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 마음을 움직이는 힘 위즈덤하우스 한국형 자기계발 시리즈 1
한상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 까?"등과 같이 우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공의 사치를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앞을 못보는 사람이 밤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한손에는 등불을 들고 길을 걸었다, 그와 마주친 사람이 물었다. "정말 어리석군요. 앞을 보지도 못하면서 등불은 왜 들고 다닙니까?그가 말했다. "당신이 나와 부딪히지 않게 하려고요. 이등불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라는 대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이고, 이 대화에 대하여 고개가 끄덕여 진다면 당신은 배려할 줄 아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ㅎㅎㅎ

이 책은 전형적인 사스퍼거(Social Asperger : 사회 생활에서 전혀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오직 자기 자신만ㅇ르 위해 살아가는 이기적인 사람)로서 한때는 촉망받는 직장인이었으나 이제는 직장과 가정에서 내몰리는 위기에 처한 주인공 "위"를 통해 배려의 의미에 대해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위"는 배려의 세가지 조건을 실천함으로써 사소한 배려가 가정과 직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삶을 이뤄낼 수 있는 지름길임을, 
배려는 선택이 아니고 공존의 원칙이며 이는 곧 타인이 아닌 "나"를 위한 것임을 깨달을 수 있는 책이다.

성공이란 배려를 통해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대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을 통한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경쟁이 아닌 경쟁력, 즉, 다른 사람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 가를 먼저 고민할 줄 아는 배려를 베풀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배려는 "만기가 정해지지 않은 저축"과도 같다고 한다.

쉽지만은 않은 "배려" 나를 버리고 남을 내 가슴속에 품으면 가능하지 않을 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