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의 내일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3
하라 료 지음, 문승준 옮김 / 비채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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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남자의 이야기가 다시 이어졌다. 가장 뜨거우면서도 가장 차가운 남자! 강자에게 차갑지만, 약자에는 따뜻한 그! 더 넓고, 더 크게 보고, 거친 듯하지만, 부드러운 사내! 낭만적이고, 냉정한 탐정! 바로, 사와자키의 새로운 이야기다. 그 새 무대가 올라왔다. 전설이 이어진 것이다. 무려 십사 년 만이라고 한다1오랜 기다림 끝에 감격스럽게 다가왔다. 그 무대의 이름은 《지금부터의 내일》2이다. 이 무대에서 사와자키는 새로운 공연을 멋지게 펼쳤고, 또다시 많은 관객에게 박수갈채를 받았다. 레이먼드 챈들러를 동경하며 하드보일드3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는 하라 료(1946~). 그가 일본 하드보일드 소설의 역사라 불릴 이유가 충분하다는 것을 다시 보여 주었던 것이다.


 이제 오십 대가 된 탐정 사와자키. 신주쿠의 뒷골목에 있는 '와타나베 탐정 사무소'에서 여전히 탐정으로 홀로 지키고 있다. 그런 그에게 한 의뢰인이 찾아왔다. 저축은행 '밀레니엄 파이낸스'의 신주쿠 지점자 모치즈키 고이치라 밝힌 그. 대출과 관련해서라고 말하며, 아카사카의 요정 '나리히라'의 여주인인 히라오카 시즈코의 신변 조사를 부탁한다. 그런데, 사와자키는 그녀가 이미 고인이라고 알게 되고. 그 사실을 의뢰인에게 알리려 하지만, 연락이 안 된다. 그래서 은행에 찾아가는 사와자키. 그런데, 갑자기 복면 강도와 마주치게 되고.


 '오십 년 이상 살다 보면 놀랄 일이 더는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이었다. 탐정 업무를 하는 탓에 죽음의 위험에 빈번히 노출되기도 하지만, 땅속에서 올라오는 거대한 폭력이 상대라면 악담을 내뱉는 것조차 용납되지 않았다. 미세하게 떨리는 손가락에 들린 담배를 다시 들고 연기를 천천히 빨아들였다. 나는 아무래도 아직 살아 있는 것 같았다.' -422~423쪽.


 '의무반고(義無反顧)4'라는 말이 있다. 의로운 일이라면 뒤돌아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사와자키가 그렇다. 칼에 베이고 화살에 맞아도 의로운 일이라면 조금도 돌아보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정말 위험하다. 의인은 고난이 많다고 하더니 역시다. '의에 살고 의에 죽는' 사와자키가 위험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 영화, <영웅본색>(1986)에서 총알이 빗발치는 상황의 주윤발과 버금간다. 그렇지만, 주윤발은 이겨낸다. 그 힘은 호연지기(浩然之氣)5에서 비롯됐으리라. 사와자키도 그렇다. 호연지기로 승풍파랑(乘風破浪)6의 마음을 품고 이겨낸다.


험한 인생길이여, 험한 인생길이여!

수많은 갈림길에서 나는 지금 어디 있는가?

큰 바람을 타고 물결을 깨치며 나아가는 날이 반드시 오리니

구름 같은 돛을 곧장 펴고 드넓은 창해를 넘어가리라!

行路難 行路難
多岐路 今安在
長風破浪會有時
直掛雲帆濟滄海

-이백의 <행로난(行路難)> 중에서.

 사와자키도 이백과 같은 마음이리라. 험한 인생길에서 이렇게 다짐했으리라. 그렇게 지금도, 내일도 대장부가 되기로 하고 나아간다. 의식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맹자가 말한 그 대장부(大丈夫)!


 居天下之廣居   천하의 가장 넓은 곳에 살며

立天下之正位   천하의 가장 바른 곳에 서고

行天下之大道   천하의 가장 큰 도를 행한다.

得志與民由之   뜻을 얻으면 백성과 함께 하고

不得志獨行其道 뜻을 얻지 못하면 홀로 행한다.

富貴不能淫      부귀도 나를 타락시킬 수 없고

貧賤不能移      빈천도 나를 움직일 수 없고

威武不能屈      위세나 무력도 나를 꺾을 수 없다.

此之謂大丈夫   이런 사람을 일컬어 대장부라 한다.

​-맹자(孟子)》 <등문공(滕文公)> 의 하편 중에서.

      

 이렇게 사와자키가 앞으로 걸어야 할 길. 지금부터의 내일에 걸어야 할 길은 대장부의 길인 것이다.

 책, 《지금부터의 내일》은 역시, 사와자키의 매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그의 대사와 행동에 그의 향이 진하게 묻어난다. 그리웠던 그 향! 잘 음미했다. 그나저나 사와자키 탐정! 내일은 건강을 위해서 정말 금연해야 할 텐데.


 


 

  1. 일본에서 《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가 2004년에 출간되었고, 《지금부터의 내일》이 2018년에 출간되었으니, 14년 만이다.
  2. 하라 료, 《지금부터의 내일》, 문승준 옮김, 비채, 2021.
  3. 1920년대부터 미국 문학에 나타난 창작 태도. 현실의 냉혹하고 비정한 일을 감상에 빠지지 않고 간결한 문체로 묘사하는 수법이다. 헤밍웨이의 <살인자>를 비롯한 초기 작품이 있으며, 주로 탐정 소설에 영향을 끼쳤다.
  4. 한나라 사마상여의 《유파촉격(喩巴蜀檄)》에 의불반고(義不反顧)라는 표현이 있다.
  5. 1.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원기. ≪맹자≫ <공손추(公孫丑)>의 상편에 나오는 말이다.
    2. 거침없이 넓고 큰 기개.
  6. 먼 곳까지 불어 가는 바람을 타고 끝없는 바다의 파도를 헤치고 배를 달린다는 뜻으로, 원대한 뜻이 있음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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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 멈춰도 사랑은 남는다 - 삶은 결국 여행으로 향한다
채지형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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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이 멈췄다. 새로운 전염병 때문에. 그래도 남는 건 뭘까? 여행 작가 채지형은 말한다. 사랑이라고. 그녀의 책, 《여행이 멈춰도 사랑은 남는다》(2021)라는 이름에서. 그녀의 말에 적극 공감한다. 모두들 여행에 가면 남는 건 사진이라고 말하지 않던가. 그 사진에 담겨 있는 것. 사진으로 투영된 여행자의 가슴에 담겨 있는 것. 그것은 사랑이다. 그렇다. 여행의 기록에 담긴 것은 사랑이다. 찬란하게 빛나고, 다채로운 색채의 사랑이다.


 '돌아보니, 인생의 변곡점마다 피와 살이 된 여행의 순간이 있었다. 오늘의 나는 그 순간이 모여 이루어졌다. 가슴 찡했던, 후끈 달아올랐던, 소름 돋을 정도로 오싹했던, 넙죽 엎드려 절하고 싶었던, 무릎을 탁 치게 했던 길 위의 순간을 책에 담았다. 여행 유전자를 물려주신 부모님에 대한 사연, 예쁜 쓰레기를 모으는 여행 컬렉터의 구구절절한 변명도 들어 있다. 신문과 잡지에 낸 글이 주를 이루지만, 처음 선보인 글도 적지 않다.' -prologue <여행, 너를 믿는다> 중에서. (7쪽). 


 여행의 순간들. 그 순간들이 모이고 쌓여서 삶의 힘이 되어 준다. 사랑을 품고 있기에. 여행 작가 채지형에게도 그랬다. 지금은 여행이 멈췄지만, 세상의 곳곳을 다녔었던 그녀. 네팔, 핀란드, 미국, 스리랑카, 스위스, 인도, 일본, 타이완, 나미비아, 태국 등. 여기저기의 하늘을 보고, 이곳저곳의 땅에 닿았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도 만났다. '여행의 효능을 이야기할 때 빠트릴 수 없는 것이 만남(140쪽)'이라는 그녀.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과의 만남은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하늘, 땅, 사람. 그녀는 그 창문을 통해 무한하고, 끊임없는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녀가 여행 유전자를 물려받았다며 밝히는 사연들. 또, 그녀가 여행하며 모으는 것들을 보여 주기도 한다. 인형, 마그네틱, 패브릭, 커피, 차, 영수증, 엽서 등. 그중에 '인형은 여행을 하며 만났던 '그 사람'을 닮았다(258쪽)' 모은다고 한다. 생각해 보니, 인형은 정말 그곳의 사람을 닮았다.

 이 모든 것이 사랑에서 비롯되었고, 사랑을 남겼다.


 '이 책이 우리 모두에게 길 위에 빛나던 순간을 소환해 주길 기대한다. 터널을 지나는 우리에게 한 줌의 햇살이 되기를, 어두운 방에 걸린 작은 창문이 되기를 소망한다. 여행이 보이지 않지만, 사라진 건 아니다.' -prologue <여행, 너를 믿는다> 중에서. (7쪽). 


 '나에게 여행은 해결사였다(138쪽)'는 그녀. '여행이야말로 나를 숨 쉬게 하는 이유(142쪽)'라는 그녀. 그녀는 누구보다 뚜렷한 여행 유전자를 물려받은 게 확실하다. 그래서 여행이 일상인 여행 작가가 되었나 보다. 그리고 여행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며 살아가고. 그렇다고 여행 유전자가 없는 사람들은 실망하지 마시라. 여행은 분명 모두에게 주는 힘이 있다. 길 위에 빛나는 발자국을 남기던 순간들은 누구에게나 있기에. 그 순간들은 한 줌의 햇살이 되고, 작은 창문이 되기도 한다. 사랑으로. 여행은 그런 것이다. 아쉽게도 전염병이 세상을 뒤덮은 지금은 이런 여행이 보이지 않게 되었다. 그렇지만, 그녀의 말처럼 여행이 사라진 건 아니다. 여행은 꼭 돌아온다. 여행의 귀환을 기다리며 나온 이 책, 사랑이 담긴 이 여행 기록은 아름다운 기도다. '여행 다닐 때 꼭 엽서를 쓴다(282쪽)'는 그녀가 새로운 엽서 쓰기를 염원하며 하는 기도. 여행이 남긴 사랑으로 다시 여행을 부르는 기도. 사랑스럽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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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11 13:0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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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날
정해연 지음 / 시공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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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스릴러 소설이라는 작은 샘물에서 나온 이 소설. 이 감동의 감로수(甘露水). 잘 마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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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날
정해연 지음 / 시공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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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를 잃은 부모의 마음은 얼마나 아플까. 실종된 아이를 찾는 부모의 안타까움을 어떻게 형용할 수 있을까. 아동 실종 미제 사건. 정말, 부모는 무겁고 짙은 암흑 속에서 헤매는 듯이 살고 있으리라. 이런 부모의 마음을 이어받아 절절하게 그린 소설, 《구원의 날》(2021).1 이 소설이 나온 우리나라의 스릴러 소설 세상. 그 척박한 세상에서 꿋꿋한 걸음을 걸어가는 작가, 정해연. 《구원의 날》은 그녀가 이곳에서 빛나는 정성으로 빚어낸 것이다. 상실과 치유의 감동이 담긴 스릴러 소설로 


 '"여보, 얘 그냥 돌려보내면 안 돼. 우리 선우 찾을 수 있어. 여보, 제발 부탁이야. 우리 선우 찾아줘."' -67쪽.


 이선준, 장예원 부부. 3년 전, 이 부부의 아들 선우가 실종됐다. 엄마와 함께 간 불꽃놀이 축제에서. 아빠는 교통 사고로 입원해 있었고. 엄마와 아이의 손이 이어지지 않았을 때, 실종됐다. 아마 유괴를 당한 듯했다. 이에 엄마 예원은 죄책감에 무너져 가고 있었다. 아빠는 지쳐가고 있었고. 결국, 충동조절장애로 정신요양원에 입원하게 되는 그녀. 그런데, 그곳에서 실종된 선우와 똑같이 동요를 개사해서 부르는 신로운이라는 아이를 만나게 된다. 관심받고 싶어서 자해를 했던 그 아이. 그렇게 그곳에 온 아이. 예원은 충동적으로 그 아이를 데리고 병원을 몰래 나온다. 선준은 그런 예원에게 아이를 다시 병원으로 보내야 한다고 한다. 그때, 아이가 선우의 사진을 보고, 선우를 만났었다고 한다. 기도원에서.


 '우리는 살면서 많은 손을 잡고, 놓고, 놓친다. 하지만 놓친 손은 다시 잡을 수 있다. 그걸로 우리는 용서하고 용서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 결국 용서의 이야기다.' -'작가의 말' 중에서. (285쪽).


 아이가 실종된 후 무너지고, 지친 부부. 애정과 관심이 결핍된 아이. 이들의 동행. 유괴된 듯한 아이를 찾기 위해 충동적 유괴가 된 상황. 그리고 이들이 아이를 찾기 위해 향한 곳, 사이비 종교 단체. 이 꼭짓점들이 긴장감의 실을 놓지 않는다.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 예원의 행동이 처음에는 극단적이라는 생각도 했었다. 극단적 선택 시도도 했었고. 알고 보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특히, 더 죄책감을 가져야 할 이유가. 선준의 교통 사고도 그의 잘못이 컸었고. 로운이라는 자폐 아이의 자해 행위도 엄마의 방치로 비롯됐고. 사실, 준비되고, 완벽한 부모가 세상에 얼마나 있을까. 부모와 아이. 그들은 가족 안에서 서로 상처를 주고, 받는다. 실수든, 그것이 아니든. 사소하든, 그렇지 않든. 물론, 죄가 된다면 벌을 받아야 하지만. 이렇게 가족은 가장 가까운 가시이자, 날개다. 아프게 찌를 수도 있지만, 포근하게 안을 수도 있다. 로운은 예원의 손을 잡고 정신요양원에서 나온 이유가 '따뜻해서(94쪽)'라고 했다. 로운도 예원에게서 엄마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었던 것이다. 용서와 함께. 우리는 손을 잡으면서 용서하고 용서받을 수 있다. 놓치면 다시 잡을 수 있다. 영화, <러브 스토리>(1970)에서 '사랑은 미안하다고 말하는 게 아니야'라고 했던가. 마찬가지로 가족은 용서한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그저 손을 잡아주면 되는 것이다. 따뜻하게. 그렇게 용서와 인간으로서의 이해를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모두 스스로를 구원하는 날이 올 수 있었고.

 작가 정해연은 이런 생각을 이 작품에 잘 녹여냈다. 우리나라 스릴러 소설이라는 작은 샘물에서 나온 이 소설. 이 감동의 감로수(甘露水). 잘 마셨다.



 


 

  1. 정해연, 《구원의 날》, 시공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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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리셋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 무기,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심효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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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때는 미처 알지 못했다. 코로나19라는 거대한 파도가 이렇게 오래 밀려올지를. 그저 전염병이 일부에서 한동안 돌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오판이었다. 그 큰 파도에 휩쓸려 많은 배가 침몰하고 있는 지금. 또, 코로나19라는 거센 파도가 지나간 후. 우리는 어찌 해야 할까. 혼돈처럼 보일 정도로 큰 변화가 다가오는 세상. 그렇다. 변화는 필연이다. 거기서 우리도 변해야 한다는 당위 명제가 도출된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변해야 할까.

 책, 《빅 리셋》(2021)1은 그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 HR 전문가라는 저자 심효연. 그런데, 여기에서 HR이 뭘까? 야구의 홈런(Home Run)은 아니고. 학창 시절, 학교 시간표에 있던 홈룸(Homeroom)도 아니다. 그렇다고, 게임 <몬스터 헌터 시리즈>(2004~)의 헌터 랭크(Hunter Rank)도 아니고. 그렇다.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을 뜻하는 HR인 것이다. HR 업무를 총괄했다는 지은이. 그 경험이 고스란히 이 책에 담겨 있다.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건 결국 상황을 감지하는 빠른 판단력과 변화 유연성을 갖춰야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직관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빠른 판단력과 문제 해결력> 중에서. (64쪽).


 '직관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인지 체계와 사고 체계로 나무가 아닌 숲을 바라보는 시스템적 사고,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하게 식별하는 인지 체계인 메타인지, 객관적인 관찰자 시점으로 바라보는 사고 체계인 자기 객관화를 꼽았다.' -<시스템적 사고,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법> 중에서. (69쪽).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넥스트 노멀'로 지칭한다고 한다.2 빅 리셋이 된 급격한 변화의 시대. 저자는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역설(力說)한다. 자기 변혁! 빠른 판단력과 문제 해결력을 가져야 가능하다고 한다. 그건 직관력과 관련이 있다고 하고. 그런데, 직관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 인지 체계 혹은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것을 세 가지로 말한다. 즉, 시스템적 사고, 메타인지, 자기 객관화라고. 그렇게, 조직원과 조직이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을 해야 한다고.


 세상은 변한다. 변화가 변화를 낳는다. 그런데, 이제는 크고, 넓고, 깊고, 빠르게 변한다. 코로나19가 기폭제가 되어 더 그렇게 되었다. 알 수 없는 세상을 완전히 통제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이제 너무 막연하다. 앞날을 전혀 예측할 수 없게 되었다. 곳곳에 위험한 함정이 있는데, 오리무중(五里霧中)이다. 그러니, 불안하다. 백척간두(百尺竿頭)3에 선 것 같다. 이 위험에서 어떻게 벗어나 한 발 나아갈 수 있을까. 스스로 변해야 한다. 그것도 완전히. 즉, 환골탈태(換骨奪胎)4해야 한다. 그런데, 이 혼돈의 변화 속에도 분명히 질서가 있다. 변하지 않는 질서. 그 질서를 가져야 한다. 불변응만변(不變應萬變)5인 것이다. 생각하건대, 이 책, 《빅 리셋》(2021)의 지은이는 그 불변이 빠른 판단과 문제 해결이라 말하고 있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직관력이 있어야 한다고 하고. 또, 그 직관력은 시스템적 사고, 메타인지, 자기 객관화로 올바르게 자란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야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수 있고, 만변인 빅 리셋에 대응할 수 있다고.

 네 파트로 구성된 이 책, 《빅 리셋》(2021). 앞의 두 파트는 총론으로 보이고, 두의 두 파트는 각론으로 보인다. 그 구성대로 저자는 HR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곳곳에 잘 살려 넣었다. 그래서 조직이라는 배와 조직원이라는 선원이 서로 어울리며 이끌 수 있게 조언한다. 그렇게 변화무쌍한 바다에서 올바르게 항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거센 큰 파도가 끊임없이 치는 그 바다에서. 홈런도 치고, 홈룸도 잘 활용하고, 헌터 랭크도 올리면서.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1. 심효연, 《빅 리셋》, 상상출판, 2021.
  2.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보고서에서 언급했다고 한다.
  3. 백 자나 되는 높은 장대 위에 올라섰다는 뜻으로, 몹시 어렵고 위태로운 지경을 이르는 말.
  4. 1. 뼈대를 바꾸어 끼고 태를 바꾸어 쓴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중국 남송의 승려 혜홍(惠洪)의 <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 말이다.
    2. 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여기서는 2의 뜻.
  5. '불변은 만변에 응한다'는 뜻이다. 불변은 만변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만변에 기꺼이 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변화에 대처하는 군자의 자세를 표현하는 말로 널리 쓰이는데, 백범 김구 선생이 1945년 해방을 맞아 귀국하기 전날 저녁 이 문구를 써서 남긴 족자가 다음과 같이 전하며, 베트남 호찌민의 좌우명으로도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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