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증명
도진기 지음 / 비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진기 작가가 현직 판사일때 쓴 책이 간간이 출간되는 걸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소설을 한번도 읽지 않은 상태였다. 판사직을 그만두고 변호사를 개업했다는 그의 신간 소식에 이번에는 반갑게 읽게 되었다. 일단 단편으로 된 추리소설이라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웬걸 나는 밤에 책을 읽다가 순간 소름이 끼쳤다. 소설의 내용 때문에 갑자기 싸해 지는게 굉장히 이입되어 읽었던 것 같다. 그리고 법조인이 쓴 소설이라는 편견을 깨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재미있어도 되는 거야, 하는 놀라움이 일었던 것 같다.

 

총 8편의 소설이 실려 있다. 작품 하나하나마다 각자의 매력이 있는 소설이었다. 표제작인 「악마의 증명」에서부터 도진기 만의 추리소설의 매력을 느꼈다. 쌍둥이 중 한 명이 살인을 저지르고 일사부재리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죄를 다시 물을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 형이 증인으로 나오게 해 사건의 내용을 뒤집는다는 이야기였다. 법학 전공자답게 법을 이용해 무죄를 이끌어내는 방법이 상당히 재미있었다. 물론 우리가 예상한 식의 결말이 나오지는 않는다. 허를 찌르는 반전이 숨어 있었기 때문이다.

 

추리소설에서 반전이 없다면 재미가 없을 정도다. 쌍둥이 중 동생이 강도 살인을 하고, CCTV도 증거로 확보된 마당에 당연히 그가 유죄를 받을 줄 알았지만, 그것을 예상한 검사가 있었으니 바로 호연정이라는 검사였다. 이렇게 영특한 검사가 있으면 우발적 범행이든, 계획적 범행이든 범행을 저지른 사람들을 제대로 찾아내어 단죄를 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악마의 증명」에서의 호연정은 「선택」이라는 단편에서 검사를 그만두고 변호사를 개업한 인물로 나와 또다른 재미를 즐거움을 준다.

 

 

 

생각보다 이른 나이에 변호사를 그만 둔 호연정은 하나의 사건을 맡았다. 외과의인 딸이 둘째 아이와 함께 교통사고로 죽은후 첫째 아이를 돌봐야 하는 한 할머니의 사건 의뢰였다. 죽기 전 생명보험에 들었으나 딸의 죽음을 자살로 본 경찰 때문에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고 있다고 했다. 할머니가 딱해 보인 연정은 사건을 조사했던 경찰서를 찾아가게 되고, 다시 사건을 구성해본다. 남편이 죽은후 아이들밖에 없었던 딸이 자살할 리 없다고 한 할머니의 말과 딸이 근무했던 병원 관계자들, 사건을 수사했던 경찰서 직원의 이야기를 다시 들었다.  

 

「선택」의 결말은 감동적이며 뭉클하기까지 하다. 그러한 결말을 이끌어낸 호연정이라는 캐릭터가 마음에 들었다. 왠지 다른 추리소설에서는 볼 수 없는 인간적인 캐릭터라서 일까. 아니면 여성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게 된 호연정 만의 시선이어서 일까. 자살과 타살의 경계에서 좀더 따스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연정의 시선이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을 읽는 많은 독자들이 소설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선택」을 선택하지 않을까. 선택의 기로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사건의 양상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보게 된다. 다만 소설 속 딸과 둘째 아이는 죽었지만 어머니의 애틋한 마음을 느끼게 되는 순간일 것이다.

 

이외에도 약간은 환상적인 어쩌면 괴기스러운 소설도 들어 있었다. 여자 무당과 한 남자의 시신이 있던 곳에 칼을 들고 있었던 살인범. 아무 것도 기억나지 않아 유죄로 인정되었지만, 시간이 흐른 후 판사에게 편지로 보내 온 진실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었다. 자기가 죽이지 않았다며 사건의 전말을 적었던 「죽음이 갈라 놓을때」와 법정안 방청석에 앉아 있던 한 노인 때문에 놓친 사건의 정황을 알게 된다는 「구석의 노인」이란 단편도 즐겁게 보았다.

 

판사와 변호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던 것 때문에 보게 된 사건과 사람들의 모습을 추리소설의 형태로 나타내는 능력이 탁월한 것 같다. 직업때문에 소설의 소재는 아주 다양하게 찾을 수 있으리라. 좀더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킨 소설과 괴기스러운 판타지를 나타내는 소설 때문에 다양한 즐거움을 느꼈던 시간이었다. 그의 다음 소설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