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세상을 설득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10대, 세상을 설득하라 - 가슴속 열정과 의지로 세계를 사로잡는 기술
이정숙 지음 / 살림Friends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글로벌 시대에는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말을 잘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통과해야 할 여러 중요한 시험에서는 물론이고, 학원이나 집에서도 말을 잘해야만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5쪽)로 시작하는 책을 보고 공부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말에 고마웠지만, 앞으로 통과해야할 시험을 위해서 또 다른 것도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에 씁쓸했다. 예쁘고 잘생긴 연예인보다 유재석이나 강호동처럼 외모보다는 말을 잘해서 성공한 연예인의 얘기에도 공감이 간다. 하지만 말을 잘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말하는 방법까지도 가르쳐야 한다니 부모는 물론이고 아이들도 만능이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의 모습이 버겁기도 하다.

우리나라 옛 부터 전해오는 속담들을 보면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혀 아래 도끼 들었다.>, <죽마고우도 말 한마디에 갈라진다.> 등 말수를 줄이고 조심해서 하라는 교훈의 내용이 많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화하여 꼭 필요한 말을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국내 최고의 대화 전문가인 저자는 말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학과시험 대신 구술시험만으로 사람을 뽑을 만큼 말하기 실력을 중요하게 여겼으니, 이는 아는 것이 아무리 많아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못하면 실력 발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말을 잘하면 관계에서 생기는 오해를 없애고,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자신감을 통해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나눠 줄 수 있다. 그러다 보면 같이 있으면 기분 좋아지는 사람, 늘 가까이 지내고 싶은 사람, 닮고 싶은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니 말을 잘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세 단락으로 나누어진 이 책은 첫 번째 단락에서는 ‘말하는 법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제목아래 말하는 법을 익혀야 하는 이유와 세상을 설득한 21세기 멘토들의 실제 얘기를 소개하고 있다. 솔직함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버락 오바마, 간결한 말로 메시지를 전하는 윈스턴 처칠, 듣는 지혜를 갖은 오프라 윈프리, 강인함으로 대중에게 신뢰를 심어준 힐러리 로댐 클린턴, 유머와 재미를 잃지 않는 설득의 대가 리처드 브랜슨, 어눌하지만 주관이 분명한 안철수, 꼭 필요한 말만 하는 강인선 기자의 이야기 등에서 그들만의 말하기 기술과 설득력을 배울 수 있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귀가 아닌 가슴을 향해 말하라‘라는 제목 아래 말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평소에 제대로 된 방법을 익히고 훈련을 하라고 말한다. 먼저 다가가 말걸기, 말할 기회가 생겼을 경우 절대 놓치지 않고 말하기, 말 할 콘텐츠를 많이 확보해 두기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중에 자기가 한 말을 녹음해서 들어보기는 특이하지만 효과가 아주 좋은 방법일거라 생각된다. 또한 말 할 때는 상대방을 염두해 두어야 하며 남의 말을 중간에 자르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도 중요하게 강조한다. 세 번째 단락에서는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하기의 핵심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첫인상을 좋게 남기는 방법, 문자 보내기, 발표, 질문하기, 대답하기, 토론 등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해 알려준다.

처음 책을 펼칠 때는 말하기까지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씁쓸한 생각이 들긴 했지만 읽어보니 배울 점이 많기는 하다. 그러나 이 책을 그대로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스스로에게 적절한 방법을 찾아 일상생활에서 늘 활용하는 노력을 하다보면 훌륭한 말하기 방법을 터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옥의 티 - p.26   열번째줄   친구들 모습을  -> 친구들 모습을  

                      p.107   여덟번째줄   용기를 내서 말야 합니다. -> 용기를 내서 말해야 합니다. 
                      p.128   첫째줄   하지 말는 말이 아니라 -> 하지 말는 말이 아니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12-14 15: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타가 유난히 많은 책이었는데 귀찮아서 거론을 안했어요.^^

같은하늘 2009-12-15 11:47   좋아요 0 | URL
저도 읽다가 옆에 연필이 있을때 표시해둔것만 적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