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크리스 임피 지음, 이강환 옮김 / 시공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라고 누군가 내게 묻는다면 나는 엄마 뱃속에서 나왔을때부터라고 말하고 싶다. 엄마의 자궁속에서 있다가 세상 밖으로 나왔을때 누군가 엉덩이를 세차게 때리는 순간 내가 세상에 나왔구나.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구나 라고. 이것이 내가 살아가야 할 세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막연하게 우주의 수 많은 별들 속의 지구가 생겨났을거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가 거주하는 푸른 지구, 그 외에 수많은 별들이 생성되어진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책을 만났다. 내가 좋아하는 장르의 책이 아니라 나는 과학 공부하는 기분으로 이 책을 읽었다. 얼마전에 읽은 이브 파칼레의 『신은 아무것도 쓰지 않았다』를 읽었는데 그 책에서도 우주의 기원, 생명의 철학을 다룬 책이었다. 과학이나 천문학에 대한 걸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다가 그 책을 읽고 과학도 이렇게 재미있을수 있구나 하고 느꼈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도 과학과 천문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챕터별로 눈에 쏙 들어오는 내용도 있었고 읽으면서 이게 무슨 말인지 용어가 생소한 것들도 있었다.

 

 

저자 크리스 임피는 우주생물학자 및 천문학과 교수라 한다. 저자가 쓴 글은 읽어보지 않았지만 저자는 과학의 대중화에 힘써온 교수로  『우주 생명 오디세이』나 『세상은 어떻게 끝나는가』라는 저서를 썼다. 저자는 이 책을 가르켜 우주를 여행하는 시간여행자들의 안내서 라고 했다. 우주의 탄생은 지금부터 약 137억 년 전이라고 하는데 가까운 우주인 달에서부터 목성과 그 위성들을 지나고 오리온성운을 탐험하며 우리 은하 중심부를 지난다. 또한 각 챕터가 시작하는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덧붙여 사람과 우주가 가까이 다가감을 느끼게 한다. 저자가 직접 우주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별에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숨겨진 곳에서 별의 핵들은 물질세계의 모든 원료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모양은 단순한 구형이지만 별들은 새로운 원소를 창조해내는 능력에 있어서는 변화무쌍하다.  (119페이지)

 

 

우리는 별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 별이 벌써 우리 속에 들어와 있으니까.  (125페이지)

 

 

은하들은 우리를 탐험의 왕국에서 역사의 왕국으로 이끈다. 그들은 너무나 멀리 있어서 여행이나 교신이 불가능하다. 오직 상상으로만 가능할 뿐이다. 하지만 빛의 속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를 들여다 볼 수 있다. 은하를 관측하면 역사가 펼쳐지는 것이다.  (171페이지)

 

 

저자는 블랙홀이란 정확하게 무엇일까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블랙홀은 시공간에 난 구멍을 말한다고 한다. 물질의 밀도가 가장 높은 곳이고, 정보의 장막이며, 시간과 공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곳이다. 블랙홀의 공식적인 정의는 무한한 미래가 평범하지 않은 과거를 가지고 있는 시공간의 영역이라고 한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중력이 너무 강해서 빛조차도 빠져나갈 수 없는 영역이라고 한다.

 

 

여덟개의 행성만 있는줄 알았던 우주 공간에 수많은 은하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과학은 여전히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저자가 마지막에 한 말도 '우리의 여행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라고 했다. 얼마전에 우리나라에서도 나로호 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다른 나라는 많이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왜 자꾸 실패할까 조마조마하는 마음으로 지켜보곤 했었는데 이번에 성공적으로 되니 눈물이 나올 정도로 감동이었다.  이처럼 우리나라가 10년만에 나로호 위성 발사를 성공시켰듯 앞으로도 더 변화되는 과학과 우주의 모습을 보게 되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