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와 세이지 씨와 음악을 이야기하다 비채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선 7
무라카미 하루키.오자와 세이지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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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을 꽤 좋아한다. 여러 음악을 골고루 듣는 편인데 한가지 음악을 한동안씩 오래 듣는것 같다. 최근엔 팝송에 빠져있는데, 오래전엔 클래식 음악과 뉴에이지 음악이라 불렸던 연주곡을 많이 들었다. 음악을 듣기만 했지 클래식 음악에 대한 지식은 많지 않다. 그저 나를 위로하는 음악에 빠져있었을뿐. 연주곡은 일하면서 듣기에도 좋았다. 피아노곡도 좋지만, 특히 현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을 좋아했다. 그래서 리처드 용재 오닐의 비올라 연주곡을 특별히 좋아해 자주 들었다.

 

 

  책이 나에게 없어서는 안될 친구이듯 이처럼 음악도 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음악은 우리의 마음을 위로하기 때문이다. 힘든 일이 있을 때는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슬픈 일이 있을때에도 마음을 다독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음악을 듣는 이들이 많다. 작가들중에 작품을 쓸때 어떤 특정한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쓴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무라카미 하루키도 예외는 아닌지 그는 특히 재즈 음악을 좋아하고, 클래식 음악도 좋아한다고 했다. 음악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연주회가 있으면 직접 찾아다닐 정도로 열정을 다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지휘자 오자와 세이지 씨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 그걸 그냥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대화라 책으로 엮고 싶다고 했다. 특정한 음악가의 음악을 들으며 연주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걸 읽다보면, 우리도 어느새 그 장소에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 3번을 들을때에도 같이 듣는듯한 느낌을 가졌다. 음악을 듣지 않아도 음악을 듣는 느낌, 이 책이 그랬다.

 

 

오자와  나는 이 대화란 걸 마니아를 위해서 하고 싶진 않아요. 마니아한테는 재미없지만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읽다 보면 재미있는 걸 만들고 싶군요. 나는 그런 지침으로 하고 싶어요. (89페이지)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오자와 세이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오래전에 어느 카페에 가면 지휘자 카라얀의 사진을 액자로 넣어 벽에 걸어둔 곳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오자와 세이지는 이 유명한 지휘자 카라얀에게 사사를 받았다. 또한 레너드 번스타인이 이끄는 뉴욕 필하모닉의 부지휘자로도 활동을 했다. 보스턴 심포니의 음악감독으로 일했을뿐만 아니라 빈 국립오페라극장 음악감독으로도 활동을 한 음악가라는 것이다.

 

 

 

 

  책의 표지 또한 커다란 포스터를 반으로 접은듯이 사용해 표지를 펼치면 하나의 포스터를 보는듯한 느낌을 준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음악에 대한 지식, 그의 음악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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