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얼룩진 교과서 1
모모세 시노부 지음, 한성례 옮김, 사카모토 유지 극본 / 느낌이있는책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청소년 아이들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이 주인공이라든지, 청소년의 아픔이 있는 책을 자주 읽곤 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아이들의 심리나 생활을 조금쯤은 알 수 있지 않을까 해서다. 또한 책들을 읽으며 요즘 아이들의 생각을 엿보기도 한다.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많이 궁금해 하기도 한다. 둘째 아이가 제일 무섭다는 중학교 2학년생이다. 사실 남자아이라 누군가를 사귄다고 할때도 많이 걱정되고 염려가 되었는데 여태까지 큰 문제는 없었던 것 같다. 무사히 일 년을 지내온 것 같다. 부모들의 마음이란 게 이처럼 별일 없이 지나갔으면, 마음의 상처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것일 게다. 나 또한 아이에게 잔소리해가며 이런 저런 말을 많이 했지만 아이의 생각을 100% 다 알 수 없기 때문에 불안했다. 그래서 이런 책을 읽으면 마음이 아프다. 책 속의 아이가 내 아이처럼 느껴져서이다. 혹은 내 아이가 아니어서 다행이란 면이 조금쯤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집단 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스스로 목숨을 끊고 그에 대처하는 학교의 입장들을 다루었다.

 

 

학교라는 곳. 그 전엔 선생님 말씀을 듣지 않으면 큰 일 날것처럼 생각했었다.

과거의 우리와는 다르게 요즘 아이들은 부모의 과보호 때문인지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두려워하고 조심하는 세상이 되었다. 가장 예민하고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중학교에서의 선생님들은 그저 가시방석처럼 느껴질 것 같았다. 예전에 우리가 선생님을 생각했던 그 시대라면 이처럼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도 거의 없었으리라.

 

 

좋은 교사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중학교에 임시 담임으로 오게 된 가지 고헤이가 있다.

생각했던 것보다 얌전한 아이들을 보며 그는 한시름을 놓지만, 자기 반의 아이자와 아스카는 가지에게 특별한 질문을 건넨다. "선생님, 질문이 있는데요.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 (9페이지)  아이자와의 그러한 질문이 당황스러워 얼른 대답하지 못하고, 며칠후 아이자와가 자기 반 유리창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생긴다. 병원에 입원을 했지만 끝내 살아나지 못한다. 아이자와에게서 집단 따돌림을 당한 징후가 보였지만 그것에 대해 동료 교사나 교감에게 말하지만 하나같이 '우리 학교에서는 집단 따돌림이 없다'는 말만 하고 서로 회피하려 든다. 그런 동료 교사들이 이해가 되지 않아 사실을 밝히려 하지만 교사들은 침묵한다.

 

 

자신에게 찾아온 아이자와에게 냉정하게 대했던 변호사 쓰마키에게도 나름의 사정이 있었다.

과거 사기 결혼을 했고 그 남편의 아이가 아이자와였던 것. 속아서 결혼했다는 것 때문에 남편이 사라지자 쓰마키는 아동시설에 아이자와를 맡겼었다. 그 아이가 찾아 왔으니 쓰마키로서는 그다지 반갑지 않아 내치고 말지만 그 아이가 죽자 학교 당국을 법에 심판하고자 한다. 자신이 너무 무심했음을 나중에야 알고 바로잡고 싶어한다.

 

 

집단 따돌림을 시키는 아이들도 아무 생각없이 시키지는 않는 다는 사실도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

사랑하고 믿었던 누군가로부터 배신당한 것 처럼 느껴졌을때, 자신에게 다른 아픔이 있을때 그걸 자신만의 방법으로 풀지 않고 다른 아이들을 집단으로 따돌리며 풀려 하는 것도 문제라고 본다. 무언가 돌파구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교감인 아메키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었다.

집단 따돌림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왜 감추려고만 했는지, 피해자 아이를 염려하는 교사들의 말에도 자신이 알아서 하겠다는 말만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었지만 나중에야 아메키가 그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었던 게 알 수 있었다. 잘못이란 걸 알면서도 사실대로 말하지 못했던 이유들. 다들 각자의 사정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어떠한 모습으로든지 도움을 청한다고 한다.

다소 엉뚱해보여도, 도와 달라는 표현을 아주 절실하게 호소하고 있다는 것을 어른인 우리는 무심코 지나쳐버리고 마는데 아이들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책에서도 그런 내용이 나오는데 집단 따돌림을 없애주는 특효약을 누군가가 발명해주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가 없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