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귀 찰리는 어떻게 꿈을 이루었나
니콜라이 슈티겔 지음, 김영민 옮김 / 예솜기획 / 2005년 5월
평점 :
품절


재밌게 읽었던 책이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스킬과정을 강의하고 있는 나로서는 우화를 바탕으로 재미있게 강의를 연결시킬 수도
있는 내용이라 하겠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를 놓고 새로운 방법(우화를 바탕으로 전개)으로 접근을 시도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변화된 방식으로 주제에 접근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서 벗어나 각자가 결론을 유출해 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인 것 같다.
모두 10편의 동물우화가 담겨 있는데,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않고도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본질을 쉽고 실용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가교이다. 즉,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어주는 다리라는 말이다.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들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기 위해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즉, 의사소통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자 늘 우리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는 얼마나 상대를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또는 자신의 노거를 관철시키려고 얼마나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는가?
혹은 상대의 말을 무시한 적은 없는가?
가타부타 설명도 없이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내세운 적은 없는 가?

그 밖에도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자세를 되돌아보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얼마나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지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행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잘못된 자세를 꼬집어 주는 책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요약하면 이렇게 정의될 수 있을 것 같다.
본인이 모든 일을 左之右之하려는 마음을
입장을 바꿔서 易地思之로만 바꾸면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지혜가 우리 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우리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켜 풍요롭고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