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네 장 담그기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6
이규희 글, 신민재 그림 / 책읽는곰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아마도 된장,고추장,간장 같은 장은 마트에서 사오는 것으로 알고 있지 않을까? 내가 어렸을때만 해도 집집마다 장을 담고 간장을 다리거나 할때면 짭짤하고 구수한 냄새가 온동네에 퍼지곤 했었다. 그뿐인가 고추장을 담글때면 엿기름 달인 물을 옆에서 한그릇 얻어 먹기 위해 엄마 심부름을 하곤 했었는데... 이제 이런 모습은 시골에나 가야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다는게 씁쓸하다.  

나 또한 아파트에 살면서 이런거 해볼 엄두도 못내고 시어머님께 가져다 먹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도 집에서 하나 해주는건 시어머니께서 키우신 콩을 삶아 청국장을 만들어준다. 물론 이것도 예전처럼 짚사이에 넣어서 해야 재맛이 나겠지만 여건이 안되니 청국장 제조기를 사용하고있다. 거기에 돼지고기로 맛을 내고 두부 숭숭 썰어넣고 버섯넣어 끓여주면 아이들 밥한그릇은 뚝딱이다.^^

이 책은 요리책이라고 할 만큼 장을 담그는 과정을 자세하게 얘기해 주고있다. 장 담그는 모습을 보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과정이지만 "철썩철썩, 차락차락, 쿵덕쿵덕, 조물조물, 꾸덕꾸덕" 등의 의성어나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여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또 그림을 어찌나 실감나게 그렸는지 그림만 보아도 장 담그는 과정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밭에서 거두어 들인 콩을 아빠가 철썩철썩 도리깨로 내리치면 콩꼬투리에서 노란콩이 나오고 엄마가 키질을 하여 티끌을 날리고 콩만 남기지요. 가을이와 할머니는 벌레먹은 콩, 쭈그러진 콩을 골라내고 예쁜콩만 남기네요. 날이 쌀쌀해지면 가마솥에 불을 지펴 물에 불린 콩을 삶아냅니다.  

우리아이 여기서 도리깨가 뭐냐고 묻는데 사실 나도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기에 한번도 본 적은 없고 콩을 꼬투리에서 꺼낼때 사용하는 도구라는 것만 알고 있다.^^



힘 좋은 아빠가 콩을 절구에 넣고 찧으면 할머니랑 엄마는 메주를 만들어요. 메주가 꾸덕꾸덕 마르면 군불 지핀 방에서 메주를 띄우지요. 며칠이 지나 메주가 궁금해진 가을이가 방으로 들어가니 고린내가 나지만 할머니는 구수한 냄새밖에 안 난데요. 다시 며칠이 지나 메주를 살피니 곰팡이가 핀 메주...  이런 모습을 처음 본 가을이는 메주가 썩었다고 걱정을 하지요.^^ 곰팡이가 예쁘게 핀 메주를 처마 끝에 메달아 햇볕이랑 바람을 쐬어줘요. 정월 말날에 담근 장이 최고라며 아침부터 온 식구가 부산스럽네요.  


  

아빠는 항아리 소독을 하고 할머니랑 엄마는 항아리에 메주를 차곡차곡 담고 소금물을 부어요. 여기에 고추,대추, 참숯을 넣는데 모두 이유가 있다니 조상님들의 지혜가 엿보이지요. 고추는 잡균이 생기지 않게 해주고, 대추는 단맛을 더해 주며, 숯은 잡냄새를 없애 준데요. 또 재미난건 금줄과 버선본의 의미예요. 오는 귀신은 금줄로 막고 가는 귀신은 버선발로 차버리면 장맛이 좋아진다네요.^^ 

그렇게 한달 넘게 지나 맛이 우러나면 장을 걸러요. 여기서 나오는 물이 간장인데 가마솥에 붓고 오래오래 달이면서 거품도 걷어내고 정성을 들여야 한데요. 건져낸 메주는 잘 치대서 항아리에 눌러 담고 소금을 뿌려두면 구수한 된장이 된데요. 



온 식구가 둘러 앉아 간장과 된장으로 만든 온갖 음식들을 맛나게 먹는 모습이 정겹네요. 이렇게 정성들여 담근 장은 미국에 사는 작은아빠께도 보낸데요. 내년에도 장을 또 담그자는 가을이와 할머니의 대화가 부럽습니다. 저도 그때는 가을이네 가서 한 수 배워봐야겠어요...^^ 

자.... 이렇게 간장과 된장 담그는 법을 알았고, 집에서 청국장 만드는 것을 본 아이가 고추장은 어떻게 담그냐고 묻는데 알려 줄 수 없는 엄마...ㅜㅜ 인터넷에서 찾아 설명을 해주었지만 어느 정도나 이해를 했을지... 다음에는 고추장 담그기도 한편 만들어 주심 어떨런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09-06-25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류는외할머니댁에 가서 봤어요,
대게 재미있어하더라구요,,ㅎㅎ

같은하늘 2009-06-26 09:12   좋아요 0 | URL
친정이 어디시길래? 류는 정말 좋았겠어요...^^ 부럽~~

꿈꾸는섬 2009-06-27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큰아이 유치원에서 장담그기를 했었다는데 책으로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같은하늘 2009-06-29 09:13   좋아요 0 | URL
유치원에서 김장도 아니고 장담그기를...
정말 좋은 유치원이군요...ㅎㅎㅎ
책 재미있으니 아이에게 꼭 보여주세요...

순오기 2009-07-02 0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대회 도서 중 하나가 이거였군요.^^
흐흠~ 장 담글 생각도 안해본 저는 부끄러워서 쥐구멍 찾아요.ㅜㅜ

같은하늘 2009-07-02 17:38   좋아요 0 | URL
어... 이거 아닌데...
이 책도 리뷰대회 목록에 있었나요? 다시 보러 가야겠다...
근데 순오기님도 안 해보신게 있군요...^^
온갖 쓰고 단 경험은 다 해보셨을것 같은 분...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