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다닐적에 소풍만 가면 보물찾기 게임을 했었다. 다른 아이들 눈에 보이는 보물이 왜 내게는 한 번도 보이지 않았는지 모를 정도로 난 보물찾기 게임에 젬병이었다. 그래서 제일 부러운게 소풍가서 보물 찾은 아이들이었다. 아무튼 내 눈에는 보물이 절대 보이지 않아 6년을 꼬박 보물찾아 삼만리 였다고 해도 될 정도였다.

 

게임이라고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그것도 한참후에 시작한 애니팡이나 블럭쌓기 게임외에는 하지 않아 잘 모른다. 이런 보물찾기 게임이 더 진화되어 GPS로 보물을 찾는다는 지오캐싱이라는 게임이 있다고 한다. 지오캐싱이라는 게임을 대비해 보물이 놓인 위치마다 시체 한 토막이 있고, 그 옆에는 다음 단서를 가르키는 쪽지가 있는 살인 게임이 시작되었다.

 

일단 살인자가 가르키는 다음 단서를 찾기 위해서는 지오캐싱 게임을 알아야 할 수 밖에 없다. 여형사 베아트리체와 플로린은 보물찾기 게임인 지오캐싱으로의 초대를 한 범인을 찾아 헤매지만 다른 사건들처럼 명료하지 않다. 살인범은 그들보다 훨씬 영리하게 게임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살인범이 안내한 좌표에 해당하는 사람을 찾으면 그 사람이 사라지고, 얼마뒤면 그 사람의 시체가 발견되는 식이다. 살인범은 어떠한 이유로 그들에게 다음 대상자를 발견하게 하고 그들에게 해를 가하는 것인가. 피해자들이 어떠한 식으로든 연결점이 있을텐데 이 연결점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그들은 왜, 누구로부터, 어떠한 이유로 피해를 당하는가.

 

살인범을 쫓는 베아트리체와 플로린의 수사 과정을 따라가며 과정이 막힐때마다 우리 또한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살인범은 지오캐싱 게임으로 베아트리체를 안내하며 베아트리체에게 직접 문자까지 보내게 된다. 남편과 이혼하고 혼자 두 아이를 힘들게 키우는 여형사 베아트리체의 과거속 친구의 죽음을 연상케 하는 내용의 문자였다. 지금까지도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 베아트리체의 속마음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의심스럽고 왠지 두렵기까지 했다.

 

더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아야 하는 것과 과거 친구 에블린의 사고 때문에 '만약' 게임을 시작했었던 베아트리체는 그때의 고통이 되살아나는 듯 했다.

 

우르줄라 포츠난스키의 추리소설속 캐릭터는 특별한 형사가 아니다. 아이를 키우며 이혼한 전남편과 전화 통화만 해도 으르렁 거리며, 살인사건 때문에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어려워지자 엄마의 집으로 보내 아이들을 보살펴 달라고 하는 보통의 여자 형사다. 살인게임인 지오캐싱 게임을 몰라 젊은 직원에게 게임을 배우기도 했고, 파트너인 플로린에게는 왠지 애틋한 감정까지 가지고 있었다. 또한 혼자 집에 있을 때는 살인범이 자신의 집을 살펴볼까 싶어 문과 창문을 두세번씩 확인 하며 닫아 걸고 혼자 불안해 떨기도 하는 인간적인 캐릭터인 것이다.

 

살인도 게임처럼, 사고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던 경찰에 대한 불만과 사고를 일으킨 이들에 대한 한 남자를 복수를 다루었다. 물론 남자의 복수 게임을 함께 한 베아트리체의 활약에 시종일관 긴장하며 읽었던 시간이었다.

 

작가는 청소년 소설을 주로 썼고, 성인 스릴러로는 처음이라는데 상당히 흥미롭고 인상적이었다.

 

 

작가가 안내하는 지오캐싱 게임과 살인범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여자 형사이기에 우리가 우려할 수 밖에 없었던 것과 여성만이 가진는 섬세함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면이 아주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