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족이란 어떤 개념이고 어떤 존재일까?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내가 던진 의문사항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가족은 편안함, 따뜻함, 사랑, 행복 그리고 서로 정과 허물을 마음 껏 나눌 수 있는 존재들이다. 모든 것이 긍정으로만 가득하다. 속속들이 알고 보면 가족은 행복을 논하는 존재들끼리만 묶여져 있지 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 주위에는 나를 비롯해서 부모님이라 칭하는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자매 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가족이 너무 많다. 온전한 가족에서 느낄 수 없는 갈등과 이해 그리고 혼란이 존재한다.

공인으로서 소설가 또는 작가로서 삶을 살고 있는 저자는 소설을 통하여 자신의 가족을 소개했다. 가족이라는 대전제를 두고 작가의 삶을 살짝 들여다 보면 고달프고 힘들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세번의 결혼과 이혼을 통해 얻은 각기 성씨가 다른 자녀들과의 갈등과 혼란 그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과 행복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픽션이라는 소설을 통해 소개되지만 사실적인 소설로 받아들이고 싶다.

우리 가족이 남들의 기준으로 보면
뒤틀리고 부서진 것이라 해도
설사 우리가 성이 모두 다르다 해도
설사 우리가 어쩌면 피마저 다 다르다 해도,
나아가 우리가 피부색과 인종이 다르다 해도,
우리가 현재 서로 다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해도
사랑이 있으면 우리는 가족이니까
그리고 가족이라는 이름에 가장 어울리는 명사는
바로 '사랑'이니까

라고 한 작가의 말처럼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랑'을 위해 서로가 양보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해 주려는 마음만 있다면 가족의 존재들이 어떻게 형성되었다 하더라도 행복은 저절로 만들어 지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단지 인내할 수 있는 시간이란 것을 깨닫게 해 준다.

한때 인지하거나 이해할 수 없었던 나이에 가족이라는 개체를 통해 고통스러운 혼란을 겪은 적이 있다. 성장하면서 많은 갈등이 반복되다가 어느 순간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고 진심을 알아줄 때까지 할 도리를 다 하다보면 알아주는 날이 오겠지라고 결심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는 자유는 인내라는 것을 지불하지 않고는 얻어지지 않는다 라는 내용에 더욱 공감이 간다.

어쩌면 주인공 위녕은 행복한 존재인지도 모르겠다. 비록 아빠와는 떨어져 살고 있지만 그래도 그를 지켜보면서 사랑을 주는 엄마와 아빠가 있고 그를 따라 주는 동생이 둘이나 있으니 말이다.

위녕은 아빠와 새엄마와의 오랜 갈등 그리고 서로 이해를 통해 그들과 교감을 나누어 가는 과정, 엄마와 배다른 동생들과의 삶 속에서 엄마를 이해하고, 엄마가 동생들의 아빠들과 얽힌 애환을 듣게 대면서 자신을 재조명해 과는 과정이 복잡하면서도 알기 쉽게 표현되어 흥미를 더해 준다.

엄마가 뿔났다라는 드라마에서와 같이 이혼한 가정의 아이가 적응하는 과정이 새로운 시대에 맞는 가족의 의미와 더불어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메시지로 전달되기도 한다. 꼬이고 꼬인 가족이라는 개체가 서로의 입장에서 이해하며 인내할 수 있는 시간만 자신에게 허락해준다면 복잡하지 않고 쉽다는 것도 느끼게 된다.

또한 세 번씩 이혼한 여자란 편견과 선입견으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았던 작가를 평범한 여자, 엄마, 그리고 아내라는 잣대로 바라보면서 그의 사랑과 행복, 애환, 슬픔을 공유하게 되었고 동질감도 느꼈다. 운명으로 여기면서 꿋꿋하고 당당한 삶을 살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 공지영 그의 솔직하고 진솔함이 마음에 든다.

"나 열렬히 사랑하고 열렬히 상처 받았으며, 열렬히 슬퍼했으나 이 모든 것을 열렬한 삶의 일부로 받아들였으니, 이제 좀 쉬고 싶을뿐." 이라고 미리 써 보았다는 묘비명!

그 운명을 거스르지 않고 삶을 받아들였기에 오늘날의 그가 있었나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