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케네스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비전은 공유하라고 했던가?
혼자만 알고 있는 비전은 혼자만의 것이지만 공유하게 되면 여러사람이 그 목표점을 향해 노력하게 되니까?
조직의 리더, 가족의 리더라면 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 꿈을 조직구성원과 가족에게 공표할 때 그 힘은 대단하다고 하질 않던가?
혼자만이 가지고 있는 비전은 쉽게 포기할 수도 있지만 공유하는 비전은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니까.

이 책은 두아이를 두고 있는 가정주부 앨리가 남편의 이혼제안을 받고 생계(?)를 위해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만나게 되는 사장 짐과 나누게 되는 대화를 바탕으로 직장과 가정생활에 필요한 요소를 비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풀어가는 형식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가 뭘까?
바로 목적을 두고 생활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전의 첫번째 요소가 의미있는 목적이다.
아무런 의미없이 세상을 살 수는 없다. 세상을 살기위해서는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무언 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사소한 것에서 부터 목적이란 것은 다 있다. 우리가 미처 느끼지 못할 뿐이지. 나의 행동을 하는 것부터 한번 생각을 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리뷰를 작성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지 않은가? 그것이 글을 올리는 이유가 되는 것처럼.......

비전의 두번째 요소는 가치이다.
가치는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어떻게 진행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폭넓은 지침을 제공한다. "나는 무엇을 토대로 어떻게 살고자 하는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가치인 것이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의미를 찾고 가치를 찾는 다면............
지금보다 휠씬 더 즐겁고 유익한 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짐은 회사 CEO로서 조직구성원들을 규합해야하는 비전에 따른 목적과 가치를 앨리와 같이 상의해 가면서 느낌을 서로 이야기하고, 앨리는 지금까지 살아온 가정. 특히, 남편과 아이들에게 대했던 부분을 깨달아가는 과정이 이책을 읽게 하는 매력이라고나 할까?

비전의 세 번째 요소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다.
비전만 멋지게 만들어 놓으면 무엇하는 가? 어디로 가야할 지 어떻게 가야할 지 무엇을 추구해야할 지에 대한 부분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지 않은가? 비전응 어딘가로 가기위한 것이다. 목적지나 방향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청사진이다.
이책에서는 NASA에 대한 사례를 예로 들고 있다.
인간을 달에 착륙시켰던 역사적인 힘!
그러나 그 당시에 그러한 기술은 턱없이 부족했지만 달에 착륙하고자 했던 청사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청사진의 힘은 없애고 싶은 것이 아니라 만들고 싶은 것에 집중할 때 발휘된다.
우리는 지나온 일이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일을 생각하며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마틴 루터 킹 목가가 천명한 비전은 감동으로 다가온다.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으로 시작되는 그의 연설문에 대한 내용
흑인 노예들에 대한 자유를 천명한 연설문의 청사진! 감동적이다. 그리고 그대로 실현되지 않았던가?

나는 누구인가?(목적)
어디로 가고 있는가? (청사진)
무엇이 나를 끌고 갈 것인가?(가치)
생각해볼일이다.

맺음말부분에서 인생의 가르침을 일깨워주는 동료였던 짐의 사망으로 인해 슬퍼하는 앨리의 모습과
짐의 비전을 완성한 것에 대한 감사와 앨리가 가야할 길을 인식한 부분등은 잔잔한 여운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