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리뷰를 쓰게 되었다. 그동안 이런 저런 사정을 들어 책을 많이 읽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현재 읽고 있는 책들을 뒤로 하고 이 책을 먼저 읽게 된 것은 작은 집에 놀러 갔다가 그곳에 있던 이 책의 제목 자체가 쇼킹함에 끌렸고 돌아오기 전까지의 시간내에 읽어야 하는 사정이었기 때문이다.

한눈 팔지 않고 몰입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것은 책의 내용이다. 소설의 소재자체가 일부일처제를 파괴하는 일처다부제를 바탕으로 전개되었기에 호기심이 발동한 것이고, 또한 중간에 남자에 의한 엄청난 반전을 기대한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소설이 끝날 때까지 남자에 의한 반전은 전혀 없었다. 이렇다 보니 읽고 난 후에는 허탈함과 '뭐 이런 내용이 다 있나'라고 하는 씁쓸함만 남았다.

논픽션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보수적인 편에 속하지만 그래도 여자가 프리섹스주의자라는 것은 공감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혼한 여자가 다른 남자들과 자유롭게 섹스를 하고 또다시 결혼을 해서 같이 산다는 설정은 읽는 내내 황당함으로 다가왔다. 아무리 시대가 변한다 해도 대한민국에서 여자가 다수의 남자와 자유롭게 섹스를 하고 이를 묵인해 주는 남편은 존재할 수 없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책을 읽는 내내 남편에 의한 획기적인 반전을 기대했던 것이다. 그런데 반전이 있기는커녕 남자의 입장에서는 더욱 더 화가 나게 하는 황당함만이 전개되었다. 소설의 말미에 가서는 남자주인공이 한심하기 짝이 없는 놈으로 결론을 내고 말았다.

나는 사랑을 서로에 대한 선의적인 간섭과 관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간섭과 관심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는 다분히 작가가 일처다부제를 완성시키기 위한 의도로 판단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1-31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아줌마인 저는 대리만족 내지는 일종의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던걸요~~~
'남자들도 이렇게 잘난 여자에게 당해봐야 해!' 그런 마음이요. ^^
저도 반전을 기대했는데, 그냥 멍청한 남자 때문에 기분 좋았다는 건 뭔 심보? ㅎㅎ

전호인 2008-02-04 18:42   좋아요 0 | URL
오우~~~!
카타르시스까징. 아마도 여자분들은 남자들 쌤통이지 라고 할 겁니다.
하지만 이땅에는 아직 윤리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윤리의 잣대를 성에 국한시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지만 제 생각은 아직 정리가 되질 않네요. ㅎㅎ

소나무집 2008-02-01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인님 열받으셨나 봐요.
부인 잘 챙겨 드리세요.
여자들 마음속엔 무엇이 자라고 있는지 아무도 모르니까요.
특히 남편은!!!!

전호인 2008-02-04 18:43   좋아요 0 | URL
아마도 그래야 할 듯......
믿는 도끼니까 ㅎㅎ,
설마가 사람잡을 수 있다는 견해시겠지요.
서로에게 잘하다보면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