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시간여행자를 위한 문명 건설 가이드 - 인간이 만들어낸 거의 모든 도구와 기계의 원리
라이언 노스 지음, 조은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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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큭대며 읽을 수 있는 과학책 소개합니다. 이 세상 유머 코드 아닌 것들도 나오고, 곳곳에 함정이 도사린 책이어서 책장을 덮는 순간까지 흥미진진했던 책 <길 잃은 시간여행자를 위한 문명 건설 가이드>.


최첨단 개인용 타임머신으로 시간여행 중 사고로 과거에 발이 묶인다면?이라는 가정 하에 지구 역사 언제 어디에 있더라도 밑바닥부터 문명을 재건할 수 있도록 기술한 안내서입니다. SF 소설 같다고요? 가정은 SF이지만 내용은 현실적입니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정작 타임머신을 수리할 수 있는 부품은 내부에 없기에 고장나면? 헐~~~ 사태가 벌어지겠지요. 대신 맨땅에서 맨손으로 하나의 문명을 세우는 데 필요한 모든 과학, 공학, 수학, 예술, 음악, 문학, 문화, 그 외 각종 정보와 구체적인 수치들을 담고 있는 이 책이 있으니 안심할 수 있습니다.


아! 빅뱅도 일어나지 않은 시점의 과거에 발이 묶였다면?그냥 타임머신 안에서 나오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지구 역사 속 어디쯤에 와 있느냐에 따라 문명 재건의 유무가 판가름 납니다. 그런데 그 시점이 생각보다 최근입니다. 인간이 처음 나타난 게 겨우 20만 년 전. 게다가 그 시점부터 인간이 처음 말을 하기 시작한 5만 년 전까지 15만 년이라는 긴 시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 15만 년이라는 공백기 시대에 발이 묶인다면 어쩌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빠르게 문명을 세워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향력을 행사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길 잃은 시간여행자를 위한 문명 건설 가이드>는 문명 재건을 위한 커닝 페이퍼 모음집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문명에 필요한 핵심 기술인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수 체계, 과학적 방법, 잉여 열량에 대해 소개하고, 각 기술의 속성을 통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며 발명을 해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의 발명품들이 얼마나 어처구니없게 발명되었는지도 알게 되고, 못마땅한 점은 고칠 기회라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인류는 거의 20만 년이나 지나서야 수렵 채집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바로 농업입니다. 식물을 길들이고 재배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문명 건설 초보자가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것들이 정말 최근에야 나온 것들이어서 과거에는 볼 수 없는 것들도 수두룩하다는 거예요. 빨간색 자몽은 1950년대 방사선 실험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 품종 개량한 식물의 비포와 애프터 차이가 급격하다는 것 등등 지금 채소와 과일을 생각하면 실망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베어 그릴스가 야생에서 생존하는 방식을 보면 기함할 때가 많은데 섣불리 닥치는 대로 먹으면 안 된다는 걸 이 책에서도 짚어줍니다. 생각 외로 사람을 죽이려 드는 동식물이 많다는 사실. 그래서 이 책은 범식용성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알려줍니다. 진정한 생존 밀착형 지식 정보책입니다.


생존과 문명에 유용한 동식물의 종류, 귀차니즘에서 해방시켜줄 다양한 기계 발명 등 문명 재건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대부분은 똑똑한 현대인들의 기술에 초점 맞춰져 있지만, 가끔은 고대인들의 기똥찬 방법을 배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배부르고 등 따뜻하면 문화도 누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불평불만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 외에도 문명의 질을 한층 높여주는 것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바위 밑에서 찾은 벌레나 먹으며 수렵 채집의 생활에 머물고 싶다면 어쩔 수 없지만,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결국 문명은 고유한 가치가 있음을 알려준 책입니다. 생존에 필요한 부분을 해결하면 우리는 어떤 욕망을 가질까요. 인류 문명의 속성을 통해 인간의 욕구를 들여다보는 계기도 됩니다.


사피엔스와 마션이 만난 세상 유쾌하고 쓸모 있는 과학책 <길 잃은 시간여행자를 위한 문명 건설 가이드>. 방대한 주제인 만큼 전문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문명의 흐름을 이런 시각으로 펼쳐나가는 것도 재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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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낯설어질 때 서점에 갑니다 - 북한 작가 김주성의 남한에서 책 읽기
김주성 지음 / 어크로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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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한국을 알아가면서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잘 파악하며 살아가는, 북한 출신 작가 김주성의 서평 에세이 <한국이 낯설어질 때 서점에 갑니다>. 탈북 11년 차 된 김주성 작가는 방송을 통해 낯설지 않은 분이셔서 기억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재일조선인 3세 출신으로 일본에서 유년을 보내고 10대에 조부모님을 따라 간 북한에서 30여 년을 살다가 2009년 대한민국의 시민이 된 그의 이력부터 눈길을 끕니다. 일본에서는 조센징이라고 놀림당했고, 북한에서는 쪽발이라 불리며 환영받지 못하는 디아스포라로 살아온 김주성 작가의 삶이 녹아든 문장 하나하나가 와닿는 책 <한국이 낯설어질 때 서점에 갑니다>. 

 

북한에서 소설가로 활동한 저자는 정작 이곳에서는 소설책 한 권 펴내지 못했다며 자조하지만, 글쓰기를 손에서 놓지는 않았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며 한국을 알아나가고, 한국인으로서의 삶에 적응하느라 고군분투했으니 헛된 시간을 보낸 건 절대 아니지요.

 

와중에 김연수의 《소설가의 일》은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다시 일으켜 세운 계기가 된 책이라고 합니다. 탈북 작가로 끝나는 게 아닌, 현직 작가로 살아가기 위한 의욕을 다진 책인 만큼 김주성 작가의 소설도 언젠가 읽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최인훈 작가의 《광장》을 읽고서는 탈북에 대한 예언서라는 인상을 받았을 정도라며,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몸소 겪은 생생한 경험담이 쏟아져 나옵니다. 지금의 북한 사회에 대해 이야기하는 포인트들을 들여다보면 선입견과 편견을 고수한 채 북한을 바라보고 있었구나 깨닫기도 했어요. 탈북자를 바라보는 시선 또한 솔직히 다를 게 없다는 것에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사회적 약자도 당당하게 살 수 있음을 보여준 김원영의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을 읽고서는 탈북자들 역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승자임을, 장강명의 《한국이 싫어서》를 통해 끝없는 모색, 의지, 노력을 펼치며 행복을 찾아가는 이들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정보만으로 알던 한국을 조금씩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좋은 것만 볼 수는 없을 겁니다.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했어요. 

 

현재의 행복을 위해 거쳐온 과거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책, 조영래의 《전태일 평전》은 그에게 정신적 진정제가 되었다고 말할 정도로 인상 깊게 읽은 책이라고 합니다. 문학조차도 사상 교양의 무기로, 선전선동 수단의 양식으로 이용된 북한에서의 삶과 이곳에서의 삶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현재의 삶에 감사하는 작가에게 인간다운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 책입니다.

 

그 외에도 한강의 《소년이 온다》로 5·18민주항쟁을, 안은별의 《IMF 키즈의 생애》로 고난의 90년대 한국 사회를, 《금요일엔 돌아오렴》으로 세월호 참사의 고통 등 현대사의 아픔을 대면합니다. 상처는 아물어도 흔적은 남아있다는 말 한마디에 경계인으로서 살아온 그의 삶도 위로받았다는 그는 우리들에게도 소망합니다. 현재를 이르게 한 과거의 분투를 잊지 말 것을요.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 자극하는 문장이 많은 <한국이 낯설어질 때 서점에 갑니다>. 한국 작가의 책만 소개된 게 아니라 조지 오웰 《1984》, 맷 타이비 《가난은 어떻게 죄가 되는가》, 에리크 쉬르데주 《한국인은 미쳤다!》 등 인권, 자유 등에 관한 다양한 책에서 한국 사회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김주성 작가의 시선 덕분에 저도 많은 걸 배웠습니다. 욤비 토나, 박진숙의 《내 이름은 욤비》처럼 한국에서 살아가는 난민의 목소리를 담은 책이 있다는 것도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어요. 유시민의 《나의 한국 현대사》를 읽고선 개인의 관점과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음에 놀라웠다는 작가의 말 한마디에 그동안 우리가 당연히 누려온 것들이 그에게는 이렇게 비쳤구나 하며 주목하는 포인트가 다른 점이 신선한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댄 주래프스키의 《음식의 언어》를 읽고는 음식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신기했었다고 고백하는 장면도 저로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콕 짚어준 셈입니다. 

 

이렇다 보니 저야말로 책으로 한국을 좀 배워야겠단 생각이 절절히 드네요. 너무 익숙해 관심 두지 않았던 것들을 새롭게 볼 수 있게 넛지 역할을 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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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허밍버드 클래식 M 2
메리 셸리 지음, 김하나 옮김 / 허밍버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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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술의 발전과 통제에 관한 유의미한 담론을 이어지게 한 소설로 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작품인 <프랑켄슈타인>을 허밍버드 클래식 M으로 만나보세요.


표지만으로도 컬렉터를 부르는 허밍버드 클래식 시리즈에 이어 M 시리즈가 새롭게 출간되었네요. 명작 뮤지컬과 명작 오페라 원작 소설을 컴팩트한 책으로 만날 수 있는 <허밍버드 클래식 M>.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프랑켄슈타인>으로 포문을 연 허밍버드 클래식 M, 수집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고전 소설 시리즈인데도 현대적인 감각을 쏙 담은 디자인이 눈길을 끕니다. 드롭드롭드롭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허밍버드 클래식 M을 장식한다고 하네요. 전권 모이면 현대 미술 작품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거라 예상되는 디자인이에요.


문고판 정도의 판형에 가벼운 무게로 외출할 때 한 권 챙겨넣기 좋아요.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고전 소설입니다. 감각적인 디자인 덕분에 예술 작품이 손 안에 들어온 기분은 덤.


가볍고 작은 사이즈이지만 본문 폰트 크기가 너무 작진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답니다. 글씨가 작다는 느낌은 못받았고, 간격도 적당해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았어요. 별도의 역자 해설은 없지만, 옮긴이의 각주를 통해 이해력을 풍부하게 하고 있습니다. 삽화도 군데군데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합니다.


메리 셸리 작가가 1818년 발표한 소설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이름이 아닌 소설 속 괴물을 탄생시킨 물리학자의 이름입니다. 세계 최초 공상과학 소설인 이 작품은 200주년을 맞이한 작년에 읽은 책인데, 이번에 허밍버드 클래식 M 시리즈에도 포함되어 다시 한 번 걸작의 전율을 맛봅니다.


<프랑켄슈타인>은 메리 셸리의 서문도 무척 인상적이랍니다. 당시 문학계 유명인사들과 함께 놀다가 영감받아 쓴 작품이어서 탄생 배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죽을 뻔한 프랑켄슈타인 박사를 구조한 탐험가 월튼이 박사로부터 들은 기이한 일들을 편지에 적으며 독자들에게 사건의 향방을 알려주는 <프랑켄슈타인>. 원작 소설을 읽기 전에는 어렴풋이 인위적으로 창조된 괴물의 악행에 관한 소설이겠거니 지레짐작했었는데, 실제로 읽으면 꽤 심오합니다.


음악 예술로 꽃핀 고전 허밍버드 클래식 M.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프랑켄슈타인>에 이어 <오페라의 유령>, <두 도시 이야기>,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 출간예정 작품을 보니 드롭드롭드롭의 어떤 디자인이 저 작품들과 함께할지 기대됩니다.


이름만 알고 있던 고전 소설을 만나는데 여전히 머뭇거리는 분들이라면 허밍버드 클래식 M을 권합니다. 뮤지컬과 오페라로 선보인 작품들인만큼 대중적으로도 충분히 사랑받은 작품이거든요. 고전 소설 컬렉터를 위한 특별한 시리즈 허밍버드 클래식 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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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허밍버드 클래식 M 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한에스더 옮김 / 허밍버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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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만으로도 컬렉터를 부르는 허밍버드 클래식 시리즈에 이어 M 시리즈가 새롭게 출간되었네요. 명작 뮤지컬과 명작 오페라 원작 소설을 컴팩트한 책으로 만날 수 있는 <허밍버드 클래식 M>.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프랑켄슈타인>으로 포문을 연 허밍버드 클래식 M, 수집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고전 소설 시리즈인데도 현대적인 감각을 쏙 담은 디자인이 눈길을 끕니다. 드롭드롭드롭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허밍버드 클래식 M을 장식한다고 하네요. 전권 모이면 현대 미술 작품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거라 예상되는 디자인이에요.

 

문고판 정도의 판형에 가벼운 무게로 외출할 때 한 권 챙겨넣기 좋아요.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고전 소설입니다. 감각적인 디자인 덕분에 예술 작품이 손 안에 들어온 기분은 덤.

 

가볍고 작은 사이즈이지만 본문 폰트 크기가 너무 작진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답니다. 글씨가 작다는 느낌은 못받았고, 간격도 적당해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았어요. 별도의 역자 해설은 없지만, 옮긴이의 각주를 통해 이해력을 풍부하게 하고 있습니다. 삽화도 군데군데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합니다.

 

고전 소설은 이름만 알고 실제 읽어본 경우가 드문 분야이기도 한데요. 영화, 연극, 오페라 등 다양한 콘텐츠로 만날 수 있었던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원작 소설을 저도 이번 기회에 접할 수 있었습니다. 스코틀랜드 출생의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보물섬> 이후 1886년에 발표한 소설입니다.

 

선과 악에 대한 인간의 본능을 파헤친 이 작품은 선과 악을 분리하는 실험을 통해 이중인격의 전형적인 대비를 보여준, 지금 생각해봐도 무시무시한 소재입니다. 선한 모습의 지킬 박사와 악인의 인격체인 하이드를 오가는 모습은 마블의 헐크와도 닮았죠.

 

19세기 안개 낀 유령 도시 분위기를 자아내는 런던을 배경으로, 도덕적으로 흠이 없는 사람에게 숨겨진 어두운 면모를 비밀스럽게 밝히는 스토리가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음악 예술로 꽃핀 고전 허밍버드 클래식 M.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프랑켄슈타인>에 이어 <오페라의 유령>, <두 도시 이야기>,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 출간예정 작품을 보니 드롭드롭드롭의 어떤 디자인이 저 작품들과 함께할지 기대됩니다.

 

이름만 알고 있던 고전 소설을 만나는데 여전히 머뭇거리는 분들이라면 허밍버드 클래식 M을 권합니다. 뮤지컬과 오페라로 선보인 작품들인만큼 대중적으로도 충분히 사랑받은 작품이거든요. 고전 소설 컬렉터를 위한 특별한 시리즈 허밍버드 클래식 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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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필리파 페리 지음, 이준경 옮김 / 김영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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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공감의 대상이지 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 책 속에서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존재임에도 좋은 부모가 된다는 건 말처럼,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발목 잡는 건 무엇인지 그 원인과 해결책을 만날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심리치료사 필리파 페리 저자의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은 자녀를 사랑하지만, 자녀의 언행 하나하나까지 좋아하기는 어려운 부모들을 위한 책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당황스럽고 화나고 자책하게 만드는 온갖 일들의 근원에는 우리 자신이 어린아이였을 때 겪었던 경험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합니다. 아이의 잘못이 아닌데도 내가 입었던 과거의 상처가 자극되어 화가 나는 거죠.


내 부정적 감정을 아이에게 푸는 상황이 반복되면 부모와 아이 간의 관계는 어긋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저자는 최소한 해당 감정의 근원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긴 하지만, 내 감정을 직면했을 때 받아들이게 도와주는 연습은 꼭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부모의 해로운 습관을 답습할 확률이 높죠. 부모에게 물려받은 습관, 성격은 우리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 드러난다고 해요. 내면의 비판자가 되는 겁니다.


더 나은 부모가 되기를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살펴보고 솔루션을 제시한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은 감정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법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이죠. 감정적으로 동조 받지 못하는 경험이 누적되면 불편한 감정을 처리하는 역량이 줄어들어 억누르기, 과잉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장 과정에서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던 사람은 나중에 부모가 돼도 자신이 받았던 것과 똑같은 대우를 아이에게 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라도 자녀의 감정에 대응하는 방식을 바꾸면 됩니다. 그동안의 실수에 자책하지 말라고 응원합니다. 내 어린 시절 경험을 떠올려 부모가 그렇게 했을 때 내 기분이 얼마나 나빴는가를 기억해보라고 합니다. 부모인 나부터 감정을 억누르거나 히스테리를 부리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시도가 결국 아이의 정신 건강을 위한 기반 쌓기 작업이 됩니다.


아이와의 기싸움은 사실 부모가 상상해낸 허구의 갈등이라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서 누가 이기고 지는가를 따지면 결국 그 때문에 둘 사이 관계를 해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행동 때문에 감정이 격해질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받아보세요.


누군가 나에게 이런 것을 알려주었더라면 싶은 것들, 나의 부모님이 알았더라면 싶은 이야기가 가득한 <나의 부모님이 이 책을 읽었더라면>. 자녀의 나이가 몇 살이든, 또 부모가 몇 살이든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이야기들입니다. 자녀와 부모의 관계 맺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살펴보다 보면 자녀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장기적 관점에서 양육에 관한 올바른 길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나는 육아에서 이른바 '꿀팁'이라거나 '요령' 같은 걸 신봉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를 기를 때 강조하고 싶은 하나의 원칙은 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두고 절대 옳고 그름을 따지려 들지 말라는 것이다." - 책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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