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의 홈베이킹
사계절의 홈베이킹 - 마요가 알려 주는 스위트 레시피
한마요 지음 / 나무수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난 요리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요리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집에 요리책이 꽤나 많이 있는 편이다. 특히나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먹거리에 여간 신경이 쓰이는게 아니다. 

지난 겨울부터는 홈베이킹에 관심을 두고 인터넷의 블로그를 여기저기 드나들기 시작했다. 그렇게 몇달 구경을 하다보니 나도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다. 베이킹을 하려면 기본으로 오븐이 있어야하는데 오븐이 없어도 만들 수 있다는 말에 혹해서 시작을 했던 거였다. 막상 시작을 하고보니 더 잘해보고 싶은 마음에 홈베이킹 관련 도서도 몇권 장만해서 보았다. 그런데 이 책은 지금까지 보아왔던 홈베이킹 책과는 뭔가 다르다.

레시피만 나열되어 있는 기존의 책과는 다른 분위기가 있는 책이다. 계절의 특성을 잘 살린 재료에 따라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로 구분하여 정리한 것도 그렇고 중간중간 케익이나 차를 즐길 수 있는 카페를 소개해 주고 있는 것도 독특하다. 마지막에 담겨 있는 선물 포장방법이나 욕심나는 그릇 이야기도 실어주어 이야기가 있는 요리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작가도 고가라고 얘기하는 그 그릇들은 정말로 고가여서 욕심만으로 끝내야겠다.ㅜㅜ

처음 시작은 <일러두기>를 두어 베이킹을 시작할 때 기본으로 알아야 할 것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고 있다. 그리고 베이킹을 편리하게 하는 도구들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책이 작은 탓에 글씨도 작고 너무 많은게 나와 있어서 처음 베이킹에 도전해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을 주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홈베이킹에 필요한 재료에 관한 이야기는 유제품들, 가루류, 설탕류, 견과류 & 건과류, 초콜릿, 베리류, 향신료로 구분하여 그 특징이나 사용용도, 사용방법, 보관방법 등을 설명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베이킹시 기본으로 하는 반죽이나 크림, 머랭 만들기도 설명해주어 도전하고싶은 마음이 살짝 생기게도 한다.



하지만 정작 레시피에 들어가면 초보자가 이 책을 보고 만들기에는 무리가 있다싶다. 과정의 사진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사진이 너무 작고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다. 어떤 레시피에는 아예 과정사진이 없는것도 있다. 고로 베이킹을 많이 해본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초보자가 이 책을 보고 "나도 한번 해봐야지."라는 생각은 들지 않을것 같다. 초보자를 위한 요리책이라면 과정의 사진을 선명하고 큼직하게 보여줘야 실패의 확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야 요리에 재미를 붙일 수 있고 해보겠다는 욕심도 생긴다. 하지만 일반 요리책과는 다르게 아담한 사이즈의 이 책에서는 그런 사진을 기대하기는 힘들것 같다.



그래도 책을 보는 내내 감탄을 했다. 그림을 전공한 작가라서 그런가 직접 찍었다는 사진들도 너무 예쁘고 하나하나 장식해 놓은 푸드스타일이 독특했다. 책의 제목처럼 사계절의 특성을 잘 살려 소개한 레시피들도 잘 어울린다. 특히나 이름은 어렵지만 <뷔슈 드 노엘>이라는 통나무 모양의 케익을 보니 다가오는 크리스마스가 벌써 내 앞에 와 있는듯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했다.

소개된 레시피중에 쿠키 몇가지와 스콘, 비스코티 정도와 쨈은 나도 만들어 볼 수 있을것 같다.
아직은 왕초보 베이커인 나에게는 어려운 책이었지만 보는내내 눈이 즐거운 예쁜 책이었다는 것은 인정한다.^^



*** 다크초콜릿 스콘 레시피중 p.185의 만드는 방법에서 5번의 두께는 2.5-3mm가 아니라 2.5-3cm가 아닐까 생각된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11-28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밀린 서평도 많이 쓰셨네요.^^
저도 부지런히 써야겠어요.

같은하늘 2009-11-29 01:27   좋아요 0 | URL
서평단 만만한게 아니더라구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