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긴 여자
마리아피아 벨라디아노 지음, 윤병언 옮김 / 비채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을 둘러보면 예쁜 아이들이 무척 많다. 못생겼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이 거의 없을 정도로 요즘 아이들은 예쁜 것 같다. 예쁜 과일을 먹이고, 예쁜 생각을 많이 하는 엄마들 때문일까. 예쁘게 자라라는 엄마들의 염원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외모가 서구식으로 변했기 때문인지도. 남자아이들 같은 경우는 별상관없겠지만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는 자신의 외모에 대해 상당히 예민한 편인데, 만약 엄마도 아이를 보기를 두려워할 정도로 못생겼다면. 혹은 못생겼다고 수근대는 소리를 듣는다면 그 아이가 바로 자랄수 있을까.

 

  소설을 읽는데, 박민규 작가의 『죽은 왕녀의 파반느』라는 소설이 생각났다. 못생긴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 주인공. 남자의 관심과 감정을 믿을 수 없어 했던 여자에 대한 안타까움이 생겼었던 소설이었다. 성형이 발달된 요즘. 사회 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못생겼다면 성형 수술도 필요하지 않나 하는게 나의 생각이다.

 

  제목처럼 소설 속 주인공 레베카는 못생긴 여자이다. 아름다운 엄마와 아빠 사이에 태어난 딸 레베카. 축복 받으며 태어난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마땅할 아이가 못생겼다는 이유만으로 엄마와 아빠에게 외면받는다. 엄마는 작고 어두운 방에서 검은 옷을 입고 나오지 않고, 그러한 엄마를 안타깝게 바라보는 아빠는 딸 레베카를 돌보지 않는다. 그나마 유모가 있어 그녀에게 사랑을 쏟는다. 갇혀 있다시피한 레베카는 자신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피아노를 친다.

 

  레베카가 피아노를 치는 일은 자신이 여전히 살아있음을. 자신이 피아노 치는 소리를 엄마가 들었으면 했고, 엄마의 관심을 받고싶었다. 자신의 존재가 여기 엄마 곁에 있음을 알리고 싶었다. 연주하는 순간 표정을 지우고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고 싶었다. 자신의 손가락에 인생을 걸어야 했으므로. 

 

 

   외로운 레베카에게 자신의 곁에 있는 몇 명의 사람이 있었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알베르티나 선생님이 있었고, 초등학교 시절 단 하나의 친구였던 루칠라, 데 렐리스 피아노 선생님, 데 렐리스 선생님의 엄마 데 렐리스 할머니와의 소중한 시간들이 레베카를 지켜주었다.

 

  만약 자신의 가족 중에 특별한 가족력이 있다면 장차 태어날 아이에 대한 염려가 많을 것이다. 어렸을 때 같은 동네에 살았던 누군가도 손가락이 여섯 개인 사람이 있었던 듯 한데, 그런 경우 수술하면 괜찮지 않았나 싶다. 물론 레베카의 경우는 장애를 가진 게 하나도 없었고, 단지 못생겼을 뿐이었다. 얼마나 못생겼으면 모든 사람이 수근거릴 정도인지 감이 잘 오지는 않지만, 얼굴이 조금 일그러지지 않았나 생각해 보기도 한다. 이왕이면 예쁘게 태어나면 더 좋겠지만, 못생겼어도 자신이 가진 재능으로 여러 사람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도 있다고 본다. 레베카가 피아노로 자신감을 가졌듯, 우리도 외모지상주의에서 벗어나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느냐는 자신에게 달렸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자신은 불행하지 않다고. 외롭지도 않다고. 자신의 인생일 뿐이라고 말하는 레베카의 말이 사뭇 다가온다. 상처나 고통 하나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각자의 고통과 상처속에서 우리는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레베카처럼.

 

난 불행하지 않아. 완전히 불행한 건 아니지. 나름 잘 지내. 그리고 그렇게 외롭지도 않아.  (중략)  외롭다고 할 수는 없지. 그냥 그게 내 인생일 뿐이야. (248페이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kyhaj 2016-04-04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