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볼 - 불공정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과학
마이클 루이스 지음, 윤동구 옮김, 송재우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단에 선정된 후 4번째 올리는 리뷰입니다.

책의 내용이 짜임새가 있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은 책이다.
왜 그런 느낌을 받았을까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행동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그것을 숫자라는 개념을 통해 분석한 후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책의 내용이 그러한 느낌을 받게 한 것이 아니었을 까 한다.

우리는 야구를 데이터에 의한 운동경기라는 말을 TV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해설가들로부터 귀가 따갑도록 들어왔다. 모든 운동경기는 게임의 승패를 비롯해서 숫자에 의해 시작되고 끔난다고 해도 과어니 아닐 정도로 숫자와 연관되어 있다.

특히, 야구를 조금만 아는 팬이라면 더욱 그러한 느낌을 받게 되고, 야구경기장 전면에 상징처럼 자리잡고 있는 직사각형의 대형전광판을 항상 주시하면서 경기를 관전하거나 TV를 통해 야구를 시청할 경우에는 선수가 등장할 때마다 나타나는 그 선수에 대한 데이터를 주목하면서 선수의 플레이와 팀의 플레이를 섣불리 예측하기도 한다.

빌리 빈이라는 인물!
전세계가 주목하는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가난한 구단중 하나인 오클랜드 어셀리틱스의 구단주이다.
프로야구는 그야말로 돈에 의해 그 팀의 성적이 좌지우지되는 전형적인 자본주의의 산물이라고 단언을 하는 것은 지나친 유추일까?

빌리 빈은 투입한 돈만큼 성적을 낼 수 있다는 MBL의 기본적인 상식을 깨뜨린 사람이다.
이 책에서는 엄청난 구단운영자금을 투입하는 가장 부자구단이 뉴욕 양키스와 오클랜드 어셀리틱스의 대결을 골리앗과 다윗에 비유를 했다. 골리앗과 다윗이 다시 말해 거인과 난장이가 싸운다면 누가 이길 것인가? 대결이 성사되지 않을 뿐더러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말리고 쉽기 까지 할 것이다. 그러한 거인과 난장이의 싸움에서 보란 듯이 난장이가 이겼다면 흥분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사람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한 책이 아닐까 한다.

빌리 빈이 투자한 만큼 결과가 도출된다는 전통적인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를 프로야구라는 운동경기를 통해 보기 좋게 넉 다운 시킨 인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상식을 정확하고 논리적인 데이터를 접목시켜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양함으로서 프로야구 뿐만 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 또는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메세지를 남겨 주었다.

야구를 많이 알고 적게 알고 를 떠나서 이 책을 읽을 때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적인 돈의 개념을 인식하면서 읽는 다면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그 런 책이 Money Ball이 아닐 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