...

그림책이 좋은 것은,마음껏 상상을 할 수 있어서예요.
전 좀 생각이 이리저리 널을 뛰는 편이라서요~^^

같은하늘 2010-09-09 16:50   좋아요 0 | URL
그림책은 태어나면서 부터 눈을 감을 때까지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하잖아요.
그래도 양철나무꾼님은 아이가 커서 이젠 그림책은 좀 멀어지셨지요?^^

마녀고양이 2010-09-10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녀석들이 베짱이인가여? 아,, 귀뚜라미인가 하다가 색상이 초록이라.
참.. 그림이 이쁘네여. 베짱이 얼굴 그림의 색상이 맘에 들어요.
눈매 봐.... 귀엽당~

같은하늘 2010-09-10 16:28   좋아요 0 | URL
그림이 정말 귀엽지요?
저도 처음엔 이 곤충이 뭔가 했어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