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파이 이야기 (특별판)
얀 마텔 지음, 공경희 옮김, 토미슬라프 토르야나크 그림 / 작가정신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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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에 이 책을 원작으로 한 이안 감독의 <라이프 오브 파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어떻게 그런 이야기가 가능하겠냐며 놀라워했고, 그런 상황에 있다보면 가능할 수도 있겠다 싶었다. 소설이기에 가능한 이야기이겠지만, 우리 삶에는 이처럼 종종 기적을 경험하게 된다. 아무도 없는 바다 한가운데서 일 년 가까이 호랑이와 단둘이 지내다보면 호랑이를 위험한 동물에서 긴 시간을 함께한 동반의 관계가 되기도 하다는 걸 우리는 소설에서 배울 수 있다.

 

영화 속 화면과 함께 일러스트가 삽입되어 있기에 파이 이야기의 이미지가 확연하게 다가온다. 파이의 어린 시절, 흰두교와 이슬람교, 기독교를 동시에 믿었던 이야기부터 동물원을 팔고 캐나다로 이민가는 배에 탔던 이야기가 진행된다. 태풍을 만나 어머니와 아버지, 형이 죽고 혼자만 살아났던 그가 벵골 호랑이, 얼룩말, 하이에나, 오랑우탄과 함께 구명 보트에 타게 되었다.

 

동물원에서는 동물들에게 살아있는 먹이를 준다. 야생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조그만 구명 보트에 오랑우탄과 하이에나, 얼룩말, 호랑이가 함께 탔다면 그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은가. 누가 가장 먼저 먹이가 될 것인가. 누가 가장 나중까지 살아남을 것인가. 누군가가 죽어야만 내가 살 수 있는 법이다. 조그만 구명 보트는 삶의 한 단면이 아닐까 싶다.   

 

 

영화에서도 나타났지만, 소설에서 또한 파이는 구조되고 나서 다른 이야기를 한다.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은가. 진실을 알고 싶은가, 현실을 말하길 원하는가. 고통스럽고 희망이라고는 보이지 않는 현실을 원하는 게 바로 인간의 습성인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우리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원한다. 진실보다는 포장을 원한 것이다.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를 원한다. 비록 그것이 만들어낸 이야기일지라도.

 

보트에 파이와 함께 있었던 호랑이가 그 자신이라고 말한다. 호랑이마져 없었다면 파이는 그 긴 시간을 견디지 못했을 거라고, 지신의 분신을 만들어낸거라고 말이다. 채식주의자인 파이가 물고기를 잡아 모든 것을 먹어치우기 전 호랑이에게 먹이를 먼저 주며 길들이기로 했던 것도 외로웠기 때문이다. 자신의 다른 한 모습인 호랑이가 있었기에 긴 시간을 버틸 수 있었을 것이다. 

 

 

어떤 이야기를 믿고 싶은가. 오랑우탄과 하이에나, 얼룩말과 벵갈 호랑이가 나오는 스토리가 좋은가, 요리사와 대만 선원, 파이의 어머니가 서로 죽고 죽이는 스토리가 마음에 드는가. 이걸 묻는다면 당연히 동물들의 이야기를 원할 것이다. 일본의 해양수산부 직원들처럼.  

 

선명하고도 날카로운 일러스트가 있어 소설이 훨씬 다채로웠다. 영화를 보지 않았던 독자들에게도 보다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다시 영화를 보고 싶어졌다. 소설과 거의 흡사할테지만, 소설과는 다른, 영화가 주는 감동을 다시 느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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