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오쿠이즈미 히카루 지음, 지비원 옮김 / 현암사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일본 국민작가 나쓰메 소세키 사후 100주년 기념으로 현암사에서 출간하고 있는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시리즈 읽어오고 있는데, 지금까지 소설 11권을 접했네요. 처음엔 꼭 읽어야 하는 작품이지만 그다지 재미있지는 않은 그런 근대소설이 아닐까? 선입견이 사실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한 권 한 권 읽어나가면서 소세키 작가의 다양한 면모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도련님>을 읽으며 B급 블랙코미디를 보는 느낌도 들었고, <풀베개>를 읽으면서 그림 같은 문체에 홀딱 빠져들기도 했었네요. 전에는 미처 몰랐던 내 새로운 취향을 발견했기에 뿌듯한 기분도 들었답니다.

 

그런데 소세키 책을 더 재밌게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네요.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라는 제목처럼 정말 가~뿐하게 그의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오쿠이즈미 히카루 저자의 입담이 제대로 터지더라고요. 다만 소세키 책 모두가 다 실린 건 아니어서 그 부분은 1% 아쉽습니다.

 

 

 

이 저자는 나쓰메 소세키의 대표작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문체를 재현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살인사건>을 쓸 정도로 소세키에게 제대로 홀릭했더라고요. 그런 광팬이 바라본 소세키 소설과 내가 읽어 낸 소세키 소설의 느낌을 비교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소세키 책 가뿐하게 읽어내는 독서법은 소세키 책뿐만 아니라 다른 소설도 즐겁게 읽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핵심은 바로 능동적으로 읽기였어요.

 

"어떤 소설이 재미있다는 것은 독자가 능동적으로 작품을 읽고 자기 힘으로 재미를 발견해간다는 뜻입니다. 머릿속에 세계를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세계를 만들고 그것을 재미있게 만들어가는 것. 이것이 소설의 재미라는 사실..." - 책 속에서

 

예전엔 재미없었는데 지금은 재미있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생기는 것은 소설의 재미란 그때그때 자신이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거죠. 감각이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변하는 것이라 합니다. 그러니 한 번 읽고 소설, 소설가에게 책임을 돌리지는 말라고 하네요.

 

 

 

나쓰메 소세키 대표작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읽지 않아도 제목을 들어본 분이 많으실 텐데요. 그저 고양이가 주인공인 책이라 해서 쉽게 접근했다가 초반만 읽고 중단한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사례가 정말 많은가 봐요. 저자가 그 부분을 콕 짚어주거든요. 저자는 '스토리 지상주의를 버려라'고 합니다. 이 책은 오히려 세부적인 것들에서 재미를 느껴야 한다네요. 하긴 원래 1장만으로 끝내려다가 인기를 얻어 계속 연재했던 소설이라 스토리가 소설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풀베개>는 호불호가 갈리는 소설인데요. 저는 한 편의 그림 같은 문체에 반해 이런 문체로도 소설이 완성되구나 하며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동백꽃 떨어지는 장면과 오필리아의 죽음을 그린 미술 작품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은 정말 인상 깊었어요. 저자 역시 <풀베개>는 예술적 색채가 짙은 작품이라 회화 감상하듯 읽어야 한다고 합니다. 소세키 본인도 "아름답다는 느낌이 독자의 머리에 남으면 그만"이라고 말했다네요.

 

일본에서 영화, 드라마 등으로 많이 제작된 <도련님> 책은 어미를 ~다. 에서 ~습니다로 바꿔 읽어보라고 제안합니다. 그랬더니 와우... 혈기왕성 유쾌통쾌했던 이미지가 순식간에 우울증 환자처럼 바뀌길래 너무 신기했어요. <도련님>은 힘이 넘치는 문장의 역할이란 이런 거라는 걸 제대로 보여준 소설이라는 걸 실감했네요.

 

 

 

<산시로>에서는 주인공 산시로에만 주목하지 말고 산시로가 좋아하는 미네코를 눈여겨보라고 합니다. 미네코도 호불호가 갈리지요. 좋아하거나 싫어하거나. 독자의 수만큼 인물의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게 소설의 매력이라는 걸 알려줍니다.

 

"연령, 성별, 가족 구성이나 사회적 입장이 전부 다른 사람들이 '이것은 내 이야기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소설의 힘" - 책 속에서

 

 

 

나쓰메 소세키 단편집은 아직 안 읽어봤는데, 이 책 보면서 급 호기심이 생겼어요. 특히 <하룻밤>을 이해한다면 그게 더 놀랍다고 말하는 저자. 소세키다운 장난기가 가득한 책이라네요. 이 <하룻밤>이 얼마나 이해 불가한 내용인지 소세키 본인도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에 '누가 읽어도 몽롱하고 종잡을 수 없다'고 언급할 정도입니다. 이쯤 되면 도대체 얼마나 몽롱한지 궁금해서... 읽어봐야겠더라고요.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는 미처 몰랐거나 놓쳤던 포인트를 짚어줘서 소세키 소설 가이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습니다. 연재 중 사망하면서 미완으로 남은 <명암>이 왜 걸작인지 그리고 저자의 애정이 유난히 가득한 <그 후>를 호러식으로 해석한 부분 등 도움되는 글이 많네요.

 

소세키 소설을 이미 읽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느낌을 다시 떠올리게 하기도 하고, 이제 소세키랜드에 입성하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읽어야 재미를 느끼며 읽어낼 수 있을지 감 잡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일반 소설을 읽을 때도 큰 도움되고요. 등장인물들을 틀에 가두어버리는 빈약한 해석으로 끝내지 말고 새로운 시점으로 읽는 방식이라든지, 스토리에만 주목하지 말아야 한다든지...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그저 이야기를 읽는 것이 아님을 짚어줍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4-14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잔뜩인내요 ㅡ소세키 월드 ㅡ사..사...사랑합니다 ㅡ^^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