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세부터 헬로라이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55세부터 헬로라이프 스토리콜렉터 29
무라카미 류 지음, 윤성원 옮김 / 북로드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모든 것이 안정되는 시기가 55세쯤이 아닐까 생각했다. 아이들을 어느 정도 키우고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때. 55세쯤 되면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것도 같았다. 그 시기가 되면 경제적으로도 안정이 될테고, 여행을 좀 한다던지 자신의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가기는 시기가 아닐까. 이런 생각을 했던 것이다. 이런 내 생각은 그저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상상을 한 것 뿐일까. 만약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다면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도 힘들것이고, 그 전보다 더 힘든 삶을 살게 될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물론 이 책으로 읽으면서부터다.

 

  그토록 읽고 싶었던 무라카미 류의 작품을 읽게 되었다. 무라카미 류는 인생은 50부터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일까. 50대의 주인공들의 삶들을 이야기했다. 55세쯤 되는 주인공들. 그저 별탈없이 살고 있다가 남편의 정년과 함께 더이상 함께할 수 없었던 여성이 남편에게 이혼을 요구했고 결혼상담소를 통해 새로운 배우자를 만나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던가, 모아 둔 돈도 없이 퇴직을 하고 적은 연금으로 힘들게 살아가는 이들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뭐랄까. 인생을 어느 정도 살아온 사람들로서 삶을 살아가야 하는 주인공들의 삶은 정말 우리 주변에서 볼수 있는 사람들이었다. 보통의 사람. 쥐꼬리만한 연금과 고정적인 수입원을 얻기 위한 노력. 몸이 힘들어도 일을 주겠다고 불러주기만 하면 좋은 사람들. 미래의 우리들의 모습을 미리 만났다고 해야 할까. 내가 상상했던 50대의 삶은 그저 나의 상상일 뿐이었구나. 실제로는 아직 자식들의 삶을 도와줘야 하고, 어떻게든 살아가야 하는데는 돈이 든다는 것. 모아두었던 저금은 점점 사라지고 얼마남지 않는 은행잔고에 대한 두려움. 얼마후면 나도 그렇게 살아가지 않을까. 문득 두려운 생각도 들었다.

 

  무라카미 류의 『55세부터 헬로라이프』라는 작품은 다섯 편의 중편이 실려있다. 주인공들은 모두 55세 정도되는 사람들로 직장에서 은퇴했거나 은퇴후 어떻게든 경제생활을 하려는 사람들, 혹은 퇴직후 캠핑카를 하나 사 여행하고 싶은 사람. 애완견을 키우며 삶에 위안을 얻었던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었다.

 

 

 

  우리 친구들, 즉 여자들이 우스갯소리로 하는 이야기가 있다. 새로운 배우자를 만나 살고 싶느냐라는 질문을 하는데, 새로운 사람을 만나 새롭게 맞춰가며 살아야 하느니 차라리 현재 남편과 사는게 더 낫겠다, 라는 말을 한다. 몇십년을 살아왔던 배우자의 장점이나 단점, 습관들을 꿰고 있기에 그러려니 하는 것들이 있게 마련. 만약 배우자의 어떤 면들이 너무 싫어 이혼을 하게 되고, 경제적인 이유때문에라도 새로운 배우자를 만나고 싶다고 할때, 자신의 이상에 맞는 사람을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일 것이라는 생각을 「결혼상담소」를 읽으며 다시 했다. 아무리 밉고 보기 싫어도 조강지처가 낫다는 말이 있다고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떠나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보고 싶은 것. 이것 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

 

  커피를 좋아해 커피콩을 직접 갈아 커피를 내려마시곤 했던 남자. 그는 조기퇴직을 했다. 그는 조기 퇴직 수당으로 캠핑카를 사 여행을 다니고 싶다는 멋진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그건 자신의 생각일뿐. 같이 다니고 싶은 아내는 캠핑카를 사는 걸 꺼려했고 일년내내 여행만 다닐 수는 없다고 했다. 재취업을 하고자 비교적 친하게 지냈던 거래처 등에게 취직 부탁을 하지만 좀처럼 취직하기는 힘들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게 「캠핑카」라는 이야기였다. 

 

  이 작품들 외에도 「펫로스」라는 작품도 있다. 보비라는 강아지를 키우는 요시코. 보비가 병든 것 같아 보비를 위하는 모습을 보고 남편이 한 말때문에 상처받았지만, 나중에서야 남편의 본심은 그게 아니었다는 것. 그저 아내를 걱정하는 마음에서 나온 말이었다는 것. 보비의 죽음을 견디며 느낀 것은 개를 통해 자신도 위안을 받았다는 것이었다. 죽음을 눈앞에 두고도 다른 사람에게 용기와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아무리 고통스러운 상황에 몰린다 해도 쉽게 죽음을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 살고자 하는 자세만으로,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사람에게 위로와 힘을 준 이라는 것.

 

  아무리 미물인 존재라도 우리는 그것에서 힘을 얻고 용기도 얻는다. 자신의 은행잔고가 떨어져 힘든 상황에서도 노숙자인 중학교때 친구의 부탁을 들어줄 수 밖에 었었던 「하늘을 나는 꿈을 다시 한 번」이라는 작품을 읽을때도 이런 점을 느꼈다. 돈이 없어 힘들어도 우리는 우리의 삶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 후회하지 않는 삶.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자신의 삶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게 어디 50세 이상만이 느끼는 것이랴. 30대든 40대든 느낄 수 있는 것. 인생의 새로운 도전은 늘 필요한 것이라는 거.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그건 내가 무엇을 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나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