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는 지나간 추억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대한 상상과 대화를 더 많이 했다. 무언가 하고 싶은 일이 무지 많았고,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더이상 미래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게 되었다. 대신 늘 지나간 얘기들을 되씹고, 곱씹게 된다. 더이상 하고 싶은 일이 없는 것 같고, 무엇도 해낼 수 없을 것 만 같다. 

며칠전 아주 오랫만에 한 친구를 만났다. 대학동기이자 초등학교 선배인(엄연히 선배임에도 불구하고 우린 말을 트고 지낸다.) 나와 아주 독특한 인연을 가진 친구. 아직도 연락을 하고 지내는 유일한 대학 동기이다. 맥주잔을 기울이며, 한치 조각을 씹으며, 옛 추억을 열심히 떠들어댔다. 이름도 얼굴도 흐릿한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놓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지껄여댄다. 그러다 가끔 정신이 번쩍 드는 사람의 이름이 거론되기도 한다. 내가 아주 싫어했던 선배가 커밍아웃을 선언했다는 얘기는 술이 깰만큼 충격적이었다. 그래서 그렇게 재수가 없었던 것이었을까. 한때 사귀었던 여자후배 얘기가 나올 때에는 그 녀석과 자주 거닐었던 학교 뒷편 산책로가 떠올랐다. 결혼도 했고, 아이도 있다는 얘기. 그 녀석도 누군가에게 내 이름을 들으면 그 산책로를 떠올릴까? 누군가는 대기업에 들어가서 돈을 얼마나 잘 번다더라. 누군가는 선을 봐서 만난 여성과 곧 결혼을 할지도 모른다더라. 끝없이 이름들이 거론되었다가 잊혀졌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대학시절 학과방 구석에서 긴 앞머리를 늘어뜨리고, 기타를 튕기며 여자후배들을 꼬시곤 했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지금 생각하면 참 촌스럽게만 느껴지는데, 그땐 그게 멋있게 보일거라고 여겼던 것 같다. 며칠 전 김건모가 모 티비 프로에 나와서 데뷔앨범에 들어있는 '잠 못드는 밤 비는 내리고' 불렀던데, 그 노래를 참 좋아했다. 특히 '기타를 튕기며 노랠 불렀지. 네가 즐겨듣던 그 노래'라는 구절을. 

이름모를 꽃잎이 흩날리는 봄이었다. 대학 새내기였던 녀석은 캠퍼스의 봄에 한껏 취해있었다. 수업따윈 제쳐놓고 녀석과 학교 뒷편 산책로를 거닐었다. 한 손에는 통기타를 들었고, 다른 손은 녀석의 손을 잡았다. 큰 나무 아래, 편편한 바위를 골라 앉아서, 밤새 연습한 기타 연주를 들려줬다. 녀석은 내 어깨에 가만히 기대어 눈을 감고 있었다. 그 감은 눈 위로 자그마한 꽃잎이 천천히 아주 천천히 떨어져내렸다. 시간이 멈추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천천히 흩날리며 떨어져내리는 그 꽃잎을 보고 있자니, 마치 시간이 멈춘 듯이 느껴졌다. 그냥 이대로 세상이 끝났으면 좋을 것 같았다. 

그러나 그해 가을 나는 잠 못드는 밤, 빗소리를 들으며 기타를 튕기곤 했다. 어느 봄날 나뭇잎 사이로 햇살이 내리쬐던 숲 길, 큰 나무 아래 편편한 바위위에서 들려주었던 그 노래를.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1-03-12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그렇게 삶이 끝나도 좋겠구나 싶은 순간이 있죠.
그래도 시간은 쉼없이 흘러가고.........
저는 요즘 TV 볼 때마다 생각나는 사람이 있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문득 조동진 님의 나뭇잎 사이로 라는 노래가 생각납니다.
엄청나게 불렀었는데 말이죠, 누군가의 자취방에서 누군가의 기타에 맞추어 함께.

감은빛 2011-03-14 14:15   좋아요 0 | URL
그렇죠.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간은 쉼없이 흘러가죠.
붙잡을 수 없기에 더 아름다운 게 추억이라 생각합니다.

꿈꾸는섬 2011-03-13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억이 있다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가끔 떠오르는 추억을 생각하며 그때를 또 그리워하게 되니 말이에요. 감은빛님 글 읽다가 저도 모르게 추억에 빠져드네요.

감은빛 2011-03-14 14:16   좋아요 0 | URL
네, 한 사람의 추억은 또 다른 사람도 추억으로 빠뜨리게 되나봐요.
함께 추억에 빠져주셔서 고맙습니다! ^^

따라쟁이 2011-03-14 1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억이 몰려들고 있는 봄날이에요. 비라도 내리고 나면 추억의 먼지들이 좀 가라앉을까 싶었더니 그것도 아닌가봐요. 네. 봄이에요.

감은빛 2011-03-14 14:18   좋아요 0 | URL
비가 내리면 더 생각나는 것 같아요.
잊어버린 줄 알았던 기억들이 비를 타고 흘러들어요.

양철나무꾼 2011-03-19 0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억이라는 건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종의 굳은살 같아요.
전 추억이라고 부를 20대가 한없이 무미건조한 사람이지만, 그래도 이 봄밤 님의 글을 읽으니 상념에 젖는걸요~^^

감은빛 2011-03-19 05:18   좋아요 0 | URL
어쩜 그렇게 늘 멋진 표현을 하실 수가 있나요?
굳은살이라는 말. 공감이 갑니다.
얼마나 무미건조한지는 알수 없지만,
그래도 양철님에게는 소중한 추억들이겠죠?
그래서 저와 함께 상념에 젖을 수 있는 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