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제주도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시리즈는 우리 나라 구석구석의 아름다움과 소중함, 한국미를 알려주는 문화유산 안내서이다.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가슴 두근거림으로 책을 기다리고, 책을 읽어가면서는 한 장 한 장 넘어가는게 그저 아쉽기만 하다. 인문서를 이렇게 재미있고 즐겁게 읽기도 힘들것이다. 하지만 유홍준 교수는 그의 특유의 입담으로 우리를 우리 문화유산 속으로 안내한다. 길가의 돌맹이 하나, 담벼락을 만든 검은 돌, 검은빛 기왓장으로 보였던 그런 한옥,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나무 하나에도 관심을 갖고 우리만의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우리를 깨우쳐주고 있다. 오래전에 학교 다닐적에 수학 여행을 다니면 그저 그 문화재를 본다는 것만으로도 설레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는 내가 이 문화재를 보았다는 것. 이곳을 다녀갔다는 것이 사실 더 컸다. 하지만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읽으면서 우리 문화유산에 배어있는 우리 선조들의 얼과 수수한 아름다움이 저절로 가슴속으로 마구 들어온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에서는 우리나라의 최고의 여행지 제주 편을 한 권에 실었다.

단체로 여행갔을때 가이드가 데리고 다니는 유명한 곳이 아닌 진짜 제주, 제주의 속살을 볼 수 있다. 유홍준 교수는 책을 펴내는 글에 부쳐 제주를 사랑하는 한 사람이 지난 세월 여기서 보고 느끼고 배운 바를 기술하여 동시대인들에게 내가 새롭게 본 제주도를 있는 그대로 전해주는 방식으로 쓰기로 한 것이다. 그것은 '제주도 관광'이 아니라 '제주학'일 수 밖에 없다. (7페이지) 라고 했다. 주강현의 『제주기행』에서 제주의 역사를 알았다면 이제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에서는 제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주의 역사와 제주의 사람들, 그리고 제주의 자연이 숨쉬는 곳, 제주의 모든 것인 제주학이 담겨 있었다.

 

 

 

 

이제 가보고 싶은 곳이 다시 또 제주가 되었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주에는 아름다운 오름들이 많다고 한다. 오름은 산봉우리 또는 독립된 산을 일컫는 제주어로 한라산 자락에 자그마치 300곳이 넘는 '오름'은 화산섬인 제주도의 생성과정에서 일어난 기생화산이기 때문에 지상에서 쳐다 본 모습은 봉긋하지만 정상에 이르면 분화구가 둥글게 파여 있다고 한다. 이를 제주어로 '굼부리'라고 하는데 그 이름이 정감있다. 책 속에서 제주어가 나오는데 한 편이 시처럼 그렇게 혼자서 읊어보고 있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오름들 외에도 제주하면 생각나는 해녀박물관에 가서 해녀의 역사에 대해서도 우리에게 안내를 해주고 있다. 또한 제주의 상징인 돌하르방의 여러 모습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곶자왈은 제주에만 있는 특이한 지형으로 '곶'은 숲을 의미하고 '자왈'은 가시나무와 넝쿨이 헝클어진 상태로 엉켜 있는 것을 뜻한다. (416 페이지) 삼나무 편백나무의 인공 재조림을 통해 숲이 무성해진 자연공원인 '사려니 숲'과  제주의 지질 특성인 곶자왈 지역에서 자생하는 나무 들이 있고 자연생태계가 천이(같은 장소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는 식물군집의 변화)하고 있는 과정을 보여주는 '교래리 자연휴양림'을 소개하는 사진은 정말이지 환상적이었다. 다른데는 못가봐도 사려니 숲과 교래리 자연휴양림은 꼭 가보고 싶을 정도였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며 알게 된 나비박사 석주명을 기리는 공간이 있다는 것. 『완당평전』을 쓴 유홍준 교수답게 제주에서 유배생활을 했던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까지 제주의 곳곳과 제주에서 숨쉬었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마치 제주에 대한 짝사랑을 하고 있는 듯 제주여행을 한번 가보자 하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제주 여행을 꿈꾸게 해준다. 제주를 갈때는 이 책을 꼭 가지고 가 우리를 안내 했던 곳으로 다니면서 제주의 숨결을 느껴보고 싶다. 제주의 숨결이 살아있는 작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0-22 14: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Breeze 2012-10-22 16:27   좋아요 0 | URL
저도 답사기 블로그 가서 답사기 퀴즈도 풀고, 상품도 받았습니다. ㅋㅋㅋ
거기에 올려주시면 저야 영광이지요. ^^