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비오틱 밥상>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크로비오틱 밥상 - 자연을 통째로 먹는
이와사키 유카 지음 / 비타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네 부모님 세대처럼 먹고살기 힘든 시절에는 그저 무엇이든 많이 먹는 게 건강하게 사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음식을 너무 잘 먹어서 병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걸 알기 시작한 언제부턴가 사람들 입에 ‘웰빙’이란 단어가 오르내리고 몸에 좋은 것을 골라서 먹는 것이 건강하게 사는 비결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크로비오틱도 웰빙, 슬로우푸드, 로하스, 오가닉에 이은 세계적인 건강 트랜드 중의 하나이다. ‘macro(큰,위대한)’+‘bio(생명)’+‘tic(방법,기술)’의 합성어로 일본의 장수건강법에서 유래되었다. 일본의 국가공인 관리영양사였던 저자가 본인의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다가 발견한 요리법으로 드라마 ‘스타일’에 나오면서 유명해 졌다고 한다. 하지만 나같이 드라마를 보지 않은 사람을 고려하여 요리하기 전 마크로비오틱에 관해 자세히 알려주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해주었다.

마크로비오틱의 4대 원칙은
신토불이-사람과 환경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니 그 지역에서 수확되는 제철 음식을 먹자.
일물전체-하나의 식품은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껍질이나 뿌리도 버리지 않고 요리에 사용한다.
자연생활-인공적인 것, 화학적인 것은 피하고 자연의 이치와 섭리를 지키며 살자.
음양조화-중용의 밸런스를 지키며 치우치지 않게 먹자.
인데 쉽게 보면 우리 땅에서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사용한 제절에 나온 채소나 과일을 통째로 골고루 먹자는 얘기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다. 하지만 한 가지 표지에 나와 있는 No Meat, No Sugar, No Milk, No Egg라는 말이 걸린다. 책에서는 이런 식품의 대체 식품을 소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육류의 섭취가 성장에 관여한다고 생각하는 관점에서 아이들에게 이런 음식을 먹이지 않고 키울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요리의 기본인 재료 손질에서는 일물전체와 음양조화에 맞추어 뿌리부터 잎 끝까지, 겉의 껍질도 그냥 씻어서 먹고 써는 방법에 따라 음양의 에너지를 조화시킬 수 있다며 다양한 썰기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본격적인 요리에 들어가 보면 그 음식의 장점과 재료를 알려주고, 하나의 이야기와 함께 요리방법을 소개하니 요리법만 나열된 요리책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이야기가 담긴 요리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Macrobiotic Advice에서는 각 요리에 사용된 주재료에 대한 설명이나 요리방법 등에 관한 여러 가지 팁을 넣어주어 참고하기도 편리하다. 요리는 주식(Rice), 국(Soup), 일품요리(Main Dish), 반찬(Side Dish), 디저트(,Dessert), 치유식(Special Care)로 구분하여 소개하는데 차려진 모양을 보니 모두 소박하고 정갈해 보인다.







재료는 보통 우리 집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야채류와 해조류, 두부, 콩, 현미 등의 여러 가지 곡식이며 조리법도 복잡하지 않아 요리를 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다만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우리 입맛이 한식도 아니고 일식도 아닌 이 요리를 먹을 수 있을지는 살짝 걱정이 된다. 그러나 아직 그런 입맛이 형성되지 않은 우리 아이들은 혹시 그대로의 질감을 느끼며 먹어주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더군다나 매운 음식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아이들을 위해서 만들어 볼 만한 요리가 몇 가지 보인다. 평소에 조림이나 부침으로만 먹었던 연근을 굽는다던가, 생으로 먹거나 말린 것으로 먹던 묵을 후라이팬에 두부처럼 굽는 그녀만의 요리법에 눈길이 가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마크로비오틱 식단의 식품 비율과 4일 동안의 가정 식단이 나와 있어서 그대로 따라하면 건강 밥상이 뚝딱~~하고 차려질듯 하다. 처음부터 이런 음식이 입에 맞지는 않겠지만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조금씩 변화를 주어 간다면 지금 보다는 조금 더 건강하게 삶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 옥의 티 - 일부러 눈을 크게 뜨고 찾은 건 아닌데 책을 보다보니 옥의 티가 많이 보인다. 오타나 요리방법의 설명이 잘못된 것도 있고 사진이 잘못 실린 경우도 있다. 요리책인데 그에 관련된 사진이 잘못 실려 있다면 이건 정말 큰 문제가 아닌가?

p.24의 계량법을 보다보니 율무와 수수의 사진이 바뀌어 있다. 그래서 p.16의 고기 대체 식품인 수수의 사진을 다시 찾아보니 이도 수수가 아닌 율무의 사진이 들어가 있다. 


p.22에서는 사진은 다른데 설명은 똑같이 유기농 양조간장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내가 보기에는 유기농 양조간장이 아니라 조청이 아닐까 싶다.


p.11의 맨 아랫줄 밸런스를 지키며 치우지치 않게 먹자. -> 밸런스를 지키며 치우치지 않게 먹자.
p.93의 요리법중 03,04,05번에서 각각 ③,④,⑤로 나와있는 번호가 ④,⑤,⑥으로 나와야 맞는 것 같다.
p.170의 아래에서 일곱 번째 줄  새로운 에너지게 얻게 된다. -> 새로운 에너지를 얻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12-05 2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요리에 일가견이 있는 님이 오류를 찾아내시는군요.^^

같은하늘 2009-12-08 08:59   좋아요 0 | URL
헉!! 일가견이라니요...
그저 관심이 있을뿐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