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때마다 행운을 부르는 대화법
이정숙 지음 / 나무생각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사의 모든 갈등, 분노, 화의 근원은 누군가가 던진 말 한마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 이상 '말 한마디로 천냥 빚 갚는다' 라고 만 할 수 없다. '말 한마디가 인생의 모든 행복과 불행을 좌우한다'. '말 한마디로 천국과 지옥이 나뉜다'로 해야 맞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뒤집어서 '말 한마디로 행운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세상'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오늘 날의 사회는 정착해서 살아 간다라기 보다는 이곳 저곳을 거치면서 살아가는 세상이 되었다. 가정생활을 하는 이웃들이 그렇고 생활을 영위하는 근본이 되는 곳, 직장생활이 또한 그렇다. 1년에 한번씩 있는 인사이동에 의해 그 동안 같이 했던 동료들과 헤어지고 새로운 동료들을 만나고 하는 순환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늘 대하던 사람이 아니고 늘 생활하던 곳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마음을 주고 받으면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그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말이다.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생활하기 위한 초석이 되는 말은 그래서 중요하다.

잘 적응하느냐 그렇지 못하냐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첫인상을 통해 전해지는 따뜻한 말 한마디라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겪어 보았거나 겪게 될 사례들을 중심으로 대처해야 할 모범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말 한마디를 통해 행운을 얻어 행복하게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얻어보길 바란다.

우리의 생활에는 항상 물음이 있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 해결책을 알면서도 습성화, 습관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알면서도 지나치는 일은 수도 없이 많다. 결과적으로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 책의 내용 또한 모두가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했어야 했는 데 라는 모든 것이 제시되어 있다. 어렵게 꼬인 것을 말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접하고 행동으로 실천함으로 인해 행운을 부르고 행복을 부르는 삶을 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