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4 - 임진왜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4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신병주 감수 / 민음사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속의 '결정적 하루'를 통해 역사의 놀라운 반전을 말해왔던 『역사저널 그날』이 태조에서 세종까지, 문종에서 연산군, 연산군에서 선조까지에 이어 4권에서는 임진왜란을 본격적으로 말한다. 임진왜란 편을 따로 묶은 것은 영화 「명량」에서의 이순신의 리더십이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킨 이유가 하나겠고, 다른 하나는 KBS에서 역사드라마 「징비록」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임진왜란 편을 따로 읽어보니 임진왜란에 대해 더 깊이있게 들여다 보며 다양한 시각으로 임진왜란을 바라볼 수 있게 만들었다.

 

  아무래도 임진왜란이라 이순신 장군과  「징비록」을 지은 류성룡 그리고 선조에 대해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전쟁의 와중에 어렵게 세자에 책봉되었던 광해군 또한 임진왜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광해군은 미친 왕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던 차에 영화로 인해 새롭게 조명되지 않았던가. 일국의 왕이 전쟁이 일어났다고 백성을 버리고 몽진을 떠났던 선조였기에 많은 이들이 선조를 싫어하는 것을 볼수 있었다. 광해군에게 왕위를 물려줄 때도 몇번의 번복을 했던 것까지 마음에 들지 않은 왕이었다.

 

  우리가 학교에서 역사를 배울때는 이순신 장군 외에 류성룡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았다. 오히려 권율의 행주대첩이나 원균에 대해 더 기억하고 있는 걸 보면. 대중매체의 효과라는 게 참 대단하다는 것이  「징비록」을 쓴 류성룡에 대한 드라마를 시작하게 되면서 그가 쓴  「징비록」과  「징비록」을 쓰게 된 배경, 그가 이순신을 믿고 선조에게 천거를 해 임진왜란에서 승승장구를 했던 것까지 류성룡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는 효과를 거두었다.

 

  『역사저널 그날 4』 임진왜란 편에서는 일본에 다녀온 조선통신사들의 상반된 보고로 일본의 내부 사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안일한 대응으로 전쟁의 발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시작된다. 일본을 미개한 오랑캐로만 보는 잘못된 인식이 커다란 이유였다. 왜 임진왜란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일본의 배경 또한 오랜 전국시대를 끝내고 일본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복 야망이라는 이념적 배경부터 명과의 무역을 독점하려는 경제적 목적까지 다양하게 지적되고 있었다.

 

 

  작년에 다녀왔던 규슈의 나고야 성터에 대한 것까지 우리가 알아왔던 지식에 패널들의 다양한 시각으로 임진왜란을 바라볼 수 있었다. 거북선의 건조 또한 이순신 장군이 직접 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우리의 인식을 바로 잡았다. 충무공 이순신은 조함 전문가인 나대용에게 거북선 건조를 명령했던 것. 거북선은 조선의 배였던 판옥선 위에 개판을 얹었다. 개판위에 송곳 등을 심어 적들이 배에 올라타 백병전을 벌이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 책에서 가장 비중있게 다루었던게 이순신외에 류성룡이었고, 류성룡과 이순신의 관계, 류성룡이 벼슬에서 물러나 임진왜란이 발생한 후의 이야기를 쓴게 바로 「징비록」이었다. 그는 징비록에서 전쟁의 전개 상황, 명군의 참전과 강화 회담의 뒷이야기, 백성들의 참상 등을 정확하게 말했다. 「징비록」은 현존하는 임진왜란 관련 기록물 가운데 최고의 사료적 가치를 지닌 자료라 할만하다고 한다. 일본에서까지 「징비록」을 참고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역사를 쓰는데 사용했고, 「조선징비록」이라는 이름으로 간행되어 일본인들에게 널리 읽힌다고 한다.

 

  정통성에 대한 집착 때문에 흐린 판단을 했던 광해군의 이야기까지 임진왜란이 일어난 시기의 인물들 정치적 상황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이 책의 가장 큰 화두는 이순신이라는 인재를 알아보는 류성룡의 안목이었다. 류성룡의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이 없었다면 임진왜란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되었겠는가 생각하면 아찔하다. 종6품에서 정3품의 파격적인 승진을 주청했고 또 선조는 그에 흔쾌히 들어주었다. 류성룡이 선조의 신임을 얻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현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는다. 임진왜란을 바라보면서 다시 패하지 않기 위해 전쟁울 준비해야 하는 것처럼 역사는 현재의 거울이다. 임진왜란의 교훈이 있었으면서도 병자호란이나 정묘호란을 겪지 않았던가. 역사를 읽지않으면 우리의 과거를 알지 못하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는 수가 있다. 이에 역사를 읽어야 하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