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날개를 다는 독서지도 : 초등 해오름 교육활동 지도서 5
월간 배워서 남주자 편집부 엮음 / 도서출판 해오름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큰아이는 어려서부터 공부와 관련된 수업을 하나도 시키지 않았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금도 남들 다 한다는 학습지도 시키지 않고 엄마와 함께 공부하고 있다. 주변에서는 이제 학습지도 시키고 해야하지 않느냐고 부추기지만 아직까지는 소신(?)껏 나가고 있다. 물론 언제까지 이렇게 할 수 있을지는 나도 잘 모른다. 지금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나가다보면 나도 언제 마음이 변하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실 지난 여름방학때 벌써 한번 마음이 흔들렸다.

아이가 처음으로 맞이한 여름방학이었는데 숙제가 일기 쓰기와 독서록 쓰기였다.
어려서부터 나름 좋다는 책 골라서 많이 읽어주고 글자를 안 다음부터는 재미난 책을 찾아 읽기도 하면서 책을 참으로 좋아하는 아이였다. 하지만 어린나이에 책을 읽고 내용을 얘기하거나 감상을 얘기하는 등의 독후활동을 하는것은 책읽기에 방해가 된다는 말에 그저 정말 열심히 책만 읽어주고 권해주었던것 같다. 그런데 막상 독서록을 쓰려니 책을 많이 읽기는 했는데 밖으로 표현이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에 독서토론 수업 같은걸 받은 아이들은 알아서 독서록을 쓴다는 얘기에 마음이 흔들렸던 거였다.^^ 

그래도 아직은 저학년이니 엄마와 함께 해보려고 독서토론이나 글쓰기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도 찾아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이 이론만 너무 거창하거나 예문들만 나열된 책들이어서 뭔가 조금은 아쉬운 감이 있었다. 그러던 차에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좋은 책을 만났다. <배워서 남주자>는 독서,논술 교사들을 위한 교육잡지에 실렸던 내용들을 모아 엮은 <생각에 날개를 다는 독서지도>라는 바로 이 책이다.

소규모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한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아 아이들의 생각도 읽어볼 수 있고 상황에 맞게 대처해서 이야기 해줄수도 있어 부모님들께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준다. 또한 수업을하며 아이들과 나누었던 대화나 활동같은것도 자세히 나와있어 참고가 된다. 나 또한 책을 보는 내내 "아! 이렇게도 해 줄 수 있구나!"하면서 여러번 감탄을 했다.

책의 내용은 아이들이 관심 갖을만한 다양한 주제를 5개의 장으로 나누고 각 장마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에 이르는 책을 선정하여 소개해주고 있다. 책을 보다 내가 보았던 책이 나오면 왜 그리도 반갑던지 더욱 관심을 갖고 읽게 된다. 처음 책을 소개할때 권장 대상을 알려주는것도 도움이 되고 줄거리도 살짝 알려주어 아이에게 적당한 책을 고르는데도 도움을 준다.



본격적인 수업 내용은 독서 전 단계, 독서 중 단계, 독서 후 단계에 맞추어  마음열기, 펼치기, 열매맺기로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함께 읽으면 좋은 책>도 소개해주고 있어 아이에게 좋은 책을 권해주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다.



책이 다소 두껍고 양이 많지만 아이의 교육과 관련되다보니 정말 열심히 보게 된다. 그리고 지난 여름방학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방학 숙제를 좀 더 재미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마음이 든다. 내 생각과 맞지 않는다고 아이를 다그쳐가며 독서록을 작성했던걸 정말 후회한다. ^^ 아이들 독서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님들께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여러군데서 오타가 꽤 많이 보인다는 거다. 다음 인쇄시에는 좀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11-05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정말 소신있는 교육이네요 흔들리기 쉬운데요. 저랑은 좀 다르긴 하지만. 전 그냥 아이가 좋아하면 시켜요. 시키는 건 강제성이 느껴지는데 아이는 너무 좋아해서 계속 하고 싶어해요.
물론 일주일에 한번 할까말까지만 그걸로도 흥분하죠.
공부던 뭐든 재미있을 때 한다는 주의여서.
하지만 책 내용 이야기나 억지로 독서록 만들기는 좀 그렇네여
소신을 갖기는 어렵고 그 소신을 실천하기는 더 어려운 것같아요
같은 하늘님 멋진 엄마가 되겠어요

같은하늘 2009-11-06 09:20   좋아요 0 | URL
소신이라기 보다는 저희 J군이 원하지 않아요. ㅎㅎ
아마 저도 J군이 학습지 해달라하면 시켜줬을지도 몰라요.
전 '하기싫으면 하지마'하는 식이라...
지금도 남들 다 배운다는 피아노도 싫다해서 안 가르치고 있기는한데
사실 고학년 올라가면 할 시간 없다는 말에 걱정은 되요.^^

울보 2009-11-05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지세요,
저도 저 나름대로 소신껏 아이를 끌고 가야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가끔은 주위반응에 휘들리고 학교에 가니 더 공부란것을 무시할 수가 없더라구요,
책을 너무 좋아하는 딸이 책읽을 시간이 없어서 속상해 하면서 잠자는 시간이 점점 늦어지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하루에 세권정도 독서록을 쓰는 딸 잘쓰던 못쓰던 저는 주로 지켜보는 스타일이거든요 모르는것만 새로운 방법만 제시해주고 제가 독서하는 법을 배운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냥 제 가 아는한에서 도와주고 있어요,

같은하늘 2009-11-06 09:22   좋아요 0 | URL
맞아요. 학교에 들어가니 공부를 무시할 수 없더군요.^^
그래도 지난 중간고사에도 평균 이상은 하였으니 더이상 바라지 않을랍니다.
우리 아이도 책보는거 좋아하는데 책 볼 시간이 없다고 울상이예요.
자기가 늦게해서 시간을 다 잡아먹는건 모르고... 류도 느리다고 항상 말씀하시더니 그렇지 않은것 같은데요. 어찌 하루에 세권이나 독서록을 쓸 수 있는지 그 비법좀 알려주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