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태가 많이 안좋다. 동시다발적으로 문제가 속출하고 있는데, 전혀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터에서도, 집에서도 그리고 다양한 활동공간들에서도. 이렇게 어려운 일들이 한꺼번에 몰린 적이 있었나를 생각해보면, 그런 적은 절대 없었던 것 같은데.

 

어려운 일 하나를 풀어내는데에도 끙끙거려야 할 판에, 몇 가지 문제가 동시에 겹쳐서 오니까 도저히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아예 정신줄을 놓아버리는 것이 방법일까? 그래서 최근 정신 나간 놈처럼 살고 있는건지도 모른다. 나름 잘난 놈이라고, 고개 빳빳하게 쳐들고 잘난 척 하면서 살아왔는데, 한순간 나 자신이 얼마나 보잘 것 없는 놈인지를 처절하게 깨닫게 된다.

 

어제 밤 아이들을 재우고, 설겆이를 하면서 생각했다. 이건 어쩌면 악몽일지도 모른다. 잠에서 깨어나면 잊혀질 그런 악몽이었으면 좋겠다. 다시 나는 예전처럼 목에 힘주고 잘난 척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생각으로 설겆이를 마치고 잠들었다.

 

아침에 무거운 눈꺼풀을 간신히 밀어올리고, 딱딱한 목과 어깨 근육을 주무르면서 나비는 결코 장자가 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구나. 당연한 생각을 이제서야 고개를 끄덕이며 깨닫는다.

 

 

**********

 

기다리던 책이 나왔다. 책 정보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이 책 뒷부분에 있는 우리나라 사례들은 내가 쓴 글이다. 존경하는 선배님께 부탁받았기 때문에 잘 쓰려고 했지만, 자료도 부족했고, 시간도 부족했고, 경험도 부족했다. 그래도 지금 읽어보니, 좀 더 시간을 갖고, 더 자료를 찾고, 더 글을 다듬었다해도 이거보다 더 잘쓰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이건 아마도 나의 역량이 이정도라는 것을 말해주는 듯 하다. 여러모로 나의 모자람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비록 맨 뒤에 포함된 내 글은 많이 부족하지만, 이 책은 정말 값진 책이다. "말은 그만! 이제 나무를 심자!"라는 이 아이들의 직접행동은 말만 번지르르한 나 같은 인간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준다! 아이들에게 권하기에도 좋고, 어른들이 읽어도 여러모로 느끼는 바가 많다.

 

지구를 구하는 길은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일은 어쩌면 의외로 단순하고 간단한 곳에 답이 있을지도 모른다. 수많은 고민과 토론과 논의 보다는 묵묵히 행하는 간단한 행위 하나가 답일 수도 있겠다 싶다.

 

 

 

 

 

 

 

 

 

 

 

 

 

 

 

 

※ 좀 전에 출판사로부터 실수로 내 이름이 빠졌다는 연락을 받았다.

1쇄가 모두 판매되면 2쇄를 찍을 때 이름을 추가하겠다는 말씀도 하셨다.

음,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신 걸까?

이름이 빠진 건 별로 상관없는데, 책이 어서! 많이! 팔렸으면 좋겠다!

이 책이 많이 알려지는만큼, 지구를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 많아질테니.

(2012-11-21 오후)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맥거핀 2012-11-15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또 여러 문제가 겹칠 때면 한 가지가 실마리가 보이면 나머지도 실마리가 보이는 경우가 많더군요(물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지만요.) 가장 쉬운 문제부터 풀어라,는 수능문제 풀 때만 쓰는 말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힘내시고 문제들이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은빛 2012-11-15 15:22   좋아요 0 | URL
맥거핀님, 따뜻한 말씀 정말 고맙습니다!
지금 저는 너무 정신이 없어서 뭐가 가장 쉬운 문제인지 판단조차 어렵네요.
세상 돌아가는 문제, 이 사회의 문제점과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뭐가 가장 중요하고 또 뭐가 가장 쉬운 문제인지 잘 알 수 있을 듯한데,
정작 제게 닥쳐온 문제들에 대해서는 판단이 되지 않네요.
그저 눈 앞에 닥친 문제들을 고민하고 속을 썩이기만 할 뿐이예요.

맥거핀님의 응원 덕분에 조금은 힘이 납니다!
힘 내보겠습니다! ^^

숲노래 2012-11-15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해 보면 '나무심기'란 어른들이 만든 어떤 제도권과 같아요. 예부터 '나무를 심은' 적은 없었으니까요. 언제나 씨앗을 받아 나무를 키웠지, '나무를 심지' 않거든요. 아이들이 나무심기 행동을 한다 할 적에도 '나무를 심는 일'이 무엇인지를 슬기롭게 깨닫도록 돕는 책이기를 빌어요.

감은빛 2012-11-15 15:25   좋아요 0 | URL
이 책의 가치는 거기에 있는 듯 해요.
이 아이들은 어른들이 시켜서 나무를 심지 않거든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지요.
어른들이 말로만 떠들고, 싸우는 동안
아이들은 스스로의 깨달음에 의해 직접 행동하는 것.
그런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루쉰P 2012-11-20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감은빛님 글이 책에 실렸군요. ^^ 왕가리 마타이라는 흑인 여성이 생각이 나네요. 아프리카에서 나무를 심으며 대 격투를 벌이던 여성이었는데 요근래에 자서전도 나온 듯 싶더라구요.
이 책에 감은빛님의 글이 실렸다면 안 살 수가 없죠. ㅋㅋ
저는 항상 여러 문제와 싸우고 있어요. '영원의 도읍'에서 주인공이 한 말인데요.
'항상 위기에 싸우고 있는 사람은 더 문제가 발생해도 담담하다.'란 그런 류의 말이었던 것 같아요. 인생은 고뇌나 문제가 없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저도 제 인생관이었는 데 20살 넘어 사회를 나오면 바뀌었어요.
인생은 고뇌나 문제가 있는 게 당연하다고 말이죠. 없는 게 이상하다고 ㅋ 인정하고 들어가니 좀 맘은 편하더라구요. 대신 그런 것들에 휩쓸리지 말자. 마음 먹었는 데 이런 10년 수양 도로아미타불 이라구. 집착어린 사랑에 빠져 완전 맛이 갔네요 -.-
요즘은 출근 전에 거울을 보며 내 마음은 태평양 미사일 수백만 발이 떨어져도 다 받아들이는 태평양이라고 외치며 집을 나서고 있어요. 풉!
암튼 감은빛님의 성지 순례 덕에 리뷰 하나 올렸습니다. ㅎㅎㅎㅎ 역시나 순례객의 발걸음이 무서워요. ㅋ 와 주시고 기다려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감은빛 2012-11-20 13:20   좋아요 0 | URL
루쉰님, 드디어 돌아오셨군요!
맹렬히 환영합니다! ^^

이 책 맨 끝에 조금 포함된 건 제가 쓰긴 했지만,
엄밀히 말해서 제 글이라고 보기 어려워요.
자료조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 책에 어울리는 말투로 정보를 전달한 것 뿐이예요.

게다가 스스로 생각해도 너무 모자란 글이예요.
책에 제 이름도 안 나와있고 해서,
여기에 밝힐 생각이 없었는데, 책 소개를 하다보니 그냥 말하고 말았네요.

루쉰님 서평 기대됩니다.
지금은 여유가 없고, 이따가 꼭 찾아 읽을 게요! ^^

2012-11-21 0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21 1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