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005년도의 도서트랜드를 가장 잘 말해주는 책이 아닐런지?

으유 파란색이 지겹다. 딴나라당 때문이기도 하지만........ㅎㅎㅎ 또 정치얘기 나온다. 으이구 나쁜시끼들..
이젠 보라색이라나 원. 참말로.....
색깔가지고 정치하지 맙시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기술혁신이 아닌 가치혁신을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르네 마보안은 블루오션 전략을 창시하면서 유명해진 사람이다.

어떻게 하면 비즈니스로서 승리할 수 있을 까? 기업은 물론 그 구성원들도 치대의 고심거리로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블루오션전략이다.
그렇다면 블루오션은 무엇이고 반대로 언급되는 레드오션은 무엇을 뜻하는 가? 이 책을 읽어보면 저자가 도표를 그려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가장 크게 분류하면 블루오션은 경쟁없는 신시장을 말하는 것이고 레드오션은 경쟁이 치열한 기존시장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블루오션을 창조자(또는 기업)는 경쟁자를 벤치마킹을 하지 않고 기술혁신이 아닌 가치혁신을 통해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가치란 자신이 지불한 비용과 그의 대가로 얻은 효용의 차이라고 경제학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가치혁신은 종전의 가치창출장식을 역발상 관점에서 돌아보고, 가치를 새로운 차원에서 바라보고 창출함으로서 가치혁신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 시장인 블루오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확실할 핵심역량을 갖추어 가치를 창조하는 것보다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것만이 추구하는 것만을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