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비채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선 9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 비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축구대회나 야구대회를 해도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때 국가 대항전이라도 하면 겨우 보는 편일까. 그나마 한일전이라도 벌어지게 되면 이상하게 궁금하기는 하다. 이런 나와는 다르게 올림픽이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있더라. 나는 여태까지 한번도 야구장엘 가본 적도 없는데, 주변의 친구들은 아이들 때문에라도 자주 가고 친구들끼리도 간다는 것이다. 이런 내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2000년 시드니 올림픽 관전기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볼수 있을까. 조금은 걱정이 되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는 소설과는 다르게 옆집 아저씨가 조근조근 들려주는 이야기 같다. 그래서일까.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이 열리는 때, 일본의 한 스포츠매거진의 요청으로 시드니 올림픽 관전기 및 시드니 여행기를 담은 책은 편하게 책으로 읽을 수 있었다. 최근에 열린 올림픽 관전기였다면 더 기억이 날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약 십오년 전에 있었던 올림픽이라 그저 책에 의존하여 시드니 올림픽을 그려보았다.  

 

  지금도 여전히 마라톤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하루키가 달리기를 꾸준히 하고 있다는 글을 읽었었다. 아마도 그것 때문에 스포츠매거진이 요청하지 않았을까 싶다. 책 속에서 하루키가 스포츠 마니아 인가 하면 그런것도 아닌것 같은데 말이다. 오히려 하루키는 경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기 보다는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과 주변 여행에 더 심취했다고도 볼수 있었다. 나 같아도 만약 다른 스포츠에 특별한 관심이 없다면 올림픽 관전 겸 여행하는데 시간을 더 투자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올림픽 경기장에 매일같이 다녔던 하루키는 가방 속의 물건들, 예를들면, 선글라스와 안경, 자외선 차단 크림, 녹음기, 폴라로이드 카메라와 생수를 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올림픽을 관전하기에 적당한 복장도 말했다. 낮에는 더워도 초봄 날씨니 긴바지가 필요하고, 걷기에 쉬운 조깅화, 어깨에 걸칠수 있는 상의나 스웨터, 반팔 셔츠, 모자, 가방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화장실 한 번 가기도 불편한 곳에서 특히 물은 꼭 챙겨가야 한다며 강조했다.

 

 

 

  세계인이 즐기는 올림픽. 우리나라에서도 1988년도에 서울 올림픽을 했었고, 88 올림픽을 기점으로 해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많은 나라들이 경제적인 이유때문에라도 올림픽을 개최하려고 하는데, 시드니 올림픽에서의 오스트레일리아의 역사를 모른척 할 수가 없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어떤 나라던가. 영국의 죄수들을 수감하려고 오스트레일리아로 보낸 곳이었다. 수감기간이 끝나면 본국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던데 반해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자리잡은 인물들도 많았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인 에버리진 말살 정책이 벌어졌었고백인의 피가 섞인 아이들을 미개한 원주민 가정에 구출해 문명화시킨다는 명목으로  '원주민 복지법령'에 의거하여 부모로부터 강제로 격리시켰다고 했다. 

 

   그럼에도 올림픽은 성대했고 각 경기장엔 스포츠를 즐기려는 많은 사람으로 인해 붐볐다. 하루키의 올림픽 관전기에서 우리가 기억하지 못한 한국과 일본의 야구 경기에 대한 언급이 있어 반가웠다. 그때 한국은 올림픽에서 야구부분 동메달을 획득했다고 한다. 하루키가 말하기를 일본은 중국에 강하고, 한국은 일본에 강하고, 중국은 한국에 강한다고 했던가. 예나지금이나 역사적인 사건들때문에 아시아 3개국에 대한 경기는 예민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정의가 어디에 있는지 나는 전혀 흥미 없다. 무엇이 옳은가. 결국 모든 것은 상대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든, 시간이 지나면 모든 저울은 기울어야 할 곳으로 기운다. 세상사 대부분은 사람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결정된다. 내가 흥미를 느끼는 것은 그래서 무슨 대가를 치렀는가, 이다. (399페이지)

 

  올림픽은 승리의 역사다. 승리를 해야 기분도 좋고, 자국에 입국했을때 더 열렬한 환영을 받는다. 어디 국민들 뿐일까. 선수들 자신들도 사람들이 인식을 달리한다. 본인에게도 명예롭고 또 금전적으로도 혜택을 받지 않는가. 하루키는 실제 경기장에서 경기를 보는 것과 TV에서 화면으로 보지 못한 것의 차이가 크다고 했다. 직접 경기를 본 사람은 경기장만의 열정을 그대로 느낄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 선수들의 심장박동이 두근대듯 관전하는 사람들의 심장소리도 크게 들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